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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2, 2016년, pp.5 - 23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포함된 공통 탐구 과제를 분석하고, 사서교사의 교육정보서비스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16종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포함된 세계사 영역의 탐구 과제를 조사한 결과 84개의 공통 탐구 과제가 발견되었다. 이를 탐구 절차에 해당하는 정보활용과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탐구 과제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사진 자료와 도서(읽기) 자료를 조사한 후에 그 결과를 말하기 형태로 표현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징을 중학교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에서 지도하는 정보활용과정과 비교하면, 1단계(정보과제 정하기와 정보 요구 파악하기)와 3단계(정보 종합과 표현)의 정보 표현하기를 충족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서교사가 역사 교사의 수업 부담을 줄여주고, 역사 수업에서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정보 해석과 분석하기, 정보 종합 및 조직하기 그리고 정보 활동 평가하기에 대한 교육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mon inquiry tasks of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s and find out it's implications on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There are 84 common inquiry tasks according to examinations of inquiry tasks related to world history in 18 kind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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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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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을 통해서 길러주고자 하는 역량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학교도서관을 통해서 길러주고자 하는 역량은 사서교사의 정보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중재자로서 사서교사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별 교과에서 지도하는 학교 지식과 연계함으로써 학생의 자주적인 지식 형성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도서관을 자원기반학습이 가능한 물리적 환경으로 구축하고, 정보활용능력과 같은 방법적 지식을 통해서 학생의 학습 과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교과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담고 있는 객관적인 정보원이다. | |
지식기반사회에서 학교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지식기반사회에서 학교 교육의 목적은 학습 방법의 학습, 지식의 통합과 확장, 의사소통능력, 사고와 추론 능력, 인간관계 능력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이다(AASL/AECT 1998, 45-46). 이를 기반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도 자주인, 창의인, 문화인, 민주시민 등을 교육적 인간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 |
IFLA가 발표한 School Library Guidelines에서는 무엇을 제시하는가? | 따라서 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을 기르고, 교육적 인간상을 구현하는데 참여해야 한다. IFLA(2015)가 발표한 『School Library Guidelines』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명을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수-학습센터로’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자원 기반 역량, 사고 기반 역량, 지식 기반 역량,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학습 관리 역량’과 같이 6가지 역량으로 설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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