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학습법(Flipped learning)이 응급구조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0 no.2, 2016년, pp.99 - 111  

이영아 (제주한라대학교 응급구조과) ,  김효실 (제주한라대학교 보건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based physical assistant skills in the emergency medical technology(EMT) students. Methods: One-group pretest-post test des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을 대상으로 ‘1급 응급구조사의 직무능력’을 학습내용으로 하여 플립러닝학습법 설계하고 수업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의 전·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학습법이 응급구조과학생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이 결과로 플립러닝학습법이 새로운 방법으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1급 응급구조사의 진료보조술기 ‘Core Skills(2)환자관리’ NCS 교과목에 플립러닝학습법을 설계하고 운영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1급 응급구조사의 진료보조업무 중 병원내 응급처치술을 주제로 하는 NCS 기반교과목 ‘Core Skills(2)환자관리’에 플립러닝학습법을 설계하고 16주 동안 운영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56명의 대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NCS기반 교과목 ‘Core Skills(2)환자관리’를 플립러닝학습법으로 설계하고 적용한 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교과목 ‘Core Skills(2)환자관리’에서 1급 응급구조사의 직무능력을 주제로 하여 플립러닝학습법을 설계하고 적용 후 응급구조과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현장의 인력채용은 어떤 초점에 맞춰져 있는가? ‘무엇을 알고 있느냐’ 보다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느냐’ 초점이 맞춰진 산업현장에서의 인력채용 변화에 맞추어서 현재 대부분의 전문대학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1-3], 이런 NCS 기반 교과과정의 학습효과를 최대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 모색 및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플립러닝학습법은 무엇인가? 플립러닝학습법은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하여 학습하고, 수업 때에는 그 내용을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하거나 과제수행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다[5]. 예를 들어, 수학교과목의 전통적 수업에서 학습자는 학교 수업에서 선생님과 함께 수학공식 학습 후 집에서 혼자 숙제인 문제풀이를 할 때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는 반면, ‘거꾸로 뒤집는 교육’ 플립러닝학습법은 학습자가 집에서 교육용 동영상을 보면서 수학 공식을 배우난 후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문제풀이를 하고 학습내용에 대한 질문 등을 할 수 있다.
플립러닝학습법은 결석한 학생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예를 들어, 수학교과목의 전통적 수업에서 학습자는 학교 수업에서 선생님과 함께 수학공식 학습 후 집에서 혼자 숙제인 문제풀이를 할 때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는 반면, ‘거꾸로 뒤집는 교육’ 플립러닝학습법은 학습자가 집에서 교육용 동영상을 보면서 수학 공식을 배우난 후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문제풀이를 하고 학습내용에 대한 질문 등을 할 수 있다. 결석으로 그날의 수업을 듣지 못한 경우 빠진 부분을 교육용 동영상을 보면서 학습을 하여 수업 진도를 따라가므로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CS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guideline. 2015. 

  2. Hong SG, Koh BY, Lee JE.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2):83-97. http://dx.doi.org/10.14408/KJEMS.2015.19.2.083 

  3. Lee JE, Kim SS, Park HJ, Uhm DC, Hyun JS, Hong SG, Validity of redeveloping the paramedic education system from 3-years to 4-years. Korean J Emerg Med Ser 2015; 19(1):63-85. http://dx.doi.org/10.14408/KJEMS.2015.19.1.063 

  4. Lee D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2013;11(12):83-92. 

  5. Park EO, Park JH. A meta-analysis on flipped learning: Conditions for successful application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J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6;27(1):169-78. http://dx.doi.org/10.7465/jkdi.2016.27.1.169 

  6. McLaughlin JE. Roth MT, Glatt DM, Gharkholonarehe N, Davidson CA, Griffin LM et al.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emic Medicine 2014;89(2):236-43. http://dx.doi.org/10.1097/ACM.0000000000000086 

  7. Davies RS, Dean DL, Ball N.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 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13;61:563-83. http://dx.doi.org/10.1007/s11423-013-9305-6 

  8. Strayer JF.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2012;15(2):171-193. http://dx.doi.org/10.1007/s10984-012-9108-4 

  9. Lee JE. College Students' Use of Learning Strategie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4B): 2163-78. 

  10. Pierce R, Fox J. Vodcasts and Active-Learning Exercises in a "Flipped Classroom" Model of a Renal Pharmacotherapy Module. Am J of Pharmaceutical Education 2012;76(10):Article196. http://dx.doi.org/0.5688/ajpe7610196 

  11. Ratta CB, Della MS.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2015;40(2):71-4. http://dx.doi.org/10.1097/NNE.0000000000000112 

  12. Cho AR, Roh SZ.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 of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3;29(4):849-79. 

  13. Han SY, Ji HK, Yoon SW, Lee CH. Legislation feasibility studies for expanding the business scope of paramedics: Focused on high level task in importance, need and allowance.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3):117-38. http://dx.doi.org/10.14408/KJEMS.2015.19.3.117 

  14. Lee YA, Ko JM, Kim HS. NCS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Report of Dep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Cheju Halla University. 2015. 

  15. Crowe A, Dirks C, Wenderoth MP. Biology in Bloom: Implementing Bloom's Taxonomy to Enhance Student Learning in Biology. CBE-Life Sciences Education 2008;7:368-81. http://dx.doi.org/10.1187/cbe.08-05-0024 

  16. Yang DH. A critical review on the inherent problems of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J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5; 6(6):293-9. http://dx.doi.org/10.15207/JKCS.2015.6.6.293 

  17. Kang YH, Hong MJ.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5B):2841-53. 

  18. Kim BS. Differences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due to adult attachment styl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6;18(3): 1611-9. 

  19. Kim NY, Kim EA. Factors influencing of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5B):2855-68. 

  20. Baek MJ, Kim WJ, Ryu HS.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5(6B):3353-65. 

  21. Lee JY, Park SH, Kang HJ, Park SY.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9): 313-23. http://dx.doi.org/10.14400/JDC.2014.12.9.313 

  22. Han DH, Chun BJ. Analysis of learning type factors that affect e-learning performance: centering on the comparison analysis of whole learners log and excellent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 (2B):897-9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