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통합 주제 중심의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Libraries'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Integrated Tasks to Support the Free Semester Syste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 중심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가 수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미술, 음악 교과 간 관련성을 갖는 통합 주제 6개를 개발하였다. 통합 주제 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지도안은 배경지식 형성하기, 탐구하기, 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와 같이 3단계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탐구하기의 세부 활동 과정은 문제인식하기, 정보분석 및 해석하기, 정보종합하기, 활동별 평가하기와 같이 4단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과 <감상>을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시범 적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에 흥미를 보였으며,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 중심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가 수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미술, 음악 교과 간 관련성을 갖는 통합 주제 6개를 개발하였다. 통합 주제 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지도안은 배경지식 형성하기, 탐구하기, 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와 같이 3단계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탐구하기의 세부 활동 과정은 문제인식하기, 정보분석 및 해석하기, 정보종합하기, 활동별 평가하기와 같이 4단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과 <감상>을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시범 적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에 흥미를 보였으며,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velopmental strategies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ed topics to promote inquiry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take part in the free semester system. To that end, the cont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n a nationa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velopmental strategies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ed topics to promote inquiry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take part in the free semester system. To that end, the cont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n a national level was analyzed to develop 6 inquiry themes that incorporate Korean,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The instruction and learning guide were consisted of three stages of forming a background knowledge, researching and creating and evaluating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The detailed activities for research step were consisted of the four steps of recognition of the problem, informa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compilation of information and evaluation for each activity. Among the themes "environment" and "appreciation" were applied to a public library and a middle school library as a trial. The trial application saw that students took an interest in programs that subject themes are link with various topics. They were also very satisfied with such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velopmental strategies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ed topics to promote inquiry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take part in the free semester system. To that end, the cont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n a national level was analyzed to develop 6 inquiry themes that incorporate Korean,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The instruction and learning guide were consisted of three stages of forming a background knowledge, researching and creating and evaluating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The detailed activities for research step were consisted of the four steps of recognition of the problem, informa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compilation of information and evaluation for each activity. Among the themes "environment" and "appreciation" were applied to a public library and a middle school library as a trial. The trial application saw that students took an interest in programs that subject themes are link with various topics. They were also very satisfied with such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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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활용한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예술(음악-미술)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발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탐구 주제 중심의 정보 활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통합 주제과 을 8차시(16시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활용한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예술(음악-미술)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발굴하였다. 그리고 학습 객체를 기반으로 통합 주제의 차시별 운영 전략과 탐구활동의 세분화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예술(음악-미술)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발굴하였다. 그리고 학습 객체를 기반으로 통합 주제의 차시별 운영 전략과 탐구활동의 세분화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탐구 주제 중심의 정보 활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통합 주제<환경>과 <창작>을 8차시(16시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그리고 참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여 통합 주제 중심의 정보활용교육용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성과와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통합 주제를 활용한 수업 설계 절차를 바탕으로 ‘통합 주제 및 탐구활동 개발-차시별 운영계획 수립-수업지 도안 설계-운영-평가’와 같이 5단계로 좀 더 단순화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어 교과의 5개 공통과정(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내용 요소를 기준으로 사회 공통 교육과정(사회와 역사), 미술 및 음악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이들 통합 주제를 탐구 활동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매체 사용 설명서, 특집 청소년 문화, 카르페 디엠, 렛츠고 한류 탐험대, 지구 살리기 프로젝트, 호모 루텐스’와 같은 탐구 활동명을 각각 부여하였다.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할 통합 주제 개발을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국어, 사회, 미술, 음악 교과 교육과정 중 1학년이 배우는 공통과정의 내용 요소 간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 요소는 ‘영역(최상위 교과 범주)-핵심 개념(교과의 기초 개념과 원리)-일반화된 지식(영역의 보편적인 지식)-내용 요소(필수 학습내용)-기능(교과 탐구과정 및 사고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교육부 2015a, 1).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활용과정 절차에 따라서 차시를 구분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공주대학교(2014)가 함께 개발한 초등학교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탐구수업 과정을 8차시로 조정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활용과정 절차에 따라서 차시를 구분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공주대학교(2014)가 함께 개발한 초등학교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탐구수업 과정을 8차시로 조정하여 적용하였다. 그 결과 <표 2>에서 보는바와 같이 탐구과정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 차시는 ‘배경지식 형성하기-탐구하기-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와 같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탐구활동을 하위 탐구활동과 수업활동(학생활동)으로 세분화하였다. 따라서 하나의 통합 주제는 8차시 (16시간)로 구성되며, 배경지식 형성하기와 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에 각 1차시(2시간)를 배정하고, 각 하위 탐구활동별로 2차시(4시간)를 배정하였다.
따라서 하나의 통합 주제는 8차시 (16시간)로 구성되며, 배경지식 형성하기와 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에 각 1차시(2시간)를 배정하고, 각 하위 탐구활동별로 2차시(4시간)를 배정하였다. 그리고 각 하위 탐구활동의 2개 수업활동(학생활동)별로 1차시(2시간)을 배정하여 각각의 탐구활동이 통합 주제 안에서 학습 객체(모듈)를 형성하도록 설계하였다. 학습 객체를 기반으로 구성한 통합 주제의 차시별 운영 전략은 <그림 1>과 같다.
다음으로는 학생들이 차시별로 각 하위 탐구 활동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습자료를 선정하였다. 학습자료는 학생들의 흥미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가급적 읽기 쉬운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세부 탐구 활동은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6개 통합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 세분화 결과는 <표 3>과 같다.
통합 주제를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은 자료를 활용한 학습자 주도형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업의 전체적인 운영 방법과 도입, 전개, 정리 활동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학생들의 자료 활용을 도와줄 수 있는 학습지를 개발하여 제공하였다. 통합 주제 <감상>의 1차시 수업지도안에 대한 시나리오와 학생이 작성한 학습지 사례는 각각 <표 8> 및 <표 9>와 같다.
통합 주제를 활용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마지막 시간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묻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 결과(<표 10> 참조), 학생들은 A공공도서관이 운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유익하고 흥미 있게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국어-사회-예술(음악-미술) 교육과정에 포함된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간 연계성을 분석하여 도서관의 자유학기제 참여를 위한 6개의 통합 주제(매체, 문화, 감상, 예술과 산업, 환경, 창작)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통합 주제를 적용한 수업 설계 절차(통합 주제 및 탐구활동 개발-차시별 운영계획 수립-수업지도안 설계-운영-평가)에 따라서 <환경>과 <감상>을 각각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자유학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학생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 간 연계성 분석에 국어 교과를 기준으로 한 스캔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 참조).
그리고 통합 주제를 적용한 수업 설계 절차(통합 주제 및 탐구활동 개발-차시별 운영계획 수립-수업지도안 설계-운영-평가)에 따라서 과 을 각각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자유학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학생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교과 간 연계성 분석에 국어 교과를 기준으로 한 스캔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표 1> 참조). 분석 대상은 선행 분석과는 달리 2015 개정 교육과정이며, 분석 범위는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교 1~2학년을 위한 국어, 사회, 음악 미술 교과의 공통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내용 요소이다.
22~9.20)에 1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8차시에 걸쳐서 자유학기제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통합 주제를 활용한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수업지도안은 학생의 자주적인 학습을 안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형(<표 7>, <표 8> 참조)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육목표와 평가 방법을 우선 설정하고, 이에 따라서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 를 적용하였다. 특히 평가 요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을 기준으로 삼았다.
성능/효과
자유학기제 운영에 참여한 연구·희망학교는 크게 수업 개선과 체험활동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자유학기제 운영에 필요한 지원 환경과 지역사회의 지원이 주요한 성공요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체계적인 자유학기제 지원 환경과 연계망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서우석, 정철영, 정지은 2015, 320).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는 진로교육에 중점을 두고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에 운영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모형은 혼합모형과 진로탐색모형을 가장 선호하였고, 학생 선택 프로그램 중점모형은 혼합 모형, 진로인성모형, 창의인성모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는 진로교육에 중점을 두고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에 운영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모형은 혼합모형과 진로탐색모형을 가장 선호하였고, 학생 선택 프로그램 중점모형은 혼합 모형, 진로인성모형, 창의인성모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예술․체육 중점 모형 중 가장 선호하는 모형은 음악+미술+체육 유형, 음악+체육 유형이었다.
송기호와 김태수(2008)는 정보활용교육과정의 학습주제와 교과 교육과정의 공통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법적 지식에 해당하는 정보문제 해결능력 영역이 교과 교육과정과 공통성이 적은 영역 특수적인 요소임을 밝혀냈다. 통합 주제를 개발하고 지도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송기호 외(2008)는 고등학교 국어, 국사, 한국지리 교육과정에 대한 스캔 분석(수직·수평 분석)을 통해서 학습 주제의 교과 간 연계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지도로 작성하였다.
각 교과의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간 연계성 분석 결과 ‘매체, 문화, 감상, 예술과 산업, 환경, 창작’ 등 총 6개의 통합 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설문지 분석 결과( 참조), 학생들은 A공공도서관이 운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유익하고 흥미 있게 인식하였다.
사서교사가 운영한 B학교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표 11> 참조), 주제가 흥미롭고 활동이 재미있었으며 만족스러웠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에서 책을 읽는 방법을 배우고, 책을 읽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에 학습지(활동지)가 과제 해결에 도움을 주었느냐에 대한 평가는 다른 질문에 비해서 낮은 평가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글을 쓰는 것이 어렵고 지루했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나타났다. 한편 프로그램에 대한 건의사항에서 책 읽는 시간과 재미있는 활동 시간을 연장하고, 친한 친구끼리 모둠을 구성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도서관이 운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에 흥미를 보였으며, 독서에 대한 흥미와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는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이 통합 주제를 기반으로 한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으로 자유학기제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의 탐구 및 정보활용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공공도서관이 너무 멀고, 무슨 프로그램인지 내용을 잘 모르고 참석했다는 평가 결과도 나타났으며, 글을 쓰는 것이 힘들고 지루했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공도서관 사서가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운영 방안을 협의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또한 자유학기제 담당 사서들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며,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방문 지도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프로그램 운영 전에 학생의 요구와 독서 및 학습수준을 분석하여 주제와 활동내용 그리고 이용할 자료 및 학습지를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운영 중에는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모둠 구성도 학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2016학년도부터 중학교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학생에게 학습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자유학기제가 갖는 특징 중 지역사회와 관련된 것은?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간에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진로체험 활동과 학생 선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신철균, 황은희, 김은영 2015, 31).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특징은?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학생에게 학습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간에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진로체험 활동과 학생 선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신철균, 황은희, 김은영 2015, 31).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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