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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의 유사성에 관한 연구: 간선열차를 중심으로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of Inter-regional Public Transit Services: Focusing on Inter-regional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2 = no.93, 2016년, pp.243 - 250  

권영민 (The Cho Chun Shik Graduate School for Green Transport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  장기태 (The Cho Chun Shik Graduate School for Green Transport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  장인권 (The Cho Chun Shik Graduate School for Green Transport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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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더불어 지역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면서 지역 간 통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교통수단이 분담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이 강조되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간선열차로 통행수요의 전환을 유도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간선열차와 경쟁적 위치에 있는 대중교통수단들에 대한 승객들의 인식 파악 및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대표적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KTX, ITX-새마을, 무궁화,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이 제공하는 서비스 특성에 대한 유사성을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여 2차원 공간상에 개념적 거리로 표현하고 승객들의 수단 간 유사성 인식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에 대한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간선열차가 상대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ustainable growth has been emphasized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the railway system has been promoted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transport mode. However, mode shifts from other transport modes to railway have been sluggish. In this context,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railway's co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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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교통수단간 유사성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설문은 간선열차를 포함한 총 6가지(KTX, ITX-새마을, 무궁화, 항공기, 일반고속버스, 우등고속버스)의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해 리커트 스케일 기반의 유사성 측정 모델을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 이용승객들이 지역 간 교통수단에 대하여 얼마나 유사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대중교통 수단들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설문조사는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간 교통수단을 모두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각 교통수단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한 달간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 표본특성 분석을 통하여 응답자들의 구성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조사 응답자를 분석한 결과 성별은 남성(58%)이 여성(42%)보다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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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철도공사가 운행하는 간선열차는 어떻게 나눠지는가? 한국철도공사가 운행하는 간선열차는 고속열차(KTX)와 일반열차(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로 나눠진다. 2014년 간선열차의 지역 간 수송실적은 1억3천4백만 명으로 2008년 1억1천3백만 명보다 18%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항공여객 수송실적은 1천6백9십만 명에서 2천4백6십만 명으로 45% 증가하였다[4].
이용승객 측면에서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식분석을 통하여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4년 간선열차의 지역 간 수송실적은 1억3천4백만 명으로 2008년 1억1천3백만 명보다 18%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항공여객 수송실적은 1천6백9십만 명에서 2천4백6십만 명으로 45% 증가하였다[4]. 또한, 간선열차의 수송실적은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의 2014년 수송실적인 2억6천7백만 명 보다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2]. 이처럼 간선열차의 이용승객 증가율은 다른 지역간 교통수단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9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석유자원의 고갈, 지구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2009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564.8백만tonCO2eq로 1990년 온실가스 배출량인 273.3백만tonCO2eq대비 106%의 가파른 증가율을 보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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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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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ruskal, J.B., Wish, M. (1978) Multidimensional Scaling, CA: Sage Publications, Newbury Park,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07-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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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J. Huang, Gwo-Hshiung Tzeng, Chorng-Shyong Ong (2005) "Multidimensional data in multidimensional scaling using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ume 26, Issue 6, 1 May 2005, Pages 755-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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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oyd, H.W. Jr., & Walker, O. C. Jr. (1990) Marketing management: a strategic approach. Homewood, IL:Irwin, pp. 1-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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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58 (Accessed 5 August 2015). 

  13. European Environment Agency (2014) C02 emissions from passenger transpor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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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im. S. S., Sun, H, Ap. J. (2008) "Is there competition in the exhibition market in Asia? Analysis of the positioning of major Asian exhibition host citie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3(3), p. 205-227. 

  20. J.H. You, H.H. Han (2014)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alysis and Service Improvement of Public Transportation: Focused on the Express Bus, City Railway and Airlines"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11(5), pp. 28-35. 

  21. Y.M. Kim, Y.H. Park, J.C. Kim, S.J. Hong (2002) "Basic research for the air traffic sector activation associated with the high-speed rail opening ",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SBN 89-5503-092-4 99320. 

  22. M.J. Jung, K.S. Lee (2015) "Structural Changes in the Korean Inter-City Passenger Flows Caused by Time-Distance Changes: Based on the Passengers of Express Bus and Railroad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50(5), pp. 527-541. 

  23. Y.K. Kim (2010) "High-speed rail plan for competitiveness", Korean Society for Railway, Railway Journal, 13(5), pp.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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