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간의 관계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Socia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498 - 505  

김은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도를 조사하고, 제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15년 12월 5일부터 10일까지 일 대학교 간호학과의 1학년과 2학년 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SPSS Inc.,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는 평균 $3.20{\pm}0.53$점, 사회성 $2.91{\pm}0.25$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3.33{\pm}0.33$점이었다. 일반적 특성과의 차이에서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F=6.37, p=0.002)와 가족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F=4.60, p=0.033), 사회성은 일반적 특성에 대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은 종교(F=6.61, p=0.011)와 전공만족도(F=4.66, p=0.010)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변수 간 상관관계는 학업스트레스와 자기주도적 학습 간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0.16, p=0.024), 사회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간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0.17, p=0.015). 결론적으로 효율적인 간호교육을 위해 초기부터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사회성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academic stress, socia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208 students in the first and second year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도와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간호교육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조사하고 제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최근까지 연구를 볼 때 입학 후 임상실습 전 시기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살펴 본 연구는 소수이며, 사회성, 자기주도적 학습 연구는 대부분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여[4, 14],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함께 파악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기 전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도를 조사하고,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효율적인 간호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 성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이 통합 되어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갖춘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8], 효율적인 간호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의 목적을 인지하고, 당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9]. 사회 성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화의 과정에서 사회적 행동이 개인에게 내재화되는 것으로, 간호대학생의 경우 간호교육이라는 전문직 사회 화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고[10],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존중의 정신과 태도, 자기존중의 정신을 형성 하게 되므로, 간호대학생의 사회성 발달 도모는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다[11].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이 통합 되어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갖춘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8], 효율적인 간호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의 목적을 인지하고, 당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9]. 사회 성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화의 과정에서 사회적 행동이 개인에게 내재화되는 것으로, 간호대학생의 경우 간호교육이라는 전문직 사회 화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고[10],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존중의 정신과 태도, 자기존중의 정신을 형성 하게 되므로, 간호대학생의 사회성 발달 도모는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다[11].
본 연구 결과에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와 가족관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결과에서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와 가족관계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다. 전공에 만족하는 군이 그렇지 않은 군보다 학업스트레스 정도가 낮았으며, 가족관계가 좋은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3, 6]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고, 가족관계가 만족스러울 때 학업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D. H. Ahn, G. H. Park, K. J. Baek, S. I. Chung,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Stress, and Perceptions of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19, No.1 pp. 59-71, 2007. DOI: http://dx.doi.org/10.3946/kjme.2007.19.1.59 

  2. S. I. Kwon,"An Empirical Study on Influential Stress Factor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Vol.10, No.1 pp. 1-29, 2009. 

  3.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1 pp. 23-33,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4.22.1.23 

  4. M. S. Kwon,"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3 pp. 387-39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87 

  5. S. J. Whang,"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 205-213, 2006. 

  6. M. H. Lee, M. S. Park,"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2 pp. 863-872,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2.863 

  7. H. J. Choi, E. J. Lee,"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2 pp. 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8. M. Wander, J. Olson,"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14, No.1 pp. 1-14, 2007. 

  9. E. H. Kim,"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40, No.1 pp. 24-36, 2015. 

  10. Y. M. Kwon, J. H. Joo, K. M. Cho, "A Study on College Nursing Students' Volunteering Activities, Volunteering Motivation and Needs, Sociability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0, No.1 pp. 20-32, 2004. 

  11.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3 pp. 285-292, 2007. 

  12. M. Y. Kim,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3 pp. 1884-189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884 

  13. C. Riley-Doucet, "A self-directed learning tool for nurses who precept student nurse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24, No.2 E7-E14, 2008. DOI: http://dx.doi.org/10.1097/01.NND.0000300874.28610.a7 

  14. Y. H. Kim,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3 pp. 307-315, 2009. 

  15. K. W. Kim, Y. H. Cho,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4 pp. 197-218, 2011. 

  16. B. G. Bak, S. 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6, No.2 pp. 563-585, 2012. 

  17. D. H. Kim, "(An)analytic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healthy sociality scale", Sejong Universit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1992. 

  18. Y. H. Cho, "The effect of volunteerism activity on the teenagers' self-esteem and sociability", Seonam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6. 

  19. P. J. Guglielmino, L. M. Guglielmino, H. B. Long,"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performance in the workplace:implication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16, No.3 pp. 303-317, 1987. DOI: http://dx.doi.org/10.1007/BF00148972 

  20. R. F. West, E. L. Bentley, "Relationships Between Scor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Oddi Continuing Learning Inventory and participation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Huey B. Long & Associates, Self-directed learning: Consensus & conflict,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of University of Oklahoma, pp. 71-92. 1991. 

  21. K. O. Yoo,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1997. 

  22. A. K. Chung, Y. N. Hong,"A study of the prediction of academic stress, emotional exhaustion, and career self-efficacy on learning flow and course satisfaction of college engineering students", Proceeding of the KIEE(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ference, Vol.10, pp. 77-80, 2012. 

  23. M. J. Lee, J. M. Lee, J. M. Lee, B. J. Choi, J. H. Chun, H. S. Sohn, "Influence of Female Undergraduates upon Socialit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8 pp. 300-309,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8.300 

  24. O. H. Kim, J. S. Jeong, H. K. Jeong,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5 pp. 2809-2821, 2015. 

  25. S. H. Kim, Y. S. Kim, H. R. Yim,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Directed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pp. 339-368, 20 13. 

  26.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pp. 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27. S. M. Choi, "Relationship of Creative Personality, Self-Direction, and Socia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6. 

  28. J. W. Lee, Y. K. Kim,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health status, fatigue and regulating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6, No.1 pp. 93-108,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