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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지역의 북한이탈 초등학생의 문화변용과 학교생활 만족도
Analysis of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Acculturation of Elementary Students of North Korean Refugees in Daegu and Gyeongbuk Reg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1, 2016년, pp.168 - 179  

박순호 (대구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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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의 문화변용과 학교생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의 속성은 전국 혹은 수도권과는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문화변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변용에 있어서는 통합형보다는 동화형의 비중이 약간 크지만 한국 문화를 수용하는데 소극적인 분리형과 주변화형의 비율이 42%를 차지하여 국내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고 학교생활에 익숙할수록 남한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강하지만 북한에서 태어난 학생의 경우는 남한문화를 거부하려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도는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며, 영역별로는 교사와의 관계와 학교환경의 만족도는 높은 반면에 학습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았다. 또한 학교생활만족도와 문화변용 유형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유형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탈북한 국내이주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획일적이고 단기적인 교육위주의 지원정책에서 탈피하여, 문화변용차원의 계층별 속성별 수요를 반영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정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acculturation of elementary students of north Korean refugees in Daegu and Gyeongbuk regi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were different from in capital ter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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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문화변용 유형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학교생활 만족도의 5개 영역별로 문화변용 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검토하기 위하여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 다음은 북한이탈 국내이주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 및 학교 생활적응에 관한 연구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김미숙(2004)은 수도권 지역의 5~6학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력 평가 결과, 심층면접, 참여관찰을 통하여 이들의 학교 적응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 그 청소년 중에서 초등학생은 그 비중이나 향후 남한 사회의 일원으로 정착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계층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소외되었던 비수도권의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문화변용과 학교생활 만족도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이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영역에 있어서 문화변용 유형간의 차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학교생활만족도의 분석방법에서는, 학교생활만족도를 학습활동,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환경과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의 5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 6개 문항의 총 30개 문항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소외되었던 비수도권의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문화변용과 학교생활 만족도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북한이탈 국내이주 초등학생의 문화변용 유형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문화변용의 특성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박정의・성지연, 2012b; 홍순혜・이숙영, 201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소외되었던 비수도권의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초등학생6)을 대상으로 이들의 문화변용과 학교생활 만족도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들 연구의 대부분 성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초등학생의 문화변용의 유형과 그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초등학생의 속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았다. 이에 본 장에서는 먼저 북한이탈 국내이주 초등학생의 문화변용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 나아가서 문화변용유형과 인구・사회적 속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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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이탈주민들의 연쇄이주는 무엇인가? 최근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는 과거 개별이주에서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chain migration)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 결과 이미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정보와 경제적 도움으로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가족단위 입국과 다양한 연령층의 이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박순호, 2014).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가,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일어나고 있는 현상은? 최근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이주는 과거 개별이주에서 이미 남한에 정착한 가족과 친인척과 결합을 위해 이주하는 연쇄이주(chain migration)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 결과 이미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정보와 경제적 도움으로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가족단위 입국과 다양한 연령층의 이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박순호, 2014). 따라서 19세 미만의 청소년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변용은 어떤 유형들로 분류되는가? Berry(1997)는 이주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문화와 정체감을 유지하려는 성향과 이주사회의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고 참여하려는 성향의 두 차원을 활용하여, 문화변용을 통합(intergration), 동화(assimilation), 분리(separation), 주변화(marginalization)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즉 기존문화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주류사회의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계를 유지하려는 이주자는 통합형, 주류사회의 문화에 관계를 하면서 기존의 고유문화적 정체성을 포기하는 이주자를 동화형으로, 반면에 기존의 문화만을 고수하고 새로운 문화를 거부하는 이주자를 분리형, 주류사회와의 관계도 유지하지 않으면서 이주자의 기존문화를 유지하려는 노력도 없어 양쪽 문화와 모두 단절된 경우를 주변화형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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