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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미디어 분석기반 재난안전 감성모델 연구
Research of Emotion Model on Disaster and Safety based on Analyzing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6, 2016년, pp.113 - 120  

최선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use social media platforms such as Twitter to leave traces of their personal thoughts and opinions. In other words, social media platforms retain the emotions of the people as it is, and accurately understanding the emotions of the people through social media will be used as a significant 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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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재난안전 분야의 감성모델은 국민의 전체적인 감성의 분위기를 정량화하고 이것이 재난안전 사고, 피해 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감성지수의 활용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민안전처에서 매월 발표하는 국민안 전체감도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 5가지 감성은 부정감성을 세분화한 것으로 재난에 대한 긍정감성을 더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소셜빅보드의 감성 중 긍정감성을 세분화하고 전체적인 국민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 러셀의 정서 모델을 참고하여 8개의 대표감성 모델링 방법과 각 감성별 감성지수를 정량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국민 감성을 모니터링하고, 재난 발생 시 국민 정서 변동량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재난관리에 대한 국민적 수요, 행동패턴, 감성 등을 파악하여 재난안전 정책을 지원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빅보드의 감성유형 모델링과 감성지수 정량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소셜미디어 재난 모니터링 시스템인 소셜빅보드의 감성유형 모델링과 감성지수 정량화 기법을 제시하였다.
  • 1과 같이 수집시스템과 분석시스템으로 구분되며, 한국어 처리를 위한 자연어처리 엔진과 텍스트 마이닝 엔진을 기반기술로 구성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재난관리에 대한 국민적 수요, 행동패턴, 감성 등을 파악하여 재난안전 정책을 지원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빅보드의 감성유형 모델링과 감성지수 정량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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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감성분석이란? 감성을 분석한다는 것은 텍스트 내에서 특정한 감정 표현의 의미를 추출하는 텍스트마이닝 기술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3). 일반적으로 감성분석은 어떤 주제 혹은 문서의 전체 문맥에 관련된 극성(긍정, 부정)에 대해 말하는 사람 혹은 글쓴이의 입장(attitude)을 밝히는 과정이다4). 소셜미디어로부터 사용자의 감성을 분석하려는 연구는 분석 알고리즘 연구와 감성유형 정교화 연구가 주를 이룬다.
소셜빅보드란? 이를 위해 2013년부터 실시간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시스템인 소셜빅보드(Social Big Board)를 개발하여 연구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셜빅보드는 전국 트윗을 실시간 수집하여 재난안전관련 트윗만 자동 필터링하고 71개 재난 안전유형으로 자동 분류한 후 급상승 재난이슈, 지역별 트윗발생 빈도, 트윗 원문 등 다양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실시간 트윗 모니터링 시스템이다2). 이 시스템은 Fig.
스스로 위험하다고 느끼는 순간 아주 민감한 반응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쏟아내고 있는데, 대표적인 재난 유형은? 국민은 피해가 있건 없건 간에 스스로 위험하다고 느끼는 순간 아주 민감한 반응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쏟아내고 있다. 미세먼지, 지진, 낙뢰 등이 대표적인 재난유형이다. 트위터의 경우, 시간 당 리트윗수가 트윗수보다 많은 것이 일반적인데 지진의 흔들림을 느낀다거나 낙뢰의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에는 트윗수가 리트윗수보다 더 많은 역전현상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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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S. Jeon, S. Y. Kim and S. Y. Jeong, "Management", Bobmunsa, 1995. 

  2. S. H. Choi, J. G. Lee and W.G. Yeo, "Disaster Management Competence Reinforcement for Self-governing Bodies using Big Data", Local Administration Monthly Magazine, Vol. 730, pp. 16-19, 2014. 

  3. B. Liu, "Opinion mining & Summarization-Sentiment analysis", WWW2008 Tutorial, 2008. 

  4. Sentiment Analysis, http://en.wikipedia.org/wiki/Sentiment_analysis 

  5. B. H. Back, I. K. Ha and B. C. Ahn, "An Extraction Method Sentiment Information from Unstructured Big Data on SN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7, No.6, pp. 671-680, 2014. 

  6. B. M. Ryu, H. J. Kim, H. G. Kim and S. G. Park, "Social Media Issue Detection & Monitoring based on Deep language Analysis Techniques", Communications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0, No. 6, pp.47-58, 2012. 

  7. S. M. Shin and T. S. Lee, "A Study on Sentiment Classification for SNS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 560-562, 2015. 

  8. Y.S., Cha, M.C., Hwang, G.H., Kim, S.I, Kim, M.J., Won, J.E., Park, J.H., Kim, "An Empirical Study on Modeling Social Emotion Evoked during Social Network Service",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Emotion and Sensibility, pp. 29-30, 2011. 

  9.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Development of Social Big Data Semantic Monitoring Technology", 2014. 

  10. J. A. Russell,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9, No. 6, pp. 1161-1178,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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