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4, 2016년, pp.515 - 530
Recently an extensive study of the mathematicians who have overcome the visually impaired and contribute to the academic in math was published. In the case of Korea, we can find there are mathematicians who have overcome physical disabilities such as cerebral palsy and polio. However there is no ex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3D 프린팅에서 출력하고자 하는 물체를 모델링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3D 프린팅 기술은 제작 공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기존의 방식으로는 제작이불가능했던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주어 3차 산업혁명을 이끌 주역으로 지목되고 있다.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출력하고자 하는 물체를 모델링해야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는 Autodesk Maya, CAD, Google Sketch-up, Mathematica, Sage 등으로 다양하다. | |
시각장애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촉각교재 개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처럼 아주 간단한 촉각표현만으로도 시각장애청소년에게는 매우 특별한 교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청소년의 수학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촉각교재 개발이 시급하다. 그러나 3D 프린팅이 시각장애청소년들의 수학학습에 중요한 도구가 된다는 것을 인정함에도 불구하고, 교사나 학생들이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직접 원하는 수학 관련 모형을 출력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에 적절한 코드를 입력하여 STL 파일을 생성하고, 출력을 원활히 하기 위해 3D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3D 프린터가 이해하도록 한 번 더 수정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시각장애인들이 하기에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프로그램 및 기자재를 갖추고도 숙련되어 있지 않다면 힘든 작업이다. | |
3D 프린팅을 활용한 매뉴얼의 특징은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age를 활용하여 누구나 3D 프린팅을 위한 STL 파일 생성 및 출력 과정을 쉽게 하고더 나아가 3D 프린팅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내용 중에서 함수 지도 부분에 대한 매뉴얼을 준비한다. 3D 프린팅을 활용한 매뉴얼에는 교사가 가르칠 부분과 학생이 학습해야할 부분이 동시에 제공되므로 교사와 학생이 매뉴얼의 수학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더 발전해 공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결과 교사는 학생의 개념 이미지가 개념 정의에 바르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그림 7]). |
교육인적자원부 (2009).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09), Commentary about the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김동일?손지영?이재호?고혜정?정소라?백서연 (2013).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 중재에 관한 연구 : 문헌분석과 수학교사 면담을 중심으로, , 29(2), 173-196.
Kim, D. I., Son, J. Y., Lee, J. H., Koh, H. J., Jeong, S. R. & Baek, S. Y. (2013). Research on effective mathematics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2), 173-196.
김성희 외 10명 (2014). 2014년 장애인 실태조사, 278-280.
Kim, S. H. et al. (2014). 2014 Survey on disability, 278-280.
김한규?이해균 (2009). 3개국간 수학 점자의 비교-분석을 통한 체계 연구(한국, 일본, 미국을 중심으로), , 25(4), 01-19.
Kim, H. G. & Lee, H. G. (2009). The study of systems in the braille code of mathematics through the comparative-analysis among three countries - focused on Korea, Japan and USA(Nemeth Code),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5(4), 1-19.
류현?이해균 (2013). 시각장애학교 중등학생의 수학적 성향 분석, , 29(3), 89-103.
Ru, H. & Lee, H. G. (2013). An analysi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of secondary course students attending schools for the blind",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2), 87-103.
이정아 (2015). 시각장애 뛰어넘은 수학자들.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6466.
Lee, J. A (2015). Mathematicians surpassed visually impaired.
이지연?박순희 (2013). 입체도형 과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맹학생들의 수학적 표현과 오류 분석, , 29(3), 103-129.
Lee, J. Y. & Park, S. H. (2013). An analysis on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and errors of students with blindness i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olid figure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3), 103-129.
정유미 (2006). 시각장애특수학교의 수학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중등교육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ung. Y. M (2006). A Study on the Circumstance of Mathematics Education in Special Schools for the Visually Iimpaired: On secondary education. Master's degree, Keimyung University.
Alesandrini, K. L.(1982), Imagery-eliciting strategies and meaningful learning, Journal of mental Imagery, 6, 125-140.
Jackson, A.(2002). The World of Blind Mathematicians. Retrieved from http://www.ams.org/ notices/ 200210/comm-morin.pdf.
Thompson, D. M. (2005). LaTeX2Tri : Physics and Mathematics for the Blind or Visually Impaired. Technology, 3-6. Retrieved from physics.harvard.edu/-mattoon/davidmthompson/latex2tri.pdf. Or Retrieved from http://www.viewplus.com/about/abstracts/06csungardner.html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Volume 11 of the series Mathematics Education Library pp 65-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