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의 유사성에 관한 연구: 간선열차를 중심으로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of Inter-regional Public Transit Services: Focusing on Inter-regional Railways원문보기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더불어 지역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면서 지역 간 통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교통수단이 분담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이 강조되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간선열차로 통행수요의 전환을 유도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간선열차와 경쟁적 위치에 있는 대중교통수단들에 대한 승객들의 인식 파악 및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대표적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KTX, ITX-새마을, 무궁화,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이 제공하는 서비스 특성에 대한 유사성을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여 2차원 공간상에 개념적 거리로 표현하고 승객들의 수단 간 유사성 인식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에 대한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간선열차가 상대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더불어 지역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면서 지역 간 통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교통수단이 분담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이 강조되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간선열차로 통행수요의 전환을 유도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간선열차와 경쟁적 위치에 있는 대중교통수단들에 대한 승객들의 인식 파악 및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대표적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KTX, ITX-새마을, 무궁화,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이 제공하는 서비스 특성에 대한 유사성을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여 2차원 공간상에 개념적 거리로 표현하고 승객들의 수단 간 유사성 인식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에 대한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간선열차가 상대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s sustainable growth has been emphasized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the railway system has been promoted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transport mode. However, mode shifts from other transport modes to railway have been sluggish. In this context,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railway's comp...
As sustainable growth has been emphasized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the railway system has been promoted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transport mode. However, mode shifts from other transport modes to railway have been sluggish. In this context,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railway's competitiv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is research evaluates travelers'preferences for public transport modes for inter-regional trips: such understanding should make it possible to formulate effective policy for promoting railways. To this end, passenger recognition of competitive transport modes has been measured by applying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for six major inter-regional public transport services - KTX, ITX-Samaeul, Mugunghwa-ho, premium express bus, general express bus, and airline. As a result, we can conceptualize the recognition similarity in two-dimensional space, and understand how travelers perceive the six major transport modes.
As sustainable growth has been emphasized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the railway system has been promoted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transport mode. However, mode shifts from other transport modes to railway have been sluggish. In this context,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railway's competitiv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is research evaluates travelers'preferences for public transport modes for inter-regional trips: such understanding should make it possible to formulate effective policy for promoting railways. To this end, passenger recognition of competitive transport modes has been measured by applying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for six major inter-regional public transport services - KTX, ITX-Samaeul, Mugunghwa-ho, premium express bus, general express bus, and airline. As a result, we can conceptualize the recognition similarity in two-dimensional space, and understand how travelers perceive the six major transport mo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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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교통수단간 유사성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설문은 간선열차를 포함한 총 6가지(KTX, ITX-새마을, 무궁화, 항공기, 일반고속버스, 우등고속버스)의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해 리커트 스케일 기반의 유사성 측정 모델을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 이용승객들이 지역 간 교통수단에 대하여 얼마나 유사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대중교통 수단들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설문조사는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간 교통수단을 모두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각 교통수단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한 달간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표본특성 분석을 통하여 응답자들의 구성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조사 응답자를 분석한 결과 성별은 남성(58%)이 여성(42%)보다 높게 나타났다.
제안 방법
2014년 국가통계포털 KOSIS가 발표한 우리나라 전체 가구 평균소득인 374만원을 바탕으로 [14], 소득수준을 고소득층(월평균 가계소득수준 400만원 이상)과 저소득층(월평균 가계소득수준 400만원 미만)으로 나누어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유사성 인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득수준 차이의 유클리디안 모형은 전체 응답자의 모형에 비해 유사성 인식 정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보다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일수록 지역 간 교통수단의 유사성 인식 차이가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이용승객들의 인식 차이에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또한, 성별 및 소득수준 차이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하여 그룹 간 유사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 번째 부분은 응답자의 성별, 나이, 최종학력, 가계소득 그리고 사회경제적 지표 등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간선열차(KTX, ITX-새마을, 무궁화)에 대한 만족도 순위를 서열척도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부분은 쌍대비교도표를 통하여 KTX, ITX-새마을, 무궁화,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 등 6개의 지역 간 교통수단 유사성에 대한 총 30개 문항을 1~5점의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첫째, 다차원척도법을 통하여 간선열차 및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상대적인 유사성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교통수단 간 경쟁관계를 파악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소득수준별)에 따른 대중교통 수단 유사성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집단 간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분석한다. 셋째, 유사성 인식 분석을 통하여 간선 열차가 다른 지역 간 대중교통과 비교하였을 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이용승객들의 인식 차이에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또한, 성별 및 소득수준 차이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하여 그룹 간 유사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유사성 분석에는 SPSS Statistics의 ALSCAL MDS모듈이 활용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간선열차(KTX, ITX-새마을, 무궁화)에 대한 만족도 순위를 서열척도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부분은 쌍대비교도표를 통하여 KTX, ITX-새마을, 무궁화,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 등 6개의 지역 간 교통수단 유사성에 대한 총 30개 문항을 1~5점의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응답자들은 설문 문항의 교통수단들이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①을, 전혀 유사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⑤를 선택하게 된다.
특히,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유사성 분석은 주관성이 배제된 채 관측 대상들의 잠재적인 속성을 규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원축소를 목표로 하는 다른 다변량 분석방법들보다 선호된다 [11].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비교대상이 되는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이용승객들의 인지정도를 유사성 및 비유사성에 근거하여 2차원 공간상에 거리개념으로 나타내었다. 유사성이 크다고 인지되는 교통수단들의 경우 2차원 공간상에서 가깝게 위치하게 되며, 유사성이 낮다고 생각되는 교통수단들의 경우 공간상에서 멀리 떨어져 위치하게 된다.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의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기존 대중교통을 대체할 목적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등 새롭게 교통수단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정의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간 수송 분담률이 높은 KTX,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우등고속버스, 일반고속버스, 항공기 등 총 6개의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항만교통의 경우 이용승객이 극히 적은 관계로 제외시켰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각 교통수단의 종류 및 정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교통수단간 유사성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설문은 간선열차를 포함한 총 6가지(KTX, ITX-새마을, 무궁화, 항공기, 일반고속버스, 우등고속버스)의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해 리커트 스케일 기반의 유사성 측정 모델을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유사성 인식에 대한 다차원척도법 분석 결과 이용 승객들은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하여 3개의 그룹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설문을 구성할 때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거해주기 위하여 중복된 질문에 대해 리버스 문항(지역 간 교통수단의 유사성을 묻는 동일한 문항을 중복 수집하여 불일치하는 경우 삭제)을 포함시켰다. 그 결과, 데이터 클리닝 작업을 통하여 유사성에 대한 응답이 불일치하는 22부를 제거해주었으며 총 228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소득수준별)에 따른 대중교통 수단 유사성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집단 간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분석한다. 셋째, 유사성 인식 분석을 통하여 간선 열차가 다른 지역 간 대중교통과 비교하였을 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열차시스템에 대한 상대적 인식정도를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기 위한 대조군으로 고속버스 및 항공기를 선정하였다. 고속버스란「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전체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도로로 운행하는 엔진 출력이 차량 총중량 1톤당 20마력 이상인 대형승합차량을 뜻한다.
응답자들은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를 포함한 총 6개의 지역 간 교통수단에 대한 유사성을 n(n-1)/2개의 쌍대조별로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유사성 행렬은 Table 4의 Lower-Half Matrix로 나타나며, 비교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계수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유사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이며, 5에 가까울수록 유사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용승객 측면에서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식분석을 통하여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 간 교통수단의 상대적 유사성분석을 통하여 대중교통 수단 간의 인식 차이를 다차원척도법으로 2차원 공간에 나타내고 이를 개념적인 거리로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3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응답자의 성별, 나이, 최종학력, 가계소득 그리고 사회경제적 지표 등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간선열차(KTX, ITX-새마을, 무궁화)에 대한 만족도 순위를 서열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다차원척도법을 통하여 간선열차 및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상대적인 유사성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교통수단 간 경쟁관계를 파악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소득수준별)에 따른 대중교통 수단 유사성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집단 간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설문을 구성할 때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거해주기 위하여 중복된 질문에 대해 리버스 문항(지역 간 교통수단의 유사성을 묻는 동일한 문항을 중복 수집하여 불일치하는 경우 삭제)을 포함시켰다. 그 결과, 데이터 클리닝 작업을 통하여 유사성에 대한 응답이 불일치하는 22부를 제거해주었으며 총 228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새마을호는 1969년 2월 8일 관광호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하였으며, 현재는 장항선만을 운행하는 여객열차로 2018년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기존 새마을호를 대신해 한국철도공사는 특별급행 등급 열차인 ITX-새마을호(Intercity Train eXpressSaemaeul)를 운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의 ITX-새마을 열차는 기존 새마을호를 제외한 ITX-새마을호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 후, 2004년 KTX 개통과 함께 통일호 열차 또한 대부분 무궁화호로 승격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현재 운행되고 있는 무궁화호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 이용승객들이 지역 간 교통수단에 대하여 얼마나 유사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대중교통 수단들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간선열차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설문조사는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간 교통수단을 모두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각 교통수단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한 달간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설문을 구성할 때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거해주기 위하여 중복된 질문에 대해 리버스 문항(지역 간 교통수단의 유사성을 묻는 동일한 문항을 중복 수집하여 불일치하는 경우 삭제)을 포함시켰다.
그 후 우리나라 독자기술을 이용하여 KTX-Sancheon이 개발되었으며, 2010년 3월부터 운행되고 있다. 하지만 KTX-Sancheon의 경우 KTX에 비해 열차운행 횟수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열차로 2004년부터 운영된 KTX열차(KTX I)만을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되었다.
이론/모형
이 방법은 n차원에 정의된 두 대상간의 좌표점 xi 와 xj간의 거리를 식(1)에 표현된 유클리드 거리로 산출하고 이들 대상들간의 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좌표를 설정하여 다차원 공간을 형성한다[9]. 이후 Kruskal(1978)에 의해 제안된 스트레스값(stress measure)을 바탕으로 차원 수 결정에 대한 적합 정도를 측정하게 되며 이는 식 (2)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5].
성능/효과
으로 나타내 주었다. 각 모델의 Stress값은 0.01591, 0.0175로 나타났으며, RSQ값도 0.99952, 0.99967의 값을 보여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2차원 평면에서의 지역 간 교통수단들은 KTX, ITX(ITX-Saemaeul), M(Mugunghwa-ho), P EB(Premium Express bus), G EB (General Express bus), Airline으로 표시해 주었다.
지역 간 교통수단에 대한 유사성 인식 모형의 적합도는 Stress값과 RSQ값으로 측정되었다. 그 결과, Stress값은 .00992, RSQ 값은 .99986의 값을 보여 모형이 적합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다차원척도법의 유사성 지각도를 통하여 지역 간 교통수단 간의 상대적 위치를 규명함으로써, 이들의 유사정도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현재 운행 중인 간선열차의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향후 간선열차의 포지셔닝 문제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사성 지각도를 분석함으로써 열차 종별 목표 승객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간선열차 포지셔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여성은 ITX-새마을, 무궁화, 일반고속버스를 남성보다 유사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남성은 ITX-새마을과 무궁화는 유사하게 인식을 하고 있으나 고속버스에 대해서는 차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KTX에 대해서도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남성이 여성보다 좌표 상 먼 곳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사성 인식에 대한 다차원척도법 분석 결과 이용 승객들은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에 대하여 3개의 그룹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 고속버스(우등 및 일반)에 대해서는 비슷한 성격을 가진 교통수단으로 인식하였으나, KTX와 항공기에 대해서는 유사성을 인식함에 있어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에 대한 유사성이 크게 나타났으며 고속버스와의 인식에서 큰 차이가 못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교통수단 간 경쟁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1)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성별 간 모델을 살펴본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교통수단에 대한 유사성 인식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여성은 ITX-새마을, 무궁화, 일반고속버스를 남성보다 유사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남성은 ITX-새마을과 무궁화는 유사하게 인식을 하고 있으나 고속버스에 대해서는 차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4년 국가통계포털 KOSIS가 발표한 우리나라 전체 가구 평균소득인 374만원을 바탕으로 [14], 소득수준을 고소득층(월평균 가계소득수준 400만원 이상)과 저소득층(월평균 가계소득수준 400만원 미만)으로 나누어 지역 간 교통수단들에 대한 유사성 인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득수준 차이의 유클리디안 모형은 전체 응답자의 모형에 비해 유사성 인식 정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보다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일수록 지역 간 교통수단의 유사성 인식 차이가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의 경우 ITX-새마을호 및 무궁화호와 고속버스 사이에 차별성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간선열차의 수송실적은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의 2014년 수송실적인 2억6천7백만 명 보다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2]. 이처럼 간선열차의 이용승객 증가율은 다른 지역간 교통수단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용승객 측면에서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식분석을 통하여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응답자들이 해당 대중교통 수단들을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해당 대중교통 수단들의 경쟁관계가 심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승객들은 ITX-새마을호와 무궁화호에 대한 차별성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반열차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고속버스와 대체적 관계에 있는 열차의 정시성, 안전성 등의 장점을 강조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성별 간 모델을 살펴본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교통수단에 대한 유사성 인식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여성은 ITX-새마을, 무궁화, 일반고속버스를 남성보다 유사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남성은 ITX-새마을과 무궁화는 유사하게 인식을 하고 있으나 고속버스에 대해서는 차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KTX에 대해서도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남성이 여성보다 좌표 상 먼 곳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사성 지각도를 분석함으로써 열차 종별 목표 승객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간선열차 포지셔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다차원척도법의 유사성 지각도를 통하여 지역 간 교통수단 간의 상대적 위치를 규명함으로써, 이들의 유사정도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현재 운행 중인 간선열차의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향후 간선열차의 포지셔닝 문제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사성 지각도를 분석함으로써 열차 종별 목표 승객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철도공사가 운행하는 간선열차는 어떻게 나눠지는가?
한국철도공사가 운행하는 간선열차는 고속열차(KTX)와 일반열차(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로 나눠진다. 2014년 간선열차의 지역 간 수송실적은 1억3천4백만 명으로 2008년 1억1천3백만 명보다 18%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항공여객 수송실적은 1천6백9십만 명에서 2천4백6십만 명으로 45% 증가하였다[4].
이용승객 측면에서 간선열차를 포함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식분석을 통하여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4년 간선열차의 지역 간 수송실적은 1억3천4백만 명으로 2008년 1억1천3백만 명보다 18%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항공여객 수송실적은 1천6백9십만 명에서 2천4백6십만 명으로 45% 증가하였다[4]. 또한, 간선열차의 수송실적은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의 2014년 수송실적인 2억6천7백만 명 보다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2]. 이처럼 간선열차의 이용승객 증가율은 다른 지역간 교통수단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9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석유자원의 고갈, 지구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2009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564.8백만tonCO2eq로 1990년 온실가스 배출량인 273.3백만tonCO2eq대비 106%의 가파른 증가율을 보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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