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3 = no.81, 2016년, pp.808 - 817
This study aims at reviewing differences of awareness toward speech-language therapy according to background variables of child-care teachers, and establishing a basic data necessary for special education support programs afterwards based on child-care centers and its characteristics with the resul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유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욕구와 더불어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자 하는 탐험적 욕구가 증가되는 시기이다. 또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에 있어 다른 시기보다 변화의 속도나 정도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서 새로운 기술과 능력이 발달되며, 보다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배우는 시기라 할 수 있다. | |
언어의 기초는 언제 형성되는가? | 유아기는 언어의 기초가 형성 될 뿐 아니라, 언어발달의 중요 시기이므로 언어 자극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언어능력은 이후의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언어수행능력 및 학습과 발달을 위한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Gang, 2014). | |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언어치료와 언어치료사에 대한 전반적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에 대한 결론은? |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학력, 근무경력, 자격증 급수, 학급 내 언어치료 대상자 유무)에 따라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차이를 조사한 결과, 보육교사의 자격증 급수에 대하여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자격증 급수에 대하여 실제로 차이가 나타난 문항은 응답자의 학력(1번), 응답자의 교육경력(2번), 언어치료가 전반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8번)으로 언어치료라는 영역에 기본 정보와 언어치료를 실시하는 방법 그리고 언어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이와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자격증 급수에 따라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자격증 급수가 높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보육과 관련된 영역에서의 전문성과 경험이 높다는 의미로 특수교육 및 치료적 영역에 대한 긍정적 관심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경험했거나 알고 있는 언어장애로는 언어발달장애(48.1%)가 가장 많다는 Joe & Kim(2010)의 연구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 즉, 보육교사의 자격증 급수와 근무경력은 비례하므로 보육교사 1급 교사는 현장에서 언어발달장애의 유아를 많이 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언어치료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를 누구보다 높게 인식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학력, 근무경력, 자격증 급수, 학급 내 언어치료 대상자 유무)에 따라 언어치료사에 대한 인식 차이를 조사한 결과, 보육교사의 학급 내 언어치료 대상자 유무에 따라 언어치료사에 대한 인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학급 내 언어치료 대상자 유무에 따라 실제로 차이가 나타난 문항은 5번으로 언어치료사의 자격증 정보와 관련이 있었다. 실제 보육현장에서 학급 내 언어치료가 필요한 유아가 있을 시 유아의 언어 발달 능력 신장을 위해 언어치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필요성이 있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유아교사가 언어치료사와의 연계 필요성을 91.1%로 높게 인식한다는 Joe & Kim(2010)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언어치료사의 자격증 급수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신명선과 Lee(2012)의 연구를 볼 때 치료사의 급수가 올라갈수록 환자들이 치료에 대한 필요성과 치료 과제에 대한 이해력 정도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보육교사들에게 언어치료와 언어치료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인식의 향상은 유아의 언어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Ahn, Jeong-Yong et al.(2005). A Study on the National Statistics and Researcher in Korea, Journal of Korean Official Statistics, 10(2). (Time New Roman 9.5)
Beitchman, J..Nair, R..Clegg, M..Patel, P..Ferguson, B..Pressman, E. & Smith, A.(1986). Prevalence of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in 5-years-old kindergarten children in the Ottawa-Carleton regio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1(2), 98-110.
Byeon, Ae-Sim(2006). A study on using reality, satisfaction and improvement method for speech-language therapy center of parents having disabled child, Yong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claim thesis
Cho, Geum-Hee(2007). Recognition of child care teacher for child language disability and speech-language therapy, Myu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claim thesis
Choi, Hyun-Shik(2007). An effect of environmental factor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school life attitude,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claim thesis
Christie, J. F..Enz, B. J. & Vukelich, C.(2007). Teaching language and literacy: Preschool though the elementary grades.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Gang, Se-Hyang(2014). A Study on an Effect of Variables on Korean Language and Early English Ability of Children,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claim thesis.
Gang, Yoon-Gu(2002). Correlation between support level of school administrator for special class teachers and job satisfaction of the teacher,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claim thesis.
Hae Kyung Lee (2014).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Effect of Speech-Language Therapy, Namb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Health and Management, Master degree thesis.
Han, Ji-Yeon(2014). Comparative study between language rehabilitation therapist and treatment target based on achievement of speech-language therapy goal, Speech-language therapy research 23(4), 135-145.
Hwang, Eun-Soon(2010). An effect of kindergarten literacy program based on balanced language education approach on reading, writing of 1st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Duks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claim thesis.
Ji Yeon Han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actions between Speech-Language Pathologist and Clients according to Speech Therapy Goals: Focussing on Boone-Prescott System for Clinical Supervision. Speech Therapy Research 23(4). 135-145.
Jung, Hwan-Geol(2008). A Study on the Data Exactness Comparison of Population & Housing Census and Agriculture, Forestry, Fishery Census, Hannam University.
Kim, Yong-Jo(1997). A study on professionalism enhancement of teacher education, Pedagogy studies, 18, 123-153.
Lee, Sook-Hee(2008). Development of balanced child reading program and its effect, Dongduk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thesis.
Lee, Hae-Gyoon(2003). Analytic consideration on performance ability of specialized education teacher, Special education journal:Theory and practice 4(4), 427-443.
Noh, Eun-Ah(2014). Development of child language education through natural experience and Itseffect, Jeonnam Natiu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claim thesis.
Park, Myung-Kyu.Shim, Sun-Hee & Kim, Ha-Kyun(2011). The influence of cyber education factor in ordinary learning system on official's cyber education preference,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3(1), 116-125.
Park, Sung-Hee(2012). Composition of literacy education program for 5 year old child applying linguistic composition element and its effect, Chung 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claim thesis
Park, So-Hyeon(2010). Qualitative study on i-class language pathology in integrated daycare center, A study on linguistic auditory disability 15(4), 603-618.
Park, Seung-Hee & Chang, Hye-Seon(2003). Performance of cooperative role of teachers and speech-language therapist for class-based language intervention, A study on linguistic auditory disability 8(1), 117-143.
Resnick, T..Allen, d. & Rapin, I.(1984). Disorders of Language development: Diagnosis and ntervention. Pediatrics in review 6(3), 85-92.
Shin, Myeong-Seon & Kim, Jeong-Wan(2012). Survey on speech-language therapist's recognition for rehabilitation of elderly patient with neurologic language disorder, A study on speech-language therapy (2), 53-72.
Shin, Moon-Ja & Choi, So-Young(2012). Analysis of grounded theory for treatment experience of child with dysphemia of language therapist, KASA 17(2), 201-218.
Son, Young-Soo(2000). A study on child language life world in child education site(setting), Pedagogy studies 20(2), 77-90.
Stevensos, J. & Richman, N.(1976). The prevalence of language delay in a population of three year-old children and its association with general retardation. Development Medical Child Neurol, 18, 431-441.
Van Riper, C & Emerick, L(1984), Speech correction an introduction to speech pathloogy and audiology and audiology, Englowood cliffs Prentice Hall.
Woo A Hwang.Eun Gyeong Lee (2016). The Actual Situation of Speech Therapy Support in Special Education Classes at Jeollanam-do and Special Teachers' Perception, Speech Therapy Research 25(1). 159-1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