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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중소 무역항의 성장 패턴과 유형별 시사점
The Spatial Growth Pattern of Korean Small-Medium Size Port and its Im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4, 2016년, pp.792 - 808  

이정윤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안재성 (경일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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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경제에서 대외무역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큰 까닭에 우리나라는 협소한 국토 규모에 비해 무역항으로 지정된 항만의 수가 많다. 그러나 일부 중소 무역항들은 저조한 이용실적으로 인해 SOC 중복 투자에 따른 재정 낭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는데, 이는 지역별로 무역항의 대외교역 특성과 비교우위가 세밀하게 분석되지 못한 상황에서 건설 운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시계열 군집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중소 무역항 19개를 대상으로 과거 20년 동안의 교역 규모, 취급화물 품목 수, 교역 대상국 수 증감 등의 변화 패턴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중소 무역항은 분석 지표에 따라 모두 5가지의 성장 패턴 유형으로 구분되었고 유형별 특성과 시사점도 도출할 수 있었다. 대외 무역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지역간 균형있는 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중소 무역항의 성장 유형과 특성을 탐색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금번 연구 결과는 향후 지역차원의 항만 개발 및 운영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high importance of foreign trade in the national economy, Korea has a lot of ports designated as trade ports compared to the small land size. However, because of the poor utilization results, some small trade ports have been criticized for wasteful financing due to redundant investment i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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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대외 무역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동시에 지역간 균형있는 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국내 중소 무역항의 성장 유형과 그 특성을 탐색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1995년 이후 현재까지 우리나라 중소 무역항의 성장(변화) 패턴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역차원에서의 항만 개발 및 운영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19 ㄷ개 중소형 무역항에서 지난 20년 동안 수출, 수입 화물의 품목 수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분석하 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과 같다.
  • 지금까지 T 산포도 시계열 군집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지난 20년 동안 국내 19개 중소형 항만의 성장 패턴이 분석요인에 따라 모두 5개 유형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분석 요인별로 중소형 항만들의 성장 유형을 살피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무역항은 어디인지 그리고 해당 성장 유형의 특성 및 시사점은 무엇인지를 논하고자 한다.
  • 하지만, 대외 무역환경이 급변하는 동시에 지역 간 균형있는 발전이 중요한 오늘날, 항만 고유 특성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항만 정책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국내 중소 무역항의 성장 유형과 특성을 탐색한 본 연구는 지역 차원에서의 무역항 개발과 운영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판단된다. 향후 중소 무역항의 고유한 특성을 다양하게 밝히는 후속 연구들이 지속된다면, 국내 중소 무역항의 위상, 기능, 특성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항만정책 수립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오늘날 국제무역에서 수출입 화물 품목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 이하 HS code)’로 분류할 수 있는데, 총 10개의 숫자로 구성된 HS code 중 앞의 4개 숫자(4단위) 가 특정 수출입 화물의 대략적인 특성을 가장 잘구분해 주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세 번째 성장 유형(■)에 해당하는 항만은 동해항이 유일하다. 동해항은 과거에는 교역 규모나 대상국 수 모두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소형 항만이었으나, 최근(2010년대 이후)에는 교역 품목의 다양성이 과거에 비해 매우 크게 향상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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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역항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무역항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배후지 수출입 화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며, 해당 화물은 배후지와 지향지간 경제・교역활동이 창출해 낸 결 과물이다. 따라서 개별 무역항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물동량 및 교역 규모 이외에도 해당 항만이 취급하는 화물 특성과 교역 대상국에 대한 분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협소한 국토 규모에 비해 무역항으로 지정된 항만의 수가 많은 이유는? 국가 경제에서 대외무역이 차지하는 중요성이큰 까닭에 우리나라는 협소한 국토 규모에 비해 무역항으로 지정된 항만의 수가 많은 특징이 있다. 일례로 정부의 현행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402호)에 따르면, 국내 에서 무역항으로 지정된 항만은 모두 29개에 달하며, 최근에도 경인항 등 신규 항만의 추가 개장으로 인해 국가 지정 무역항 수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항만개발 경쟁 심화로 나타난 결과는 무엇인가? 하지만 전국 각지에 산재한 30여개 무역항 중대외무역(수출입) 활동에 크게 기여하는 항만은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등 소수 대형 항만으로 제한되며, 이들에 비해 나머지 대다수 중소형 항만 들은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이처럼 대외무역이 소수 무역항에 집중되는 반면, 대다수의 중소 무역항 기능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는 현상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지방 자치제도 활성화, 항만(운영주체) 민영화 등으로 항만개발 경쟁이 심화되었던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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