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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기법을 이용한 광고 외식 블로그의 자동분류
Automatic Classification of Advertising Restaurant Blogs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2, 2016년, pp.55 - 62  

장재영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병준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세진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다혜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규홍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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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블로그가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외식업소를 선택하는 사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외식관련 블로그들은 파워 블로거에 의한 광고 블로그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신뢰성을 잃은 지 오래다. 따라서 블로그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허위 또는 과장되게 작성된 광고 블로그들을 필터링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분류 기술을 이용하여 광고 블로그들을 판별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우선 외식 블로그들 중에서 광고 블로그로 판명된 블로그들을 수집하고 이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특징들을 이용하여 데이터 마이닝의 자동 분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광고 블로그 여부를 판단하였다. 또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최적의 알고리즘과 특징들을 선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sers choosing a restaurant basedon information provided by blogs are increasing significantly. However, those of most blogs are unreliable since domestic restaurant blogs are occupied by advertising postings written by 'power bloggers'. Thus, in order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blog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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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외식 블로그 중에서 순수한 리뷰(비광고)로 위장된 광고 블로그를 필터링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필터링은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술 중 하나인 자동분류(automatic classification) 알고리즘[8]을 활용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외식업소에 대한 평가를 가장한 광고 블로그를 필터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자동분류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블로그 수집, 전처리, 상관분석, 특징 선택, 자동분류 및 평가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4. 내용의 유사성: 광고 게시글들은 이전의 게시글들과 내용이 유사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 블로그 필터링과 유사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광고 블로그 필터링과 유사한 기술로는 스팸메일 필터링(spam mail filtering) 기술이 있다[3][4]. 이 기술은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서 대부분의 메일서버에서 활용되고 있다.
외식 블로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외식 블로그는 작성자가 외식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체험한 주관적 혹은 객관적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독자들은 외식업소를 선택하기 전에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업소들에 대한 평가를 참고한다.
광고로 사용되는 외식 블로그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독자들은 외식업소를 선택하기 전에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업소들에 대한 평가를 참고한다. 그러나 인터넷상에 범람하는 각종 광고 블로그들은 독자에게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광고를 의뢰한 업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독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성을 훼손시키고 있다. 물론 외식업소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도 마케팅을 일종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에서는 홍보용 블로그임을 명시하는 조건으로 게시를 허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J. Kim and Y. Kim, How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od-blog marketing effect to purchasing intension with the mediation effect of trust, tourism review, Vol. 30, No. 5, pp. 85-105, 2015. 

  2. J. Kim, H. Kim, S. Park, Study on Blog users' Response to Blog Marketing,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1, No. 3, pp.1-17, 2009. 

  3. E. Blanzieri and A. Bryl, A survey of learning-based techniques of email spam filtering,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vol. 29, no. 1, pp. 63-92, 2008. 

  4. G. Cormack, Email Spam Filtering: A Systematic Review,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Retrieval, vol. 1, no. 4, pp. 335-455, 2007. 

  5. I. Park, H. Kang, S. Yoo, Classification of Advertising Spam Reviews, Proceedings of the 22th 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2010. 

  6. H. An and B. Park, Extracting similar advertising review for Opinion Mining, IEEK Conference 2014, pp.1593-1596, 2014. 

  7. N. Jindal and B. Liu, Opinion Spam and Analysis, Proceedings of WSDM, pp. 219-229, 2008. 

  8. I. Oh, Pattern Recognition, KyoboBooks, 2008. 

  9. J. Chang, and I. Kim,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Short Opinion Document Classification Using A Word Pattern Frequency,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2, No. 5, 2012. 

  10. http://www.yelp.com/ 

  11. http://www.diningcode.com/ 

  12. A. Mukherjee, V. Venkataraman, B Liu and NS Glance, What Yelp Fake Review Filter Might Be Doing?,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 and Social Media, 2013. 

  13. M. Seo. Practical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Using R, GilBut, 2014. 

  14. J. Shim, and H. C. Lee, The Development of Automatic Ontology Generation System Using Extended Search Keywor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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