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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1, 2016년, pp.168 - 179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acculturation of elementary students of north Korean refugees in Daegu and Gyeongbuk regi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were different from in capital ter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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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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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들의 연쇄이주는 무엇인가? | 최근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는 과거 개별이주에서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chain migration)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 결과 이미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정보와 경제적 도움으로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가족단위 입국과 다양한 연령층의 이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박순호, 2014). | |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가,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일어나고 있는 현상은? | 최근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는 과거 개별이주에서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chain migration)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 결과 이미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정보와 경제적 도움으로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가족단위 입국과 다양한 연령층의 이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박순호, 2014). 따라서 19세 미만의 청소년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 |
문화변용은 어떤 유형들로 분류되는가? | Berry(1997)는 이주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문화와 정체감을 유지하려는 성향과 이주사회의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고 참여하려는 성향의 두 차원을 활용하여, 문화변용을 통합(intergration), 동화(assimilation), 분리(separation), 주변화(marginalization)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즉 기존문화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주류사회의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계를 유지하려는 이주자는 통합형, 주류사회의 문화에 관계를 하면서 기존의 고유문화적 정체성을 포기하는 이주자를 동화형으로, 반면에 기존의 문화만을 고수하고 새로운 문화를 거부하는 이주자를 분리형, 주류사회와의 관계도 유지하지 않으면서 이주자의 기존문화를 유지하려는 노력도 없어 양쪽 문화와 모두 단절된 경우를 주변화형으로 분류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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