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lass with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277 - 284  

김혜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플립러닝 수업을 적용하여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연구 참여를 허락한 실험군 42명과 대조군 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을 받은 실험군의 자기효능감 점수는 수업 전에 비해 수업 직후(t=3.49, p=.001)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수업 후 10주(t=-0.75, p=.456)에 효과가 지속되었다.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능력 점수는 수업 전에 비해 수업 직후(t=3.49, p=.001)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수업 후 10주(t=0.11, p=.913)에 효과가 지속되었으나,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의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플립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본 연구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서 플립러닝 교수법 적용을 확대해야 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effect on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y applying flip learning class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42 people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40 people in the control group who were al...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6)

  1. I.T. Han,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Moral Education and ICT Teaching-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Level and Achievement in Post-graduate Education,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3. 

  2. M.R. Song, E.M. Kim, S.J. Yu,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 Journal of the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390-401, 2012.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90 

  3. W.S. Lee, K.C. Cho, S.H. Yang, Y.S. Roh, G.Y. Le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1, pp. 64-72, 2009. 

  4. Y.S. Lee, Y. Eun,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 22, No. 4, pp. 567-576, 20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567 

  5. S.J. Han, H.C. Jeong, "Study on the Effect and Experience of the Flipp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 pp. 101-108, 2016. https://doi.org/10.14257/AJMAHS.2016.01.19 

  6. J. Bergmann, A. Sams, Flip your classroom.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7. D.H, Lee, "A study of developing English class models using movies through flipped learning", Secondary English Education, Vol. 9, No. 1, pp. 99-122, 2015. 

  8. J. Enfiled,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Vol. 57, No. 6, pp. 14-17, 2013. 

  9. N. I. Kim, B.A. Chun, J.I.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67-492, 2014. DOI : 10.17232 / KSET.30.3.467 

  10. P. Benner, M. Sutphen, V. Leonard, L. Day, L.S. Shulman,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 Francisco, CA : Wiley, 2009. 

  11. J.K. Youk, "The impact of the learner centered teaching on improving critical thinking strategies: based on the flipp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Vol. 4, No. 1, pp. 56-72, 2016. 

  12. M.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87-394, 2011.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3. Y.J. KIM, E.Y. Cho, and E.M. Jeon,"A Study on Flipped Learn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3, No. 4, pp. 159-163, 2017. https://doi.org/10.17703/JCCT.2017.3.4.159 

  14. E.J. Son, J.H. Park, I.C. Im, Y. Lim, S.W. Hong,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Vol. 6, No. 2, pp.97-117, 2015. 

  15. H.S. Choi, J.E. Kim, K.S. Bang, Y.H. Park, N.J. Lee, C.H. Kim, "Applying the flipped learning model to an english-medium nursing course",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Vol. 45, No. 6, pp. 939-948, 2015. https://doi.org/10.4040/jkan.2015.45.6.939 

  16. K. Missildine, R. Fountain, L. Summers, K. Gosselin,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2, No. 10, pp. 597-599, 2013. DOI: 10.3928/01484834-20130919-03 

  17. C.B. Ratta,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or, Vol. 40, No. 2, pp. 71-74. 2015. DOI: 10.1097/nne.0000000000000112 

  18. C.M. Crits, D. Knight, "Using the flipped classroom in 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Vol. 38. No. 5, pp.210-213, 2013. DOI: 10.1097/NNE.0b013e3182a0e56a 

  19. V. Simpson, E. Richards,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5, No. 3, pp. 162-167, 2015. 

  20. A.Y. Kim, I.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95-123, 2001. 

  21.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 2004. 

  22. J. H. Le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165-199, 2016. DOI : 10.17232/KSET.32.1.165 

  23. S.H. Yang, J.H. Gang, Y.J. Kim, J.S. Won, J.I. Lee, J.H. Park, H.J. Paik,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Hyunmoonsa, Seoul, 2020. 

  24. S.M. Kim, S.Y. Park,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6, pp.3409-3421, 2014. UCI : G704-000930.2014.16.6.038 

  25. H.Y. Kim, Y.H. Kim,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 Korean Acad Fundam Nurs, Vol. 24, No. 4, pp.265-276, 2017. https://doi.org/10.7739/jkafn.2017.24.4.265 

  26. K.R. Shin, J.Y. Ha, K.H. Kim,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2, pp.382-389, 2005. https://doi.org/10.4040/jkan.2005.35.2.38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