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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외판 프레스 헤밍공정의 유한요소해석 및 공정변수 최적화
Finite Element Analysis and Parameter Optimization for the Press Hemming of Automotive Closure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5 no.1, 2016년, pp.29 - 35  

김지훈 (대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곽종환 (대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세호 () ,  주용현 (한국GM(주) 생산기술연구소) ,  신현식 (한국GM(주) 생산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study, finite element analysis was conducted for the press hemming of automotive panels in order to predict various hemming defects such as roll-in and turn down. The analysis used the exact punch movement based on the cam location and considered the sealer between the inner and ou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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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롤인, 턴다운 등 헤밍 결함의 예측을 위한 헤밍 공정의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헤밍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의 최소화를 위해 형상결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금형 진입각 (intake angle), 굽힘각(bending angle), 플랜지 높이(flange height) 등을 설계변수로 선정하고 해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프레스 헤밍공정의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부분모델의 생성, 캠의 이동에 의한 금형운동 추출, 실러부 표현 등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해석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해석 및 실험계획법을 활용하여 헤밍공정의 주요공정변수들의 경향을 파악하고 불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최적 공정변수를 도출하였다.
  •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계획법을 통해 유사한 프레스 헤밍공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공정조건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된 소재의 기계적 물성을 Table 1에 도시하였다. 외판과 내판은 변형 체로 가정하여 BLT 쉘요소[4]로 모델링하였으며, 금형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내외판은 평면이방성을 고려한 Hill의 1948 항복방정식[5]을 사용하였다.
  • 프레스 성형 및 플랜징 공정이 종료된 후의 제품을 초기상태로 가정하고 Fig. 6과 같이 프리 헤밍 단계부터 해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소재의 기계적 물성을 Table 1에 도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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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C. Ahn, K. D. Lee, J. J. Yin, K. H. Kim, 2000, A Study on the Design of Hemming Process for Automotive Body Panels, Trans. Mater. Process., Vol. 9, No. 6, pp. 624~630. 

  2. H. Y. Kim, H. T. Lim, K. Y. Choi, W. H. Lee, C. D. Park, 2002, Finite Element Modeling of Flanging/Hemming Process for Automotive Panels, Trans. Mater. Process., Vol. 11, No. 5, pp. 103~107. 

  3. H. C. Jung, J. K. Lim, H. J. Kim, 2005, Prediction of Turn-down and Roll-in in Hemming Processes through the Comparison between FEA and Experiment, Trans. Mater. Process., Vol. 14, No. 5, pp. 101~105. 

  4. T. Belytschko, J. I. Lin, C. Tsay, 1984, Explicit Algorithms for the Nonlinear Dynamics of Shells, Comput. Meth. Appl. Mech. Eng., Vol. 42, No. 2, pp. 225~251. 

  5. R. Hill, 1948,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 Soc. London, Ser. A, Vol. 193, No. 1033, pp. 281~297. 

  6. LSTC, LS-DYNA 971 Keyword User’s Manual, 2011. 

  7. Dassault Systemes, CATIA DMU Kinematics Simulator User's Guid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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