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213 - 221  

전현숙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재학중인 32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29일부터 6월 12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s 검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입학동기와 교우관계, 학교성적은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성별, 나이, 종교는 모든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전문직 자아개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 간에는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학과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이었고 그 외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과선택시 적성고려 여부로 44.3%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문직 자아개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며,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추후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학생 선발에 있어 학과에 대한 적성을 고려한 선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among 327 nursing students to determine whether professional self-concept or academic self-efficacy has an impact on department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9 till June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와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 뿐 아니라 학과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 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자아개념을 통한 자아상 형성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와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 뿐 아니라 학과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 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자아개념을 통한 자아상 형성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D지역 일개 보건대학교 간호대학생 327명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간호학과 선택비중은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9%) 모두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고[2], 직업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수입, 안정성과 적성·흥미 순으로 나타났다[3]. 간호대학생의 경우에도 자신의 적성이나 학업적 역량을 고려하여 학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주위의 권유나 취업에 대한 전망, 고등학교 성적에 맞추어 학과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4], 취업전망을 고려한 학과 선택이 일반적이며, 다른 학과보다 취업이 쉬운 간호학과를 선택하는 비중은 더 많아 질 것이다[5].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업적 상황에서 어떠한 결과를 얻기 위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17]. 학생이 갖고 있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 수행에 대한 조직적이고 도전적인 자신감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이 크며, 학습동기의 원천으로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요인으로[18], 학업적응력을 높이고 전반적인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게 한다[19].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 학과를 선택한 학생에게 생길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는 실제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과 적성간의 불일치 등을 이유로 학과에 대한 불만을 갖게되고, 학과 교육과정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6]. 또한 전공 및 진로에 대한 갈등으로 대학생활을 쉽게 적응하지 못하거나 전공에 대한 흥미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전공과 적성의 괴리 현상 속에서 후회와 시행착오를 거듭하게 되고[7] 대학 졸업 후의 삶까지 영향을 미쳐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 Y. Park, J. K. Kim, T. Y. Lee,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Volunteering on Self-esteem and Self-efficiency i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1, no. 2, pp. 376-384, 2011. 

  2. Statics Korea [Internet]. 2014 Social index survey health, ducation, safety, family, environment) [cited 2014 November 27],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3/index.board?bmoderead&bSeq&aSeq332322&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3. Statics Korea[Internet]. 2013 Social index survey (welfare, social participation, culture and leisure, income and spending, work) [cited 2013 December 4],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3/index.board?bmoderead&bSeq&aSeq310486&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4. D. J. Kim,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5.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87-59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87 

  6. E. Y. Yu, Y. J. Yang,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557-568, 2013. DOI: http://dx.doi.org/10.14400/JDPM.2013.11.12.557H.J. 

  7. M. J. Park, "The Influence of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n Course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8. 

  8.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902-3910,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6.3902 

  9. M. 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 al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5. 

  10. H. J. Kim, "Relationship Among Subjective well-being, Self-identity and Family function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376-386,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2.376 

  11. S. H. Jung, S. K. Choi, S. T. Kim, "An Analysis on Scholastic Achievement, Major Adaptability and Satisfaction of New Students from Academic High Schools & Vocational High Schools : A Department of Cosmetology Targeted Study",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 11, no. 2, pp. 77-85, 2010. 

  12. W. S. Cho,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2008. 

  13. M. T. Tessema, K. Ready, W. W. Yu,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2, no. 2, pp. 34-44, 2012. 

  14. Arthur, D,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pp. 328-335, 1995. 

  15. M. K. Jeon,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4 pp. 119-129, 2013.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19 

  16. Hallin, K, Danielson, E.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1, no. 1, pp. 62-70, 2007. 

  17.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18. Livsey, K. R. "Clinical Faculty Influences on Student Caring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 Caring, vol. 13, no. 2, pp. 53-59, 2009. 

  19. J. H. Kwon, K. H. Kim,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 Focusing the Mediated effect of Self-reregulated learning", Forum for youth culture, vol. 35, no. 9, pp. 31-57, 2013.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287466 

  20. Y. H. Kim,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1 pp. 104-113,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1.104 

  21. K. A. Sohng, C. H. No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94-106, 1996. http://www.kan.or.kr/kor/shop_sun/files/memoir_img/199601/94.pdf 

  22. H. R. Song,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of Korea, 2010. 

  23.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24. J. A. Cha,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pplication of the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National University, 2017. 

  25. L. A. Braskamp, S. 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pp. 494-498,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1.4.494 

  26. M. S. Lee, Y. S. Ha,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738-874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738 

  27. Y. H. Kim, Y. A. Kim,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9 pp. 589-598,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9.589 

  28. S.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29. H. H. Park, S. Y. Kim, "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0, no. 6, 2016.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6.12.10.6.369 

  30. H. W. Kwak, S. W.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239-249,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2.239 

  31.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5. 

  32. M. S. Kim,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7 no. 2, 159-167,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59 

  33. S. G. Kim, Y. K. Koo, M. A. Jeong,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8, pp. 248-255,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8.248 

  34. D. H. Kim, "The effect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National University, 2017. 

  35. H. J.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 68-77,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6.68 

  36.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vol. 25 no. 5, 559-566,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