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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47 - 54
이향수 (건국대학교 행정복지학부 행정학전공) , 이성훈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본 연구에서는 조직성과를 재무적 관점이 아니라 정책관점, 고객관점, 조직내부관점 등으로 구분하여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사례로 선정된 공공기관은 환경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서 환경산업육성과 환경기술개발사업 등의 관리, 개발된 환경기술의 보급 및 실용화 촉진을 목적으로 설치된 기관이다. 연구대상이 된 공공기관은 조직성과를 어떻게 정의하며 어떻게 하면 조직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아울러 재무적 성과보다는 고객이나 정책의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해보자 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연구대상이 된 공공기관의 정책적인 측면, 고객적인 측면, 조직내부적 측면에서의 성과에 대해서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의 정책성과, 고객성과 및 조직내부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수평적 조직구조, 고객의 정책과정에의 참여독려, 업무 프로세스를 조직의 고객입장에서 재설계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is divided into the policy perspective, the customer perspective, and the internal viewpoint rather than the financial perspective. The public institutions selected as examples of this study are public institutes under the Ministry of Environment, whi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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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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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고객만족도 및 높은 품질의 정책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가? | 또한 고객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고객만족도 및높은 품질의 정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고객과의 의사소통 채널의 다각화이다[26, 27]. 이러한 활발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 평가하는 과정에 고객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 |
정책성과이란 무엇인가? | 정책성과란 조직이 추구하고 있는 정책이 과연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고 효과적인지를 의미한다. 고객성과란 조직이 정의하고 있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만족도나 헌신 등에 대한 성과를 의미하며, 조직내부 성과란 내부 프로세스나 업무생산성 등이 효과적이었는 지를 의미한다. | |
조직 연구의 궁극적인 관심은 무엇인가? | 조직 연구의 궁극적인 관심은 조직성과의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 있다[1]. 조직성과의 개념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양한 조작적 정의가 가능하며, 다양한 측정요소로 구성되는 불확정 개념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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