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통합 주제 중심의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Libraries'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Integrated Tasks to Support the Free Semester Syste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4, 2016년, pp.85 - 104  

이경화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전공)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 중심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가 수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미술, 음악 교과 간 관련성을 갖는 통합 주제 6개를 개발하였다. 통합 주제 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지도안은 배경지식 형성하기, 탐구하기, 탐구결과 산출 및 평가하기와 같이 3단계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탐구하기의 세부 활동 과정은 문제인식하기, 정보분석 및 해석하기, 정보종합하기, 활동별 평가하기와 같이 4단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과 <감상>을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시범 적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에 흥미를 보였으며,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velopmental strategies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ed topics to promote inquiry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take part in the free semester system. To that end, the cont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n a national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탐구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활용한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국어, 사회, 예술(음악-미술) 교과 간 연계성을 갖는 통합 주제를 발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 탐구 주제 중심의 정보 활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통합 주제과 을 8차시(16시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2016학년도부터 중학교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학생에게 학습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자유학기제가 갖는 특징 중 지역사회와 관련된 것은?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간에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진로체험 활동과 학생 선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신철균, 황은희, 김은영 2015, 31).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특징은?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학생에게 학습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기초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간에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진로체험 활동과 학생 선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신철균, 황은희, 김은영 2015, 3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a.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 교육부. 2015b. "국어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b. Korean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교육부. 2015c. "사회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c. Social Studies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교육부. 2015d. "미술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d. Art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5. 교육부. 2015e. "음악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e. Music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6. 교육인적자원부,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학교도서관에서 배우는 기쁨 아는 즐거움".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and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0. A pleasure to learn and Joy to know in the school library. Daegu: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7. 김달효. 2015. 사례 연구를 통해 본 자유학기제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문화연구", 21(5): 179-202. (Kim, Dal-Yyo. 2015. "A Study on the Possibility and Limit of Free Semester System."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1(5): 179-202.) 

  8. 김대현. 1993. 학교에서의 통합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 20: 89-104. (Kim, Dae-Hyeon. 1993. "A Study on the Development for the School-Based Integrat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 89-104.) 

  9. 김두정. 2015. "자유학기제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Kim, Doo-Jeong. 2015. Analysis of Curriculum Making and Implementation on the base of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0. 나장함. 2005.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간학문적 접근의 영재 및 범재 교육에 대한 시사점. "영재와영재교육", 4(1): 25-45. (Na, Jang-Ham. 2005. "A Perspective on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in Korea and its implications for gifted and ordinary students."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4(1): 25-45.) 

  11. 박명규, 한상완. 2005.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교육 교육과정 모형.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167-194. (Park, Myung-Kyu and Sang-Wan Han. "A Curricular Model of Information Literary for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67-194.) 

  12. 서우석, 정철영, 정지은. 2015.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 개발. "실과교육연구", 21(4): 319-335. (Seo, Woo-Seok, Chyul-Young Jyung, and Jie-Un Jeong. 2015. "Developing Integrated Model of Educational Community for Free-Semester."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4): 319-335.) 

  13. 서유정. 2016. "자유학기제와 도서관". 서울: 동작중학교. (Seo, Yoo-Jeong. 2016. Free Semester System and the Library. Seoul: Dongjak Middle School.) 

  14.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공주대학교. 2015. "미래 세상을 창조하는 우리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세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Sejong City Office of Education and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5. WeCreating the Future: Teachers'Guidebook in the Elementary School. Sejong: Sejong City Office of Education.) 

  15. 신재한. 2008.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 수행평가의 설계 방안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2(3): 769-787. (Shin, Jae-Han. 2008. "An Investigation into the Design of Theme Unit-Centric Integrated Learning and Integrated Performance Evalu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2(3): 769-787.) 

  16. 신철균, 박민정. 2015.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세 학교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33(1): 309-338. (Shin, Chol-Kyun and Min-Jeong Park. 2015. "The Case Study of Three Schools with Free-Semester Poli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1): 309-338.) 

  17. 신철균, 황은희, 김은영.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3): 27-55. (Shin, Chol-Kyun, Eun-Hui Hwang, and Eun-Young Kim. 2015. "An Analytical Study on the Operation and Actual State of the Free-Semester Program." Asia Journal of Education, 16(3): 27-55.) 

  18. 송기호. 2014. "사서교사를 위한 통합정보활용교육론". 대구: 태일사. (Song, Gi-Ho. 2014.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Teacher Librarians. Daegu: Taeilsa.) 

  19. 송기호, 김태수. 2008. 교과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 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5(3): 41-64. (Song, Gi-Ho and Tae-Soo Kim. 2008. "A Study of the Thematically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its Relationship with Curricula."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5(3): 41-64.) 

  20. 송기호, 우주연, 이영환, 이필수, 채주희. 2008. "DLS 기반 통합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 영신고등학교. (Song, Gi-Ho, Joo-Yeon Woo, Yeong-Hwan Lee, Phil-Soo Lee, and Joo-Hee Chae. 2008.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based on the DLS. Seoul: Youngshin High School.) 

  21. 이병환, 임영희, 권민석. 2015. 교육공동체 의견 조사에 기초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정착 방안 탐색. "교육종합연구", 13(2): 103-126. (Lee, Byung-Hwan, Young-Hee Lim, and Min-Suk Kwon. 2015. "An Inquiry on the stably settling Methods for Free Semester System based on the Survey of Education Commun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2): 103-126.) 

  22.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Text Book Editing Committe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for 4-6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3. Carletti, Silvana, Suzanne Girard, and Kathlene Willing. 1991. The Library/Classroom connection. Ontario: Pembroke Publishers. 

  24.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ition [online]. [cited 2016.9.4]. . 

  25. IFLA and UNESCO. 1994. Public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6.4.1]. . 

  26. Thomas, Nancy Pickering. 2004. Information Literac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2nd ed.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