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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고객지향성, 감정노동, 교환관계 및 관계유대의 영향
Influences of Customer Orientation, Emotional Labor, Unit Manager-nurse Exchange and Relational Bonds on Nurses' Turnover Intension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2 no.4, 2016년, pp.396 - 405  

김영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  박경연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nurses' customer orientation, emotional labor, unit manager-nurse exchange and relational bond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nurses' turnover intentions. Methods: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The partici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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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고객지향성, 감정노동, 수간호사-간호사 교환관계, 관계유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이직의도 관련요인을 개인요인, 대상자 요인, 의료기관과의 관계 요인에서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인 변수로 개인요인에서는 고객지향성, 대상자 요인에 서는 감정노동, 의료기관과의 관계 요인에서는 병동관리자인 수간호사와의 교환관계, 의료기관과의 구조적, 사회적, 재무적 인 관계유대 변수로 확인하고 이직의도와 이들 변수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지 검토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감정노동 및 수간호사 -간호사 교환관계, 의료기관인 조직과의 구조적, 사회적, 재무적 관계유대를 확인하고, 이들 요인이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의료기관 내부고객으로서의 간호사 관점에서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 관련 요소를 규명하여 간호인력 관리의 새로운 접근방향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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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들의 병원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서비스직종에 속하는 의료계에서는 외부고객인 환자들의 병원에 대한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치열해지는 병원생존 환경에서, 높은 병원만족도와 간호만족도가 병원재이용의도로 연결되고 간호만족도는 환자들의 병원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1] 의료기관 내에서 환자와 접점에 있는 간호사들의 고객지향성 함양과 환자만족을 위한 교육과 노력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간호사에게 간호요구 서비스를 요구할 때 어떤 문제를 검토해야하는가? 서비스 조직에서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행위를 그 자신보다는 고객의 욕구나 요구에 따라 행하는 것으로[2] 대상자의 총체적 전인적 간호요구를 사정 하여야 하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고객지향성은 직원들의 감정노동과 함께 검토해 보아야할 문제이다.
감정노동이 발생할 때는 언제인가? 감정노동은 서비스 직종에서 외부고객과의 상호작용에서 느끼게 되는 직원 개인의 감정과 관계없이, 기관의 규범적 규칙에 따라 감정표현을 해 주기를 요구받는데서 발생하는 것으로[3] 취약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간호업무의 특성상 간호사들이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고객지향성이 높은 간호사는 이직의도를 덜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감정노동은 이직의도와 정적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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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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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Kim HS, Yim HW, Jeong SH, Jo SJ. An association among verbal abuse, social support and turnover intention for special unit nurses in a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2009;21:388-395. 

  30. Park JW. The effects hotel company' leader-member exchange on employee's job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2015;11(4):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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