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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1, 2016년, pp.93 - 100
Computer Science Unplugged is a collection of free learning activities that teach Computer Science through engaging games and puzzles that use cards, string, crayons and lots of running around. In spite of the success of unplugged activities, the unplugged resources for experiencing the concept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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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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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이란? |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이하 언플러그드) 활동은 컴퓨터 없이(unplugged)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2][8]. 많은 언플러그드 활동이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있지만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 |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은 어떤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가? |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활동은 카드, 실, 크래용 등 주변의 물건들을 사용하는 게임과 퍼즐을 통하여 컴퓨터과학에 대하여 학습하는 활동의 모음이다[3]. 이 활동은 학생 개별 활동, 모듬 활동, 신체 활동 등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초등학생부터 어른들까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하며 많은 나라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2]. 초등학생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컴퓨터과학에 대하여 배우기에 너무 어리기 때문에 문제를 시각화하고 해결책을 유도하기 위하여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6, 20]. | |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컴퓨터과학의 중요한 개념은 컴퓨터 그 자체가 아니며, 컴퓨터과학에는 프로그래밍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개략적으로라도 이해하도록 컴퓨터과학의 본질에 대한 관점을 바꾸려는 방법의 일환이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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