디지털 게임의 등장이후 하드웨어 발전과 더불어 게임의 핵심 요소인 캐릭터는 인체비례론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선호하는 등신비율의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등신비율의 변화에 따른 게임에서 캐릭터의 독특한 이미지로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많다. 현재까지 등신비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게임캐릭터 개발에 있어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가 가지는 중요성을 근간으로, 게임캐릭터들의 특성을 고찰하고,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을 분류,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통하여, 등신비율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분석한 다섯 가지 유형의 게임캐릭터는 독특한 이미지와 함께, 특성화된 등신비율일수록 유저들이 선호하며, 조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과장된 등신비율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래픽 배경화면에서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비례의 어려움을 조금 과장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였다. 이 연구를 통해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은 게임개발에 있어 게임이미지로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
디지털 게임의 등장이후 하드웨어 발전과 더불어 게임의 핵심 요소인 캐릭터는 인체비례론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선호하는 등신비율의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등신비율의 변화에 따른 게임에서 캐릭터의 독특한 이미지로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많다. 현재까지 등신비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게임캐릭터 개발에 있어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가 가지는 중요성을 근간으로, 게임캐릭터들의 특성을 고찰하고,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을 분류,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통하여, 등신비율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분석한 다섯 가지 유형의 게임캐릭터는 독특한 이미지와 함께, 특성화된 등신비율일수록 유저들이 선호하며, 조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과장된 등신비율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래픽 배경화면에서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비례의 어려움을 조금 과장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였다. 이 연구를 통해 게임캐릭터의 등신비율은 게임개발에 있어 게임이미지로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
Since the advent of digital games with hardware development a key component of the game characters are changed to retard the rate at which types of users based on their favorite theory of human proportion. Many popular to gamers in the game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retard rate in a unique imag...
Since the advent of digital games with hardware development a key component of the game characters are changed to retard the rate at which types of users based on their favorite theory of human proportion. Many popular to gamers in the game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retard rate in a unique image of the character. Studies on the head and body proportion are thought that up to now been in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fundamental human proportion that has importance as a molding factor in the game character development, it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game character, and classifying the retard rate of the game character, through the research method of analyzing the results, into the retard rate look for and investigate studying the effect on future game images. Five types of game characters that make up the analysis were analyzed with a unique image, and the more specialized users prefer retard rate, the figurative exaggeration to retard rate than the actual main body. Utilizing a bit exaggerated the difficulties of the character looks relatively small proportion character in the graphic wallpaper increased visibility. The proportion of a game character through the study is considered as a very important factor as the game image in the game development.
Since the advent of digital games with hardware development a key component of the game characters are changed to retard the rate at which types of users based on their favorite theory of human proportion. Many popular to gamers in the game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retard rate in a unique image of the character. Studies on the head and body proportion are thought that up to now been in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fundamental human proportion that has importance as a molding factor in the game character development, it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game character, and classifying the retard rate of the game character, through the research method of analyzing the results, into the retard rate look for and investigate studying the effect on future game images. Five types of game characters that make up the analysis were analyzed with a unique image, and the more specialized users prefer retard rate, the figurative exaggeration to retard rate than the actual main body. Utilizing a bit exaggerated the difficulties of the character looks relatively small proportion character in the graphic wallpaper increased visibility. The proportion of a game character through the study is considered as a very important factor as the game image in the gam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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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캐릭터는 인체를 소재로 개발되므로 캐릭터디자인에 있어 등신비율의 차이는 캐릭터의 인상을 결정짓는 조형요소[2]로서 뿐만 아니라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도 크므로 그 선택의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 개발에 있어 조형요소로서 인체비례[3]1)가 가진 중요성을 근간으로, 사례 게임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특성을 고찰하고, 그 캐릭터 등신비율을 분류, 그 결과를 분석하여, 등신비율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캐릭터가 게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뮤, 블레이드, 영웅의 군단, 세븐나이트, 몬스터 길들이기 등의 게임을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 각각의 캐릭터별 등신비율을 분석하기 위해 게임캐릭터의 특성을 고찰하고, 각각 캐릭터를 조사, 정리하여 그 자료를 활용하여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다음으로 조형적 요소로서 인체비례에 근거하여 캐릭터별 등신비율의 유형을 분류, 분석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데이터 코딩은 게임전공 교수 2인과 산학협력 가족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2개 업체 개발자들이 대상 사례 5개 게임캐릭터의 인체비례에 의한 등신비율을 분류하였다. 코더들은 지침서를 가지고 내용을 숙지한 후 일주일간 5차례의 전수과정을 거쳤다.
분석대상 게임으로는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게임대상’으로 선정된 게임과 둘째, PC와 모바일 장르별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 상위 순위 인기게임을 선정하였다. 뮤, 블레이드, 영웅의 군단, 세븐나이트, 몬스터 길들이기 등의 게임을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 각각의 캐릭터별 등신비율을 분석하기 위해 게임캐릭터의 특성을 고찰하고, 각각 캐릭터를 조사, 정리하여 그 자료를 활용하여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다음으로 조형적 요소로서 인체비례에 근거하여 캐릭터별 등신비율의 유형을 분류, 분석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데이터 코딩은 게임전공 교수 2인과 산학협력 가족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2개 업체 개발자들이 대상 사례 5개 게임캐릭터의 인체비례에 의한 등신비율을 분류하였다. 코더들은 지침서를 가지고 내용을 숙지한 후 일주일간 5차례의 전수과정을 거쳤다. 한 차례 일치도 검증 때마다 코더들은 2개씩 텍스트를 분석했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 게임으로는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게임대상’으로 선정된 게임과 둘째, PC와 모바일 장르별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 상위 순위 인기게임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7~8 등신의 Human 캐릭터인 블레이드는 가상공간에서의 배경과 스토리, 등장인물의 능력 등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로 기하학적 형태와 의상으로 7~8 등신비율의 특징을 잘 살린 캐릭터로 디자인하였다.
분석 결과, 8등신의 Human 캐릭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화려한 캐릭터 뮤는 실제로 인체를 모델로 했다는 느낌이 다른 캐릭터보다 강하게 보인다. 그로 인해 가장 이상적인 캐릭터 등신비율의 유형으로 여성 이용자도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많은 유저들에게 특별한 사랑과 함께 게임대상에서 그래픽 부문상을 수상하였다.
분석 결과, RPG 장르의 게임으로 SD 캐릭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몬스터 길들이기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 등신비율로 제작되어 시각적으로 가독성뿐만 아니라 3D 그래픽과 반복되는 액션, 각 요소에 등장하는 이벤트적 성격으로 인해 게임의 몰입을 유발 등 SD 캐릭터 이미지를 잘 살린 등신비율의 캐릭터이다.
분석 결과, RPG 장르의 게임으로 SD 캐릭터인 세븐나이츠는 캐주얼한 그래픽과 간편한 조작 등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에서 RPG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출시 2 주 만에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매출 3위를 기록하는 등의 효과를 창출하였다.
이는 그래픽 배경화면에서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비례의 어려움을 조금 과장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젊은 연령층의 유저들이 실제 인체보다 작은 얼굴과 긴 다리가 특징인 8~9 등신비율의 캐릭터를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라 사료된다. 이런 관점에서, 캐릭터 등신비율은 게임캐릭터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조형요소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보다 화려한 그래픽과 차세대 3D그래픽 툴과 게임엔진 개발로 인해 게임 개발자와 게이머들의 게임캐릭터에 대한 기대치는 점점 높아질 것이다[21].
한편 2014년 서비스 시작 이후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며, 그 결과 대한만국 게임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게임의 우수성을 선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기존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보다 화려한 그래픽과 차세대 3D그래픽 툴과 게임엔진 개발로 인해 게임 개발자와 게이머들의 게임캐릭터에 대한 기대치는 점점 높아질 것이다[21]. 앞으로 본 연구는 캐릭터제작에 있어서 인체비례론 관점에서 캐릭터 등신비율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측정,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D 캐릭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과감한 변형기법인 SD 캐릭터의 특징은 커다란 머리, 짧은 팔 다리, 짧은 몸통이며, 주로 2~3 등신부터 3~4 등신비율을 갖는 캐릭터들이 해당된다. 그러나 체형이 단순한 장점을 살려 동작아이템과 얼굴 표정을 쉽게 변화시켜 적응할 수 있는 큰 장점은 많으나, 변형이 많아 캐릭터 움직임에 있어서의 제약이 단점이다.
게임에서 능력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게임에 있어 능력치와 기술은 캐릭터의 개성은 물론 게임 안에서 캐릭터의 독창성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말한다. 능력치는 캐릭터의 선천적인 능력을 반영하는 수치들을 의미한다. 캐릭터가 RPG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인 능력들로 RPG 세계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건강하고 힘이 센 정도 등을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SD 캐릭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D 캐릭터는 캐릭터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귀여움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인기를 끌기에는 충분하게 매력적인 요소이다. 과감한 변형기법인 SD 캐릭터의 특징은 커다란 머리, 짧은 팔 다리, 짧은 몸통이며, 주로 2~3 등신부터 3~4 등신비율을 갖는 캐릭터들이 해당된다. 그러나 체형이 단순한 장점을 살려 동작아이템과 얼굴 표정을 쉽게 변화시켜 적응할 수 있는 큰 장점은 많으나, 변형이 많아 캐릭터 움직임에 있어서의 제약이 단점이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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