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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4 no.1, 2016년, pp.9 - 16
최승우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조성길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As the need of eco-friendly transportation system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creases, public transport accessibility has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ele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design. When analyzing the accessibility, shortest path algorithms can be utilized to reflect the actual mov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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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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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 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 도시 환경오염 및 교통체증으로 인한 도시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녹색 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11) 및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2014) 등을 통해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상호간 긴밀하게 연계된 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
정부 및 지자체에서 추진중인 교통정책은? | 도시 환경오염 및 교통체증으로 인한 도시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녹색 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11) 및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2014) 등을 통해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상호간 긴밀하게 연계된 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중교통 체계 계획 시 지역 간 거리 및 시간 등 지리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대중교통접근성은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이며, 특히 도시철도접근성은 교통 환경 개선에 큰 효과를 주어 도시개발을 촉진하고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다(Choi et al. | |
대중교통접근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 대중교통 접근성을 분석할 때 실제 이동경로를 반영하기 위해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다.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활용할 경우 한 지점을 기준으로 네트워크상의 다른 모든 지점에 대한 최단거리 및 시간을 얻을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정류장 단위의 세밀한 접근성을 도출할 수 있다(Lei and Church, 2010).또한 정류장 단위로 산출된 이동시간들을 통해 같은 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지리적 분포를 등시간선으로 지도상에 표현할 수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O'Sullivan et al.,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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