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5, 2016년, pp.511 - 522
손영수 (한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이광재 (한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Breaking down the boundaries between recent study has emerged as a key issue of convergence education to create new knowledge. The core of IT Convergence Education is being made through educational SW, SW purpose of education has been focused on improving the CT(: Computational Thinking). The purpo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융합 교육은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는 실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교육이다[1].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은 학문분야에 관계없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 과학의 기본기술과 컴퓨팅 원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 |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이란 무엇인가? |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은 학문분야에 관계없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 과학의 기본기술과 컴퓨팅 원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융합 교육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융합적인 사고를 학습하는 것인데, CT은 융합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기초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컴퓨터 과학 교육의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3]. | |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의 문제는 무엇인가? | 융합 교육은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는 실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교육이다[1].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
E. Sung, H. Oh, and Y. Kim, "An Instruction Model Design of Convergence Project for Cultivating Industrial Convergence Talent in Higher Education," J. of Korea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5, no. 3, 2013, pp. 543-580.
K. Kim and K. Jang, "A Discussion on the Concert of Convergence for STEAM-Approach in Music Eduation," J. of the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6, no. 4, 2015, pp. 211-234.
S. Choi,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2011, pp. 19-30.
K.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2, no. 11, 2014, pp. 339-348.
K. Park, K. OH, N. Ryu, H. Lee, and E.Kim, "Learning System of Programming Language using Basic Algorithm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5, no. 1, 2010, pp. 66-73.
J.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2006, pp. 33-35.
J.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2008, pp. 3717-3725.
M. Guzdial, "Education : Paving the wa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ACM, vol. 51, no. 8, 2008, pp. 25-27.
B. Kim, Y. Jeon, J. Kim, and T.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l Life Problem Solving Lesson Content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Informatics Integrated-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1, 2015, pp. 159-186.
B. Joyce and M. Weil, Model of teaching, New York: Prentice Hall, 1980.
S. Kim and S.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3, 2012, pp. 319-3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