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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2, 2016년, pp.151 - 164
이지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한영진 (효성 신뢰성기술팀) ,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빈재구 (국방과학연구소 6본부 2부)
In this paper, we deal with a risk analysis for an IPS (Integrated power system) and propose a simulation model combining the fault tree and event tree in order to estimate the system availability and risk level, together. Firstly, the basic information such as operational scenarios, physical str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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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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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이 수중 임무를 수행할 때 통합전력시스템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 함정의 주요 하위 시스템들 중에서 통합전력시스템(Integrated power system)은 다른 하위 시스템의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고장이 임무 실패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수중 임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전력이 공급 되지 않는다면 함정이 수면위로 부상을 하지 못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인명 피해를 동반하는 안전사고(Safety accident)가 발생한다. 이와 같이, 통합전력시스템은 함정의 임무 실패와 더불어 승조원의 생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시스템이다. | |
함정의 통합전력시스템은 무엇인가? | 따라서 임무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고장을 유발하는 주요 하위 시스템들의 고장 발생을 줄이고, 신속한 복구를 통해 임무 기간 동안 함정의 가용도(Availability)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정의 주요 하위 시스템들 중에서 통합전력시스템(Integrated power system)은 다른 하위 시스템의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고장이 임무 실패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수중 임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전력이 공급 되지 않는다면 함정이 수면위로 부상을 하지 못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인명 피해를 동반하는 안전사고(Safety accident)가 발생한다. | |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기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를 바탕으로 위험 등급을 결정하게 되고 허용범위 내로 존재하도록 안전성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기법으로는 고장나무분석(FTA, Fault tree analysis), 사상나무분석(ETA, Event tree analysis), 고장모드영향분석(FMEA,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위험과 운전분석(HAZOP, Hazard and operability study) 등이 있다. 그 중에서 고장나무분석과 사상나무분석이 보다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국방과 철도 같은 산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사건들의 인과관계와 발생 빈도를 통해 최상위사건의 발생확률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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