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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의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A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ISO 9001 QMS to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181 - 191  

이선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강종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최병철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강은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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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융 복합 시대에 자동차 전장부품인 자동차 고무 자바라를 생산하는 중소제조업체의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혁신에 대한 새로운 경영기법인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관점에서 고무자바라제품 생산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중, 고무 자바라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소자동차 고무 자비라 부품업체에서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의 4가지 핵심 요구사항 중, 경영자 책임과 자원관리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급별로 차이를 조사한 결과, 상위 직급 집단은 경영자 책임이, 하위 직급 집단은 ISO 9001에 따른 품질경영에 대한 인식도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 자동차 전장부품인 자동차 고무 자바라 생산에 대한 개선 방향 컨설팅 지칭과 생산성 향상 전략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companies in the auto parts production requirements of new management techniques ISO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for management innovation perspective in convergence age.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

주제어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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