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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 '창의 공학 설계' 단원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 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Managem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about 'Creative Engineering Design' Less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for High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128 - 146  

김성일 (세한대학교) ,  임윤진 (대전전민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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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기술 가정 교과'창의 공학 설계' 단원 수업에 대한 교수 학습 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를 통해 교수 학습 능력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현재 고등학교 기술 가정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 6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e-mail 등을 통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 조사 도구는 문헌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 2인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전문가 4인의 검토를 받아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수집한 자료에 대하여 통계 프로그램(SPSS, Ver. 20)을 활용하여 분석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수업 내용으로 '창의 사고 기법'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주요 학습 활동 내용으로 '아이디어 구상'에 촛점을 두고 있었다. 둘째, 기술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수업 운영을 위해서 '실습 공구 및 재료비 확보' 및 '수업 공간 확보'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단원의 특성에 맞는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기술 가정과 교사들이 기대하는 학생 작품 수준은 '교과서 이외의 아이디어 작품'과 '생활 속 불편함 개선을 위한 작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기술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단원의 수업 시 '실습 : 이론 수업 시간 비율'을 3:7(36.5%), 4:6(25.4%), 2:8(23.8%)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평가 방안으로 '작품+포트폴리오+발표'의 형태를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다섯째, '창의 공학 설계' 단원의 교수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인 실습실 여부, 교사의 성별, 표시 과목에 따라 교사의 흥미와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 공학 설계' 단원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를 높이려면 학생들이 실습할 수 있는 공간과 재료비의 확보가 필요하고,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수업에 대한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한 연수와 세미나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basic research data for increasing the quality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lesson and the teaching learning capability of high school teachers by analyzing the teaching learning managem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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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 공학 설계’ 단원 수업 내용, 학습 활동 내용, 수업 준비, 수업 능력, 흥미와 만족도, 제품 제작 수준 등 교수.
  • 학습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를 통하여 향후 ‘창의 공학 설계’ 단원에 대한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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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 기반의 무한 경쟁 사회에서 창의적인 산출물 개발을 위한 노력은 산업계뿐만 아니라 교육계의 화두이기도 하다. 또한, 지식 정보 사회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은 공학과 기술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인식하고 있어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도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창의 공학 설계 교육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창의 공학 설계 교육 내용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담당교사들의 수업 방향 설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 및 실행, 그리고 평가에 이르는 전(全)단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기술 교육 분야에서 창의 공학 설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창의 공학 설계 교육 모형에 관한 연구(이창훈, 2008), 예비 교사 대상의 창의 공학 설계 수업 방향에 관한 연구(강종표, 2011; 김성일, 2014)가 있지만 연구 대상이 주로 예비 교사이고,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 담당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 공학 설계’ 단원의 영역별 중요도는 어떠한가? 첫째, 고등학교 ‘창의 공학 설계’ 수업은 아이디어 구상에서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창의적 사고와 설계 및 제작에 이르는 통합적인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현장의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수업을 위하여 실습 공구 및 재료비 그리고 수업 공간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담당 교사들은 ‘창의 공학 설계’ 수업의 평가는 작품+포트폴리오+발표의 형태가 가장 적절하며, 지필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이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창의 공학 설계’ 수업을 위해서는 단원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전략 수립’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담당 교사의 ‘창의 공학 설계’와 관련한 전문성 신장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창의 공학 설계’의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의 전문성과 재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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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종표 (2011). 창의 공학 설계 기법에 의한 초등 예비교사의 실과 실천적 과제의 창의적 구상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3), 281-303. 

  2. 곽문규(2004). 창의적 공학설계 교육 현황 및 발전 방안. 동국대학교 자료. 

  3. 교육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4. 교육부(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I, II, III).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4] 629-642. 

  5. 김성일(2014). 예비 기술 교사들의 창의공학설계 수업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 14(1), 91-110. 

  6. 김지숙(2014). 기술학에서의 융합교육(STEAM) 실현.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9-88. 

  7. 송동주(2010). 서언: 창의적, 체계적인 공학설계 교육의 필요성. 공학교육, 17(1), 17. 

  8. 송윤섭, 유기완(2013). 창의공학설계. 복두출판사. 

  9. 이건상, 김강(2012). 창의적 공학설계방법론 교육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5(4), 94-100. 

  10. 이재민 (2015). 창의설계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및 종합설계실 구축 방안.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6(1), 53-61. 

  11. 이창래, 문석현(2015).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우수작. 공학교육, 22(2), 65-72. 

  12. 이태식 외(2009). 공과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공학설계)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12(2), 36-50. 

  13. 이창훈(2008). ADDIE 모형에 터한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 방안.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1), 131-146. 

  14. 임철일(2012). 공과대학 학생들의 창의성교육에 관한 인식. 공학교육연구, 15(2), 30-37. 

  15. 임철일 외(2014).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동향과 발전과제, 공학교육연구, 17(5), 33-40. 

  16. 정은수 외(2008). 국내외 공과대학들의 교육목표 분석. 공학교육연구, 12(4), 4-53. 

  1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6). Retrieved Jan. 28, 2016 from http://www.abeek.or.kr. 

  18.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2009). Engineering K-12 Education: under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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