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서관협력수업의 통합모형 제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posal of an Integration Model for Library Collaboration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4, 2023년, pp.25 - 47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도서관협력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공동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공동으로 수업을 전개하며, 공동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도서관협력수업은 협력의 수준, 정보활동, 시간표 운영 등 다양한 차원에서 연구되고 모델이 개발되어 왔다. 그럼에도 도서관협력수업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통합모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는 5가지 차원(협력수준, 정보활동, 협력접근, 시간운영, 기술통합)에서 다양한 모형을 비교·분석하여 도서관협력수업의 모형을 도식적으로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도서관협력수업 통합모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수준 차원에서, 통합모형은 도서관활용 교사수업, 범 교과 통합교육과정 등을 반영하였다. 둘째, 정보활동 차원에서, 통합모형에는 정보활용과정과 더불어 사회 및 과학교과 탐구활동을 반영하였다. 셋째, 협력접근 차원에서 통합모형은 주도-관찰수업, 병렬 스테이션 수업 등으로 구분하였다. 넷째, 시간 운영 차원에서는 한국의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간표 편성 방식을 고려하였다. 다섯째, 기술통합의 차원에서, 통합모형은 PICRAT 모형을 도서관협력수업의 관점에서 수정, 반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collaboration instruction (LCI) is a process in which a classroom teacher and librarian collaborate to co-planning, co-implementation, co-assessment instruction. LCI is being studied and modeled in various dimensions such as the level of collaboration, information activities, and time schedu...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43)

  1. Han, Soo Hee (2011). Developing an english teaching model using block scheduling. Secondary?English Education, 4(1), 141-172. 

  2. Heo, Ju (2017). Increase Teacher Professionalism and Help Change Classes. Korea Education?Newspaper. Available: https://www.hangyo.com/news/article.html?no83088 

  3.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4. Lee, Byeong Kee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activ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25-46. 

  5. Lee, Byeong Kee (2020).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3rd ed.). daegu: Taeilsa. 

  6. Ministry of Education in Korea (2003). Seoul: Ministry of Education. 

  7.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23). Curriculum Full-Text and Guide Books. Available:?https://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8. Noh, Jin-Young, Byun, Woo-Yeol, & Lee, Byeong Kee (2009). A study on the design of inquiry?instruction model b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71-492. 

  9. Ok, il-nam (2012). Understanding of inquiry activity in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Theory?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4(1), 51-90. 

  10. Park, Jong-gu (2013).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New Media Adoption Theory.?Available: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691791&cid42171&categoryId42174 

  11. Song, Shin-Cheol & Shim, Kew Cheol (2018). Analysis of inquiry activity types in the integrated?science textbooks for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6(1), 24-38. 

  12. AASL &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13. AASL &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88). Information?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14. AASL (2009b).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in Action. Chicago: ALA. 

  15. AASL(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9a). Position Statement on Flexible?Scheduling. Available:?https://www.ala.org/ala/aasl/aaslproftools/positionstatements/aaslpositionstatement.htm 

  16. Buzzeo, T. (2002). Collaborating to Meet Standards: Teacher/library Media Specialist Partnerships?for K-6. Worthington, OH: Linworth. 

  17. Callison, D. (1997). Expanding collaboration for literacy promotion in public and school libraries.?Journal of Youth Services 11(3), 37-48. 

  18. Cook, L. & Friend, M. (1995). Co-teaching: guidelines for creating effective practices. Focus?on Exceptional Children, 28(3), 1-17. 

  19. Deusen, Van, Donham, Jean, & Tallman, Julie I. (1994). The impact of scheduling on curriculum?consultation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23(1),?17-25. 

  20. Donham, J. (1999). Collaboration in the media cent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NASSP?Bulletin, 83(605), 20-26. 

  21. Eisenberg, M. B. & Berkowitz, R. E.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22. Friend, M. & Bursuck, W. D. (2009). Co-teaching Approaches. From Including Students with?Special Needs: A Practical Guide for Classroom Teachers (5th ed.). Columbus, OH: Merrill. 

  23. Harada, Violet H. & Yoshina, Joan M. (2004).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Partnerships. Worthington, Ohio: Linworth Pub. 

  24. Haycock, K. (1998). The impact of scheduling on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nd teaching?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School Libraries in Canada, 18(3), 20-23. 

  25. Hughes, J. E. (2000). Teaching English with Technology: Exploring Teacher Learning and Practice.?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26.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revised ed.) Available:?https://www.ifla.org/wp-content/uploads/2019/05/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school-library-guidelines.pdf 

  27. IFLA, UNESCO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Available:?https://archive.ifla.org/VII/s11/pubs/sguide02.pdf 

  28. Joyce, Marilyn Z. & Tallman, Julie I. (1997). Making the Writing and Research Connection with?the I-search Process. New York: Neal-Schuman. 

  29. Kimmons, R., Graham, C. R., & West, R. E. (2020). The PICRAT model for technology integration?in teacher preparation.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1),?176-198. 

  30. Loertscher, D. V. (1982). Second revolution: a taxonomy for the 1980s. Wilson Library Bulletin,?56(1), 412-421. 

  31. Loertscher, D. V. (1988). Taxonomie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Englewood, CO:?Libraries Unlimited. 

  32. Loertscher, D. V. (2000). Taxonomie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2nd ed.). San Jos,?C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33. Moersch, C. (1995). Levels of technology implementation(LoTi): a framework for measuring?classroom technology use.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23(1), 40-42. 

  34. Montiel-Overall, P. (2005a). Toward a theory of collaboration for teachers and librarians. School?Library Media Research, 8(1), 1-31. 

  35. Montiel-Overall, P. (2005b).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eacher and librarian collaboration?(TLC). School Libraries Worldwide, 11(2), 24-48. 

  36. Oberg, D. (1990).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School Libraries in Canada, 11(1), 7-10. 

  37. Pugach, M. & Johnson, L. J. (1995). Collaborative Practitioners Collaborative Schools. Denver,?Colo.: Love. 

  38. Roblyer, M. D (2006). Integrat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o Teaching (4th ed.). Upper Saddle?River, NJ: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39. S.O.S. for Information Literacy Project Teams (2023). S.O.S. for Information Literacy: A Virtual?Idea Factory for Teaching Information Literacy Skills. Available:?http://www.informationliteracy.org/ 

  40. Sergiovanni, T. J. (1996). Leadership for the Schoolhous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1. Shaw, Marie Keen (1999). Block Scheduling and Its Impact o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Westport, Connect: Greenwood Press. 

  42. Stein, Barbara L & Brown, Risa W. (2002). Running School Library Media Center ( 2nd ed.).?New York: Neal-Schuman Pub. 

  43. TQEC(Teacher Quality Enhancement Center, St. Cloud State University) (2011). Available:?https://louisville.edu/education/field-placement/files/co-teaching-strategies-and-examples.pdf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