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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1, 2016년, pp.148 - 157
In this study, the notion of payment intention price was introduced and examined in relation with self-image congruence, clothing preference and two types of reference price: expected price and fair price. One hundred samples of female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group survey and resp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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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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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이미지는 무엇인가? | 대상으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인의 생각과 느낌의 총합으로 정의되는 자기 개념(self concept)에서 자기 평가적인 측면을 제외한 부분인, 개인이 자신을 ‘어떠어떠하다’고 묘사할 수 있는 모습이 바로 자기 이미지이다(Chung & Rhee, 1996). 의복과 관련되는 자기 이미지의 구성 내용은 신체적 측면과 사회심리적 측면으로 구분되고, 자기 이미지의 측정 차원은 실제적인가이상적인가, 그리고본질적인가현상적인가의두 개 차원으로 이루어진다(Chung & Rhee, 1996). | |
준거 가격은 무엇으로 형성되는가? | 그렇다면 지불의도 가격은 무엇에 의해 결정될까? 유보 가격과 마찬가지로 지불의도 가격 또한 준거 가격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준거 가격이란 소비자가 가격이 비싼지 싼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기준으로(Park, 2014)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하여 경험 가격, 평균 계산 가격,공정가격, 현명한 구매 가격, 희망가격, 예측 가격, 관찰가격 등으로 형성된다(Lowe, 2006).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Chung, 2013)에서 비교 분석한 준거 가격 유형인 예상 가격과 공정 가격으로 지불의도 가격 변수에 준거 가격이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
패션 상품의 가격 지각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가격 지각에 있어서 어떠한 현상이 나타났는가? | 일반적으로 어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격 지각은 준거 가격, 유보 가격, 최저 수용 가격 등으로 측정할 수 있으나(Park, 2014), 패션 상품의 가격 지각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소비자의 가격 지각에 있어서 매우 독특한 현상이나타난다. 즉, 준거 가격으로서의예상 가격과 공정 가격에 대한 지각 수준을 매우 낮게 응답하는 경우가 있을 뿐 아니라(Chung, 2009, 2013) 유보 가격에 대해서도 때로는 준거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답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Yoon & Youn, 2010). 즉, “이 정도의 가격에 판매하고 있겠지만, 나는 더 싸게 사겠다.”, “비슷한 옷은 많이 있으니까 얼마 이상의 가격에서는 사지 않겠다.”는 심리가 많은 패션 소비자들, 특히 젊은 패션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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