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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5, 2016년, pp.77 - 90
조인석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영상창업대학원) , 조규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안상봉 (신경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ortance of site selection and service quality in franchise business as food service franchise became one of the fastest-growing service industries today. The chief finding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 survey in locational and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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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의 중요성은 어떤 측면에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가? | 고객만족의 중요성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욕구 및 필요 충족과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했다는 척도가 된다는 면에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반복 구매, 호의적인 구전, 고객의 상표 충성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소절에서는 고객만족이 필요한 이유와 그에 따른 재구매 고객의 창출, 비용의 절감, 최대의 광고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외식업이란 무엇인가? | 외식업은 가정 외의 장소에서 음식 및 음료 등에 대해 장소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 즉 영업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식사와 음료, 거기에 부수되는 인적 서비스, 연출되는 분위기 등의 세 가지 상품내용을 본질로 하고 있으며(곽용섭·방문섭, 2003),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고객만족 요인을 외식업에 맞도록 직원, 음식, 가격, 위치에 대한 만족도로 구분하고 이를 리커트(Likert Scale)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단일항목척도는 단순∙명쾌하다는 장점이 지니고 있지만, 복합적인 부분을 측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현재의 경향은 측정오차의 감소와 신뢰도를 증가시키는 다 항목척도를 이용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 요인을 외식업에 맞도록 직원, 음식, 가격, 위치에 대한 만족도로 구분하고 이를 리커트(Likert Scale)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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