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공격시 게임이론을 활용한 집단지성간 전략결정 모델 연구 - 한수원 해킹사건을 중심으로 -
Strategic Decision Making Model Among Collective Intelligences Using The Game Theory in Cyber Attacks - Case study of KHNP Hacking -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1, 2016년, pp.237 - 246  

박상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이경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임종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공격이 발생하였고 공격의 전략적 목적 및 전술적 수단도 진화하고 있다. 특히 한수원 사이버공격은 해킹과 심리전을 결합시킨 핵티비즘형으로 공격자는 국민을 사이버전에 참여시키려 하였고 기밀정보 공개 및 원전중단 협박으로 정부의 의사결정을 지속적으로 강요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공격시 효과적 전략결정을 도출하기 위하여 개방형 정책결정모델에 공격지성을 포함시키고 게임이론을 활용하여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types of cyber attacks have occurred. The strategic goals & tactical means of these have evolved. Especially KHNP cyber attack was the type of hacktivism combined hack and psychological warfare. The cyber attackers have forecd the nation to participate in the cyber warfare and th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이버전이 심리적 양상으로 변화함에 따라 지금까지 전략적 대상으로 고려되지 않은 집단지성을 전략의 대상으로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사이버전을 게임이론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중앙지성, 집단지성, 공격지성을 대립시킨 후 효과적인 전략적 선택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부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대응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3개의 서로 다른 집단이 참여하여 정보를 공개하며 사이버전을 전개하는 과정에 게임이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 이에 향후 연구방향으로 한수원 사태를 예로 전략의 다양성과 공개된 정보에 거짓이 포함된 경우를 고려하고, 지성 간 보수의 문제를 합리적인 방안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보수로 신뢰한다는 1, 신뢰하지 않으면 0, 불신할 경우 –1이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죄수의 딜레마란? 는 게임이론에서 사용하는 대표적 딜레마인 죄수의 딜레마를 게임이론적 해석관점으로 정리하였다. 두 명의 죄수를 서로 다른 장소에 분리시킨 후둘 중 먼저 죄를 진술하는 사람에게 낮은 처분을 내린다고 한다면 죄수는 어떠한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게임이론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 3가지는? 게임이론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게임을 하는 사람인 경쟁자, 각각의 경쟁자가 결정할 수 있는 전략, 각각의 전략을 선택하였을 경우 받을 수 있는 보수로 구분된다.
게임이론에서 전략 선택 시 게임에 참여하는 경쟁자 간 약속의 구속력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하면? 또한 전략 선택 시 게임에 참여하는 경쟁자간 약속이 구속력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협조게임과 비협조게임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각각의 게임방식에 따라 표현방식은 특성 함수형이나 전개형, 일반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경쟁자들이 동시에 진행되는지 차례대로 진행되는지에 따라 동시게임과 순차게임으로 구분하는 등 다양한 게임이론 모델이 지금도 연구 및 발전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Kim Eun young, Park Jung gil, 1.25 Internet Crisis Diagnosi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03 

  2. Kim Kyung hwan, The 10 Class Action Related Personal Information, Security News, 2013.8.8 

  3. Oh Byeong min, 7.7 DDoS Attacks, "What was the Events?, Security News, 2010.7.7 

  4. AnnLab, 3.4 DDoS Analysis Reports, AnnLab, 2011.3 

  5. Red Alert, 3.20 Cyber-Terror Incident Analysis Reports, Red Alert, 2014 

  6. Kim Gyeong ae, ADD, 'Domino' of Leaked Military Secrets, Security News, 2014.4.8 

  7. Kwon Jun, KHNP Hacking Terror! Since The First Reports, The 15 Days' Records, Security News, 2014 

  8. Sin Jong hwan, The Invasion Incident Status Thorough Domestic Internet Events Experience, KISA, 2013.9 

  9. KISA, National Information Security White Paper, KISA, 2015 

  10. Choe Byong taek, The Seeking of Cyer Response Capabilities Strengthening In Civil Areas, MSIP, 2015 

  11. @john_kdfifj1029, https://twitter.com/john_kdfifj1029 

  12. KHNP, KHNP Press Release, https://cms.khnp.co.kr/news/ 

  13. Kim Seung ju, To Prevent The Second KHNP Crisis, Korea University, 2015 

  14. Choe Yun su, [Press Release] Intermediate Investigation Results of KHNP Cyber-Terror, The Government Joint Investigation Units about Personal Information Criminals, 2015.3 

  15. Yun Sang oh, "E-government Promotion Policy Evaluation of The Participating Governments" Korea Public Administration Gazette 22.2 (2008): 89-123. 

  16. Yun Sang oh, "The Informationization Effect on The Government Decision-Making: On US Beef Imports Decision-Making",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Region No. 13.3. 

  17. Park Jae cheon, Sin Ji ung, "The Study of Collective Intelligence Utilization in Web 2.0 Platform", Korea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8 No.2, 2007.6 

  18. Gruber, Thomas. "Ontology of folksonomy: A mash-up of apples and oranges." International Journal on Semantic Web and Information Systems (IJSWIS) 3.1 (2007): 1-11. 

  19. Wikipedia, Wikipedia:Introduce, https://ko.wikipedia.org/wiki/Wikipedia:Introduce 

  20. Jo Hwa sun, Choe Jae dong, The Politics of Collective Intelligence, Information Policy 2010, 

  21. Kim Hong yeol, 'Collective Intelligence' is Right Absolutely?, Ohmynews, 2014 

  22. Hwang Kwangseon, Social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on the Government Negotiation by Using Game Model, Korea Journal of Social Issues Vol.21, 2011 

  23. Boyd, John R. Destruction and Creation. U.S. Army Command and General Staff College, 1976 

  24. Jormakka, Jorma, and Jarmo VE Molsa. "Modelling information warfare as a game." Journal of information warfare 4.2 (2005): 12-25. 

  25. Brehmer, Berndt. "The dynamic OODA loop: Amalgamating Boyd's OODA loop and the cybernetic approach to command and control."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mmand and control research technology symposium. 2005. 

  26. Myerson, Roger B. Game theory. Harvard university press, 2013. 

  27. pulsek, http://www.pulsek.com/pulsek/, 

  28. Sangwon Seo , Woojin Oh , Hogil Kim, "Research on cyber warfare manpower training strategy for securing Defense Information System using AHP analysis",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12.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