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 Illustrations Based on the Change of Occupations from a Perspective of Digital World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2, 2016년, pp.115 - 124  

장미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현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삽화에 제시되어 있는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3~6학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서에서 제시된 삽화를 분석하여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고용의 미래: 우리의 직업은 컴퓨터화에 얼마나 민감한가?'라는 보고서에서 제시된 미래에 사라질 직업에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사회 교과서는 미래에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 52.1%로, 가능성이 낮은 직업보다 더 높은 비율이었다. 둘째, 직업이 편향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사라질 가능성이 낮은 직업 중에서 50% 정도는 농부, 교사, 경찰, 의사와 같은 직업이었다. 즉, 교과서에서 제시된 직업이 사회와 직업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SW가 강조되는 시대적 반영이 전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새로운 교과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교과서의 집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types of occupations that are presented through the illustrations in the elementary school textbooks specifically designated by the government, from a perspective of a digital world.. Types of occupations were analyzed from a perspective of digital world by analyz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고 미래의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교과서의 다양한 삽화들에 우리의 미래를 위한 직업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삽화로 제시되어 있는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즉, 하나의 내용을 모든 학생들이 학업에 사용하는 만큼 내용에 대한 파급력은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하나의 교과서인 국정 교과서에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직업을 소개하고 있는지? 그리고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SW와 관련된 직업은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구체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교과서의 다양한 삽화들에 우리의 미래를 위한 직업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삽화로 제시되어 있는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즉, Carl Benedikt Frey, Michael A.
  • 사회와 산업이 SW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학생들이 SW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나 교과서가 변화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고 미래의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교과서의 다양한 삽화들에 우리의 미래를 위한 직업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사회 전반의 변화를 이끌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SW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사회 변화에 맞추어 직업에 대한 교육도 바뀔 필요가 있음을 고려하여,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국어, 사회, 도덕 교과서의 삽화를 분석하여 디지털 사회의 관점에서 미래에 가치있는 직업에 대한 교육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 Osborne 교수가 발표한 ‘고용의 미래: 우리의 직업은 컴퓨 터화에 얼마나 민감한가?’라는 보고서에 제시된 미래에 사라질 직업의 가능성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즉, 학생들에게 어떤 직업이 소개되고 있는지를 보다 명확히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삽화에 제시되어 있는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과목별로 향후에 사라질 직업의 가능성에 근거하여 어느 정도 횟수가 제시되는지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직업이란? 현대사회에서 직업이란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 줄 뿐 아니라 목표와 이상을 실현하기 때문에 삶의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1]. 학생이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은 한 개인의 생애에 중요한 교육적 경험 중 하나이다[2].
진로란? 진로는 특정한 시기가 아닌 생애 전반에 걸쳐 경험하게 되는 일과 관련된 활동으로, 개인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 모두 포괄하여 발달하는 것이다. 즉 진로는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개인의 경험 또는 지위의 총체로서 직업을 가지기 전부터 은퇴한 후까지의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사회 변화와 기술 발달로 인한 직업의 변화의 예는 무엇인가? 사회 변화와 기술 발달로 인한 직업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2014년 3월 LA에서 지진 발생 1분 만에 완벽한 기사를 올린 것은 사람이 아닌 기자 로봇이었으며, 독일 뒤셀도르프공항에서는 무인주차 로봇을 이용하여 주차를 하고 있다. 즉, 인간만이 가능했던 영역까지 로봇과 인공지능이 진출하게 된 것이다. 2013년 옥스퍼드 마틴스쿨의 교수진은 “미국의 702개 직업에 대한 컴퓨터화로 미국 일자리의 약 47%가 앞으로 10~20년 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이대용, 류동희, 김인환, 고태용 (2011). 한국대학생의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1(2), 41-68. 

  2. 한미희 (2011). 대학생을 위한 지로교육 교과목의 개발 및 효과. 진로교육연구, 24(2), 95-113. 

  3. Teideman, D. V., & O'Hara, R. P. (1963). Career development: Choice and adjustment. New Yor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4. 장주희 (2013). 직업생활의 미래 예측: 진로교육에의 함의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6(2), 1-19. 

  5. EBS (2014.11.25.).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직업의 미래. 

  6. Reich, R. (1991). The works of Nations. Knopf. 

  7. 김승보, 진미석, 한상근, 이지연, 이윤진 (2013). 초.중등 진로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Timothy, R. H., Terence, J. G. T., Laura, N., & Salvatore, S. (2009). The structure of the career beliefs inventory on the sample of Itali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7, 232-243. 

  9. Krumboltz, J. D. (1999). Career Belief Inventory: Applications and Technical Guid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0. 정치후, 이상희 (2014). 진로정체감 6개 단계에 따른 정체감 스타일, 진로신념, 우연기술의 차이. 진로교육연구, 27(1), 151-170. 

  11. Krumboltz, J. D. (2009). The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7, 135-154. 

  12. 교육부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 

  13. Frey, C. B. & Osborne, M. A. (2013).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Oxford University. 

  14. 노경란, 고재성, 김선호, 김한준, 정명진, 정시원, 최동선 (2008). 직업진로지도의 현황과 발전 방향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15. 고재성, 김선호, 노경란, 변정현, 김은영 (2008). 진로교육 실태조사 보고서. 한국고용정보원. 

  16. 최인화, 임경희, 박미진 (2012).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 초등상담연구, 11(2), 261-278. 

  17. 김복환, 김지현 (2013).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 고정관념과 진로대안의 관계에서 성격특성의 역할. 진로교육연구, 26(1), 141-158. 

  18. 장현진 (2015). 진로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 이인열. (2013.08.01.). [SW혁명의 외딴 섬, 한국] [1] 소프트웨어로 달리는 자동차. 조선비즈. Retrieved December 5, 2015. 

  20. 정철영, 정진철, 이종범, 정동열, 임효신, 이서정, 임정훈 (2015). 우리나라 진로교육 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 진로교육연구, 28(3), 155-171. 

  21. 10년 후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새로운 생겨날 직업'은?. (2015.01.07.). 중앙일보. Retrieved December 5, 2015. 

  22. 이경남 (2014). SW인력의 고용 구조 분석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3.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24. 박제윤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SW교육의 방향과 전망. 교육개발, 42(3), 85-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