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25 - 136
이순늠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대학원,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 김정아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A total of 205 participants were obtain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thir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래의 간호사의 능력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이 요구되는가? |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 대학생이 간호 할 대상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져 있는 상태의 환자이며, 간호사의 정서적 지지는 환자의 안위증진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간호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를 향상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전략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 |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16). 간호학은 실용적인 학문으로, 간호 교육의 목적은 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유도하여, 건강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다(Lee & Cho, 2012). 이러한 간호교육에 있어 핵심적 구성요소는 임상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 |
임상실습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간호 실무의 정확한 습득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어 간호교육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Lee, Kim, & Kim, 2004). 또한, 임상실습은 단편적인 기술의 체험이 아니며, 환자의 입장에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과 함께, 전문직 간호사로서 태도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다(Kim & Lee, 2014). |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D'Souza, M. S., Karkada, S. N., Parahoo, K., & Venkatesaperumal, R. (2015). Perception of and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5(6), 833-840. http://dx.doi.org/10.1016/j.nedt.2015.02.005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The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Han, S. H., & Yu, H. S. (2012).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8(1), 131-14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Houghton, J. D., Wu. J., Godwin, J. L., Neck, C. P., & Manz, C. C. (2012). Effective stress management: A model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student stress cop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36(2), 220-238.
Jo, E. Y., & Lim, J. H. (2014). Th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mediation by cognitive flexibility. Studies on Korean Youth, 25(4), 185-210. http://dx.doi.org/10.14816/sky.2014.11.75.185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in middle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im, H. J. (2009).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university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5(4), 41-51.
Kim, J. Y., Song, K. C., Jung, B. G., & Park, S. E. (2014).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Seoul: Kyungmoon.
Korean Nurse Association(2016, February). Nursing definition. Retrieved February 28, 2016, from Korean Nurse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nurse.or.kr
Lee, J. S. (1994). Interactive effect of extrava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333-348.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9-231.
Lee, C. Y., White, B., & Hong, Y. M. (2009). Comparison of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the USA.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1(1), 10-16.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08.00413.x
Lee, T. H., & Ko, Y. K. (2010). Effects of self-efficacy, affectivity and collective efficacy on nursing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4), 839-84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244.x
Lee, J. Y., & Cho, M. H.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3(30), 241-253.
Lofmark, A., Thorkildsen, K., Raholm, M. B., & Natvig, G. K. (2012).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supervision from preceptors and teachers during clinical practice. Nursing Education in Practice, 2(3), 164-169. http://dx.doi.org/10.1016/j.nepr.2011.12.005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Manz. C. C. (2015). Taking the self leadership high road: smooth surface or potholes ahead?.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9(1), 132-151.
Sung, M. H.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1), 18-24.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