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Empathy and cultural impact of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문화적 공감능력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Y지역의 전문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65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이해 및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를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양한 요인을 매개로 변화되므로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교육,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의 접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적인 부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문화적 공감능력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Y지역의 전문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65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이해 및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를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양한 요인을 매개로 변화되므로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교육,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의 접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적인 부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cultural empathy and analysis on the 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s and cultural empath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multicultural sensibility and attitudes of ...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cultural empathy and analysis on the 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s and cultural empath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multicultural sensibility and attitud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e conducted a survey on 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education and understanding attitude among Early Childhood Education College and enrolled 165 infants with pre teache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are able to sympathize with cultural areas of the Y. The data were subjected to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wit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erformed using the SPSS 21.0 program. From the data analysis, first,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understanding and attitud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cond, cultural empathy of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a significant variable for predicting the susceptibility multicultural, multicultural education and understanding attitude. Since cultural empathy can change according to various factors, future investigation of these factors is needed to increase the cultural sensitiv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y conducting follow-up studies that apply these findings to educational programs. Cultural empathy shouldn't be limited to multicultural education or simply a means to access the field of experiencing the arts, but should be expanded to include research in teaching and learning on how cultural empathy can be applied to the overall educ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cultural empathy and analysis on the 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s and cultural empathy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multicultural sensibility and attitud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e conducted a survey on 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education and understanding attitude among Early Childhood Education College and enrolled 165 infants with pre teache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are able to sympathize with cultural areas of the Y. The data were subjected to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wit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erformed using the SPSS 21.0 program. From the data analysis, first,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understanding and attitud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cond, cultural empathy of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a significant variable for predicting the susceptibility multicultural, multicultural education and understanding attitude. Since cultural empathy can change according to various factors, future investigation of these factors is needed to increase the cultural sensitiv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y conducting follow-up studies that apply these findings to educational programs. Cultural empathy shouldn't be limited to multicultural education or simply a means to access the field of experiencing the arts, but should be expanded to include research in teaching and learning on how cultural empathy can be applied to the overall educational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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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의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기본 변인으로서 문화적 공감능력의 중요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즉, 교사연수, 물리적인 교육환경 개선, 동료의 지원이 실제 다문화와 관련된 교육신념의 변화에 효과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독립변인으로서 종속변인인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 이해 및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의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기본 변인으로서 문화적 공감능력의 중요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 이해, 다문화 교육 태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기 전에 이들의 기초가 되는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hen과 Starosta[31]가 개발하고 김옥순[5]이 번안한 도구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교사가 각 문항별로 평정하며, 각 하위요인은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에 참여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참여도 7문항,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문화차이 존중도 6문항, 나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할 때 가지는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자신도 5문항,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하는 행동을 즐기는 정도인 상호작용 향유도 3문항, 나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상호작용 함에 있어서 상대에게 기울이는 주의력의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주의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 24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산출된 신뢰도 Cronbach’s ⍺는 상호작용 참여도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onterotto, Baluch, Greig와 Rivera(1998)가 개발한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 척도’를 번안 수정한 최충옥, 모경환[13]과 서현, 이승은[15]이 번안, 수정한 도구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교사가 각 문항별로 평정하며, 각 하위요인은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 3문항, 다문화적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 5문항,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 3문항,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 14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산출된 신뢰도 Cronbach’s ⍺는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 .
검사도구의 양호도와 난해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과 관련이 없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중 공감적 감정과 표현이 다문화 감수성을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문화적 공감 중 문화적 차이 수용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문화적 공감 중 문화적 차이 수용이 다문화교육의 태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예비유아교사 다문화 관련 변인에 대한 문화적 공감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독립변수인 예비유아교사 관련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였다. 분산확대인자(VIF)의 범위는 1.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 및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지역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0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실습을 이행하고 온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에게 총 18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에서 170부를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과 관련이 없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검사도구의 이해와 난해한 점은 없었고, 본 검사는 연구대상인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5월 9일부터 5월 20일까지 2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검사도구의 양호도와 난해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과 관련이 없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검사도구의 이해와 난해한 점은 없었고, 본 검사는 연구대상인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5월 9일부터 5월 20일까지 2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지역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0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실습을 이행하고 온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실습을 이행하고 온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에게 총 18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에서 17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문항이 누락되었거나 잘못 표기된 불완전한 자료 5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165부(97%)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들에게 총 18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에서 17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문항이 누락되었거나 잘못 표기된 불완전한 자료 5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165부(97%)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PC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살펴보았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살펴보았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9로 2에 가까운 수치를 보임으로써 잔차에 대한 상관관계가 없이 회귀모형이 적합하며 서로 간의 독립성이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론/모형
유아교사역량을 검사하기 위하여 최소연[24]이 개발한 문화적 역량 척도를 이규림[19]이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문화적 지식 8문항, 문화적 기술 9문항, 문화적 태도 7문항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hen과 Starosta[31]가 개발하고 김옥순[5]이 번안한 도구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교사가 각 문항별로 평정하며, 각 하위요인은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에 참여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참여도 7문항,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문화차이 존중도 6문항, 나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할 때 가지는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자신도 5문항,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하는 행동을 즐기는 정도인 상호작용 향유도 3문항, 나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상호작용 함에 있어서 상대에게 기울이는 주의력의 정도를 의미하는 상호작용 주의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의 이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ang[39]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개념 6문항을 번안, 수정한 모경환, 황혜원[13]과 김옥순[5]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별로 평정하며, 총 6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점수 범위는 6-30점이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onterotto, Baluch, Greig와 Rivera(1998)가 개발한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 척도’를 번안 수정한 최충옥, 모경환[13]과 서현, 이승은[15]이 번안, 수정한 도구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척도는 Wang 등[42]이 개발한 SEE(Scale of Ethnocultural Empathy)를 김정연[8]이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문항을 수정,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구성은 공감적 감정과 표현 15문항, 공감적 관점 취하기 7문항, 문화적 차이 수용 5문항, 공감적 인식 4문항으로 총 31문항이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태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더불어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관련 요인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공감적 인식도 다문화 감수성 중 문화차이 존중도(r = .32, p < .01)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문화적 공감의 함양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과 교사의 다문화 교육과정의 이해 및 태도 증진에 주목해야 하며 이를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의 이해 및 태도의 정적 예측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가 다문화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지원해주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중 공감적 감정과 표현이 다문화 감수성을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문화적 공감 중 문화적 차이 수용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문화적 공감 중 문화적 차이 수용이 다문화교육의 태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서로 다른 문화적 요소를 인정해주고 이에 대한 차별을 교육환경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교사가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의 태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공감적 인식이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차이 수용이 다문화교육의 태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감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공감적 관점 취하기가 다문화 감수성과 가장 높게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인종, 언어, 문화적 배경에 대한 관심과 표현, 지지 등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적 차이 수용은 다문화 감수성 중 상호작용 참여도(r = .46, p< .01)와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공감적 인식이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차이 수용이 다문화교육의 태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는 문화적 지식 .89, 문화적 기술 .88, 문화적 태도 .86, 전체 .89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신뢰도 Cronbach’s ⍺는 다문화교육 이해1 .87, 다문화교육 이해2 .77, 전체는 .85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상관 정도를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예비유아교사 공감적 감정과 표현은 다문화 감수성 중 상호작용 참여도(r = .39, p < .01)와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표 2에서와 같이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 감수성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 중에서 공감적 관점 취하기가 다문화 감수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의 태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공감적 관점 취하기가 다문화 감수성과 가장 높게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인종, 언어, 문화적 배경에 대한 관심과 표현, 지지 등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시대가 요구하는 문화 역량으로서 교사의 문화지능이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성을 밝힌 김현경, 김경희의 연구결과[10]와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태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더불어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관련 요인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의 이해 및 태도가 상호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문화적 공감의 함양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과 교사의 다문화 교육과정의 이해 및 태도 증진에 주목해야 하며 이를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양한 요인을 매개로 변화될 수 있다. 추후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양한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면적 요인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의 태도와의 관계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감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교육의 이해 및 태도 전체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각각 M=91.43(SD=7.43), M=69.41(SD=7.11), M=15.01(SD=3.74), M=54.02(SD=6.77) 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 하위요인별 평균점수는 10.
표 5에서와 같이 예비유아교사 문화적 공감과 다문화 교육의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교육의 태도를 설명하는 데 있어 전체 변량의 24.0%(F=12.248, p< .00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히 다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태도로 연결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된다. 교실 안에서만이 아닌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 하여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효과를 밝히는 연구들도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교육,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의 접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적인 부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다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태도로 연결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된다.
추후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양한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면적 요인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문화 교육,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의 접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적인 부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문화적 공감능력은 다양한 요인을 매개로 변화될 수 있다. 추후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양한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화적 공감능력의 다면적 요인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감수성이란?
다문화 사회에서 함께 공존하기 위해서는 국적과 인종을 뛰어넘어 서로 협력해 나가는 능력이 요구되며, 다문화 감수성은 이에 근원이 될 수 있다. 다문화 감수성이란 다양한 문화를 세심하고 민감하게 느끼고 수용하는 성질[9]로 보는 시각이 있으며 나와 다른 사람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19]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다문화적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개인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는 민감성과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정서적 태도이며 이러한 정서적 태도가 요구된다[5].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고 상호 협력하기 위해 필요한 점은?
미래 사회는 열린 생각과 창의적 사고, 이를 토대로 나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고 상호 협력할 줄 아는 인간상을 기대한다[3].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다양성을 인정, 수용할 수 있는 감정과 개방적 사고를 키워감으로써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적인 삶의 태도를 기를 필요가 있다[36].
다문화 사회에서 교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이해의 중요성은 유아기에 다문화교육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과 정보, 태도를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20].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신념,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방향성, 교사 자신의 역할과 태도의 정립 등이 교사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19]. 다문화교육은 각 집단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이러한 특성에 관계없이 주류 또는 비주류 집단의 문화를 동등하게 여기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궁극적으로 서로가 공동체의 중요한 일원임을 가르쳐주는 교육[14]로 그 방향이 정립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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