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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의 언어 간 감성 차이 연구: 6개 언어를 중심으로
Differences in Sentiment on SNS: Comparison among Six Languag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65 - 170  

김형호 (세한대학교 정보물류학과) ,  장필식 (세한대학교 정보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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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NS 활용에 있어 사용자 언어 간 감성의 평균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SNS 중 하나인 트위터를 대상으로, 영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터키어 및 네덜란드어 등 6개 언어로 작성된 약 2억 개 트윗을 스트리밍 API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SentiStrength를 이용하여 주관적/객관적 비율, 감성강도, 긍정/부정 비율, 리트윗 횟수 및 경계불투과도 등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고, 트위터를 통한 감성표현의 경향성과 변동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언어권에 따라 주관적/객관적 트윗 비율과 긍정/부정 트윗 비율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또한, 언어의 종류는 감성강도와 경계 불투과도 그리고 리트윗 횟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p<0.00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SNS를 활용한 감성분석에 있어 언어, 문화 별 경향성 및 수준차이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sentiment on social networking sites among six languages (English, German, Russian, Spanish, Turkish and Dutch). A total of 204 million tweets were collected using Streaming API. Subjective/objective ratio, sentiment strength, positive/ne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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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 언어 별로 긍정/부정 표현에 있어 기본적 경향성이 있는지, 있다면 그 변동과 추이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6개 언어로 작성된 204,569,362개 트윗(tweet)에 대한 감성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 메시지의 언어권별 감성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감성분석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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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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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entiStrength", http://sentistrength.wlv.ac.uk/, (Jan 2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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