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과 공감능력이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Humanities and Empathy on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6 = no.84, 2016년, pp.1865 - 1874  

김문정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of ethic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The survey was conducted in two nursing colleges (n=180)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s,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과 공감능력이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부산·경남지역의 두 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공감능력이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과 공감능력이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 시절에 개 발된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중요한 이유는? ’는 내용이 있다. 이는 간호대학생 시절에 개 발된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은 임상 실습 현장이나 졸업 후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바람직한 의사결 정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간호학을 전 공하고 있는 간호대학생들이 어떠한 생명의료윤 리 의식을 가지고 있느냐는 졸업 후 이들이 행하 게 될 전문적 간호행위와 직결되며, 바람직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되므로 중요하다 [Kim Myoung-Sook 2015].
공감이란? 공감[empathy]은 타인의 정서에 완벽하게 일치 할 수는 없지만 타인의 정서에 보다 적합하게 반 응하는 대리 정서반응이며, 도덕적 정서반응으로 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Hoffman, 2001]. 공감 정서 없이는 도덕적 판단이 도덕 행동으로 연결 될 수 없을 만큼 공감은 중요하다(Rest, 1986].
간호대학생의 책 읽기 소양과 예술 소양을 계발하기 위해 대학에서 제공해야 하는 사항은?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은 역 사 소양과 문학․철학 소양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 이었음에 반해 책 읽기 소양과 예술 소양은 부족 하였다. 이들 소양을 계발하기 위해 간호학과 커 리큘럼에 다양한 인문과 예술 교과목을 도입하고 관련된 교과 외 활동을 개발․제공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Eun-Kyong Ku, Ok-Hee Kim, Tae-Sook (1998). The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4(1), 19-31. 

  2. Ancel, G.(2006). Developing empathy in nurses: An inservice training program.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6), 249-257. 

  3. Choi, Gwi-Ney(2004). Medico-ethical values of Korean nursing officer.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4. Davis, M. H.(1994).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Westview Press. 

  5. Han, Sang-Youn(2013). Sympathy and philosophical practice: Between being immersed-in and keeping-distance-from. Hermeneutik Studien, 33(0), 106-147. 

  6. Han, Sung-Suk Um, Young-Rhan Ahn, Sung-Hee Kim, Joong-Ho Kwon, Ivo Ku, In-Hoe et al.(2010). Nursing ethics 3ed.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Publishing Co. 

  7. Hoffman, M. L.(2001).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Jo, Hye-Kyung(2015). Moral sensitivity, empathy and ethical climate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ward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9. Jo, Kae-Hwa Kim, Gyun-Moo(2013). Health personnel's comprehension of death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6(1), 124-138. 

  10. Jo, Kae-Hwa Park, Ae-Ran Lee, Jin-Ju Choi, Su-Jung(2015). The influence of humanistic knowledge, hospice perception and spirituality on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8(2), 103-116. 

  11. Jung, Hyun-Jung Park, Hyun-Joo Jang, In-Sun(2012).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based upon CEDA debates on moral judgment and ethical valu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48-258. 

  12. Kang, Young-Ahn(2006). Personal Knowledge and Caring.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Sogang University, 20, 117-144. 

  13. Kim, Mee-Jeong Kim, Myung-Hee(1999). A study of moral development and ethical values of the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5(2), 337-353. 

  14. Kim, Mi-Won Park, Jeong-Mo Han, Ae-Kyung(2011). Analysis of curriculum of 4-year nursing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14-423. 

  15. Kim, Myoung-Sook(2015).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82-392. 

  16. Kim, Ock-Joo Lyoo, In-Kyoon Chang, Kee-Hyun (2004). Experience of medical ethics education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5(2), 2-18. 

  17. Kim, Sang-Dol(2014).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5), 567-575. 

  18. Kim, Yeoung-Il(2014). The study of resilience of the gifted in science: Related with humanistic knowledge. Master's thesis, Inche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19. Kong, Byung-Hye(2015). Leiden des menschen und die rolle der kunst-aufgund der Schopenhauers kunstlehre. Journal of Human Studies, (29), 107-133. 

  20. Lee, Joo-Hee(2011). Assisted Suicide and Criminal Law: Focused on Assisted Suicide as a certain Type of Euthanasia. Journal of Law and Politics research, 11(3), 963-994. 

  21. Lee, Soon-Hee Kim, Sook-Young Kim, Jung-A(2007).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45-155. 

  22. Lee, Young-Sook(1990). A study of the bio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Master's thesis, Seoul: Chung-Ang University. 

  23. Lutzen, K.(1997). Nursing ethics into the next millennium: A context-sensitive approach for nursing ethics. Nursing Ethics, 4(3), 218-226. 

  24. Park, Mi-Hwa(2000). The patterns of change in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199-217. 

  25. Park, Myung-Hee Kim, Chang-Sook(2003). A study on the ethical values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1), 30-40. 

  26. Park, Sung-Hee(1997).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27. Rest, J. R.(1986).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Praeger publishers. 

  28. Reynolds, W.(1998). A study of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me on registered nurses' empathy. Open University. 

  29. Reynolds, W. Scott, P. A. & Austin, W.(2000). Nursing, empathy and perception of the mora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2(1), 235-242. 

  30. Shin, Hee-Sun(2013). A study about the possibility of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the reading and discussion class on the humanities. Journal of Ethics , 90(0), 313-351. 

  31. Williams, J. & Stickley, T.(2010). Empathy and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8), 752-7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