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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1 - 11
본 연구는 철도역의 환적저항요인을 평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모형추정을 위한 자료는 RP자료와 SP자료이다. 모형 형태는 본송단계와 환적단계, 셔틀단계를 합친 통합모형과 이를 개별적으로 적용한 분리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모형추정 결과 벌크화물 화주는 본송단계에 주안점을 두지만 환적단계 역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적단계가 셔틀단계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는 점은 주목할 사항이다. 따라서 향후 벌크화물의 철도운송 정책에서 본송단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철도역을 중심으로 하는 환적단계에 대한 개선 노력도 요구된다.
The present study aims to evaluate transfer resistance factors in railway stations and draw new implications. The data used for the model estimation are RP (revealed preference) data and SP (stated preference) data. Two types of models were used for the analysis: integration model which combined 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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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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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 물동량의 감소를 가져오는 원인은 무엇인가? | 철도운송 물동량의 감소를 가져오는 원인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운송 환경의 개선이 가장 크며, 화물자동차 대수의 증가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통계가 제공되는 2007년부터 2012년 동안 철도화물의 영업키로는 연평균 0. | |
환적저항이란? | 본 연구는 철도역 등 환적노드(transfer node)에서 발생하는 환적저항(transfer resistance)의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계량화 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환적저항이란 운송수단이 연결되는 환적노드에서 비용과 시간 등 추가적인 요인(factor)이 발생하므로 이를 저항(resistance)으로 정의하였다. 환적저항을 계량화하는 모형은 철도운송에서 이루어지는 본송 (line-haul)단계, 환적(transfer)단계, 셔틀(shuttle)단계를 상호 비교하여 환적단계가 차지하는 비중과 특징을 평가하는 틀을 마련한다는 의미이다. | |
우리나라에서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철도운송 선택 요인 특성을 파악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 우리나라에서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철도운송 선택 요인 특성을 파악한 사례는 많지 않다. Jung and Moon(2004)과 Cho(2009)는 철도운송에서 화주가 주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분석한 경우이고[3, 4], Kim et al.(2009), Kim et al.(2013) 등은 벌크화물의 철도물류 경쟁력을 평가하고 운송단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5, 6]. Jung and Moon(2004), Mun and Lee(2007), Choi(2009), Choi(2012) 등의 연구에서는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이 운송비용과 운송시간으로 나타났다[3, 7-9]. 그리고 Kim et al.(2008), Choi(2009) 등 일부 연구에서는 목적지에 정시 도착하는 중요성도 부각되었다[2,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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