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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내재화가 공공기관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n Internalization of Management Strategy in Public Organiz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1 - 10  

이향수 (건국대학교 행정복지학부 행정학전공) ,  이성훈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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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도나 경영전략 등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조직의 성과제고로 연계되기 위해서는 내재화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공적인 내재화를 위해서 많은 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교육방법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간 신뢰와 협력지향적인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융합전략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공공기관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이 도입한 조직비전, 핵심가치 등에 대한 내재화 정도 및 조직문화 등에 대해 조사해보고, 성공적인 경영전략 내재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경영전략 강화 교육을 위해서는 반복학습을 통해 자주 노출시키고 자주 대화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집합교육과 이러닝 등 집중적인 교육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둘째, 의사소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장이 직원들과의 내재화를 위한 의사소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다양한 방법의 의사소통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끝으로, 조직문화의 변화를 위해서는 동료들간 개방적이고 협조적인 문화구축을 위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의 장을 자주 마련하고 인적네트워크의 양적, 질적 확대를 지원해주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systems and management strategies have been successfully settled in order to be linked to enhanc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ternalization process. The most successful methods for internalization are training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However, the organization must be supported by tru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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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직 비전이나 전략 등의 변화로 인한 내재화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협력적인 신뢰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관의 조직문화를 분석하고자 협력, 신뢰, 지식공유 정도를 측정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방법 등은 조직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협력적인 조직 문화적 토대위에서 추진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경영전략이 조직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내재화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성공적인 경영전략 내재화를 위해서는 교육,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조직문화 등 세 가지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내재화를 위해서 내재화 강화를 위한 경영전략 강화 교육 뿐 아니라, 내부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들 두가지 전략을 성공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조직문화를 협력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협력지향적인 문화로의 변화는 달성하기 어려운 장기과제이지만 조직구성원들의 내재화에의 순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렬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경영전략 등 새로운 제도의 내재화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의사소통, 교육, 조직문화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우선은 특정 공공기관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직비전, 미션 등 경영전략 등에 대한 내재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새로운 경영전략이 소개되고 내재화 되는 과정을 관찰하여, 성공적으로 경영전략이 내재화되기 위한 성공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례기관의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이 소개된 경영전략의 내재화 정도 등을 조사해보고 이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내재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내재화를 위해서 내재화 강화를 위한 경영전략 강화 교육 뿐 아니라, 내부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들 두가지 전략을 성공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조직문화를 협력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새로운 경영전략이 소개되고 내재화 되는 과정을 관찰하여, 성공적으로 경영전략이 내재화되기 위한 성공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례기관의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이 소개된 경영전략의 내재화 정도 등을 조사해보고 이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내재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사는 정형화된 설문지를 통한 정량적 방법으로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 가지 측면에서 성공적인 내재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 연구대상이 된 공공기관은 정부부처 산하의 기관으로서 정권교체나 조직개편 등으로 조직미션이나 핵심가치 등 경영전략의 변화가 있을 때 이것을 어떻게 내재화할 것인가에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즉, 새로운 경영전략에 대해서 조직구성원들은 얼마나 알고 있으며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가 하는 질문으로부터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 미션, 비전이나 핵심가치 등에 대한 내재화 정도가 그리 높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협력적 조직문화 역시 그 정도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경영전략이 조직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내재화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성공적인 경영전략 내재화를 위해서는 교육,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조직문화 등 세 가지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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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전략 내재화의 목표는? 본 연구에서의 경영전략이나 조직의 미션, 비전, 핵시 가치 및 전략목표 등 조직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나 철학 등을 포함하는 조직운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전략 내재화의 목표는 비전, 미션, 핵심가치 등을 직원들이 수용하여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특히 경영전략 내재화를 통해 구성원들 스스로 조직의 비전과 연계하여 본인의 업무를 평가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및 개인 업무의 목표를 연계시키는 기능을 하게 된다.
내재화는 어떤 과정인가?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정권이 바뀌거나 기관장이 바뀌게 되면 새로운 정책이 도입되면서 조직이 개편되거나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기도 하는 등 여러 변화를 겪게 된다. 이렇게 경영전략이나 전략과제 등 새로운 제도 등이 조직에 소개되고 정착되는 과정을 내재화(internalization)라고 한다. 새로운 제도나 경영전략이 잘 수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재화 과정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내재화를 위해 효과적인 것은? 성공적인 내재화를 위해서 많은 기관에서 제일먼저 활용하는 방법은 단연코 교육이다. 특히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집합교육의 경우 새로운 전략목표나 제도를 소개하고 이해시키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직구성원들간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제도에 대해 의사소통 하는 방법 역시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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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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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J. Kong & H. S. Yang, 'The Effects of Business strategy on Business performance -IT applicability with parameter and regulation effe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177-19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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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Y. Lim, D. S. Park & J. M. Lee, "The Impact of Team Leader's Leadership Style on the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Team Members: Moderating Role of Team Member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17, No. 3, pp. 1- 22, 2010. 

  10. C. O'Reilly, and J. Chatma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 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1, No. 3, pp. 492-499, 1986. 

  11. D. K. Datta, J. P. Guthrie and P. M. Wright,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Labor Productivity: Does Industry Matt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8, No.1, pp. 135-145, 2005. 

  12. S. K. Wh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JobInvolve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18, No. 2, pp. 87-103, 2011. 

  13. G. Petrash, "Dow's journey to a knowledge value management culture",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 14, No. 4, 1996 

  14. van der Spek and A. Spijkervet, "Knowledge Management: Dealing Intelligently with Knowldge." In Liebowitz & Wilcox, eds., Knowledge management and Its Integrative Elements. CRC Press, 1997. 

  15. T. Davenport, "Some Principles of Knowledge Management". Strategy, Management, Competition. Winter, 1996. 

  16. S. Beugelsdijk, C. I. Koen, N. G. Noorderhav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Relationship Skills" , Organization Studies(June 1; 833-854), Vol. 27, No. 6, 2006 

  17. S. K. Lee, D. J. Lee & S. H. Jang, "A Study on influence of R&D Organizational Culture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mediating effects of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9, No. 3, pp.145-163 , 2011. 

  18. Y. J. Kim, H. J. Joo & K. K. Park, "A Study on the Component Factors of Innovation Brand to build Organizational Culture of Government Ministr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6, No. 4, pp.25 -34, 2008. 

  19. L. Prusak, "Knowledge in Organizations", Butterworth-Heinemann. 1997. 

  20. A. Gold, A. Malhotra and A. Segars, "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8. No. 1, pp. 185-214, 2001. 

  21. E. M. Awad and H. M. Ghaziri, "Knoweldge Management", Pearson, 2004. 

  22. C. Bailey and M. Clarke, "How do managers use knowledge about knowledge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4, No. 3, pp 235-243, 2003. 

  23. S. K. Lee & Y.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job attitude : Oranizational support as a Mediat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5, No. 1, pp.17-25, 2007. 

  24. S. Choi and D. Kim, "Analysis of the impact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culture's type and creating performance of convergence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8, pp.169-176, 2015. 

  25. H. Yoon, Y. Lee, K. S. Park, "Management Performance and Announcement Effect of Seasoned Equity Off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2, pp.101-114, 2013. 

  26. J. Park, H. Lee, C. Cho, and J. Lee, "Client Relationship Proneness, Trust, Commitment and Reuse Intention in IT Serv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9, pp.137-149, 2012. 

  27. Jae-Young Moon, "An empirical study of the Strategy Development and Deployment effects on the Hospital Management and Hospit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57-63, 2015 

  28. Woo-Jin Son, "The Empirical Study on Interrelationship between Strategy, MCS, Corporate's Performance and Role of Controll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03-3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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