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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화물운송의 환적저항요인 평가 및 모형 개발
Evaluation and Model Development of Transfer Resistance Factors for Bulk Freight Transport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1 - 11  

최창호 (전남대학교 경상학부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본 연구는 철도역의 환적저항요인을 평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모형추정을 위한 자료는 RP자료와 SP자료이다. 모형 형태는 본송단계와 환적단계, 셔틀단계를 합친 통합모형과 이를 개별적으로 적용한 분리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모형추정 결과 벌크화물 화주는 본송단계에 주안점을 두지만 환적단계 역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적단계가 셔틀단계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는 점은 주목할 사항이다. 따라서 향후 벌크화물의 철도운송 정책에서 본송단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철도역을 중심으로 하는 환적단계에 대한 개선 노력도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evaluate transfer resistance factors in railway stations and draw new implications. The data used for the model estimation are RP (revealed preference) data and SP (stated preference) data. Two types of models were used for the analysis: integration model which combined l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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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로부터 벌크화물 운송 수단 선택모형은 RP자료와 SP자료를 이용하여 모두 추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과 장래 여건변화 등을 감안하여 적정한 자료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평가된다. 또한 동일한 취지에서 모형의 파라메타도 표준화시키지 않고 원상태를 그대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역 등 환적노드(transfer node)에서 발생하는 환적저항(transfer resistance)의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계량화 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환적저항이란 운송수단이 연결되는 환적노드에서 비용과 시간 등 추가적인 요인(factor)이 발생하므로 이를 저항(resistance)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화물의 운송에서 환적단계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평가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본송단계와 환적단계, 셔틀단계에 대한 화주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조사결과를 이용하여 환적단계의 상대적 중요성을 계량하기 위한 운송수단선택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의 환적저항을 평가하기 위해 두 가지 조사를 수행하였다. 첫째는 화주가 환적단계에 대해 느끼는 인식의 정도로, 이를 파악하기 위해 화물출하 특성 및 철도역 환적에서 고려하는 요인별 중요도에 대한 설문을 하였다.
  • 국내에서 철도역을 대상으로 환적저항을 평가한 사례는 Choi(2012)가 있다[9]. 이 연구는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전체 운송단계와 이를 본송, 환적, 셔틀 단계로 구분한 두 가지 형태의 모형을 추정하고 환적단계가 컨테이너 운송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벌크화물은 다루지 않았다.
  • 평가요인은 운송비용과 운송시간을 반영하며, 평가모형의 개발을 통해 환적저항의 감소 필요성을 파악토록 한다. 기종점에서 철도역까지 셔틀운송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셔틀단계는 도로운송과 연계된 부분이며, 조사 환경 및 연구 자료의 제약 상 환적 단계에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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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운송 물동량의 감소를 가져오는 원인은 무엇인가? 철도운송 물동량의 감소를 가져오는 원인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운송 환경의 개선이 가장 크며, 화물자동차 대수의 증가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통계가 제공되는 2007년부터 2012년 동안 철도화물의 영업키로는 연평균 0.
환적저항이란? 본 연구는 철도역 등 환적노드(transfer node)에서 발생하는 환적저항(transfer resistance)의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계량화 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환적저항이란 운송수단이 연결되는 환적노드에서 비용과 시간 등 추가적인 요인(factor)이 발생하므로 이를 저항(resistance)으로 정의하였다. 환적저항을 계량화하는 모형은 철도운송에서 이루어지는 본송 (line-haul)단계, 환적(transfer)단계, 셔틀(shuttle)단계를 상호 비교하여 환적단계가 차지하는 비중과 특징을 평가하는 틀을 마련한다는 의미이다.
우리나라에서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철도운송 선택 요인 특성을 파악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철도운송 선택 요인 특성을 파악한 사례는 많지 않다. Jung and Moon(2004)과 Cho(2009)는 철도운송에서 화주가 주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분석한 경우이고[3, 4], Kim et al.(2009), Kim et al.(2013) 등은 벌크화물의 철도물류 경쟁력을 평가하고 운송단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5, 6]. Jung and Moon(2004), Mun and Lee(2007), Choi(2009), Choi(2012) 등의 연구에서는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이 운송비용과 운송시간으로 나타났다[3, 7-9]. 그리고 Kim et al.(2008), Choi(2009) 등 일부 연구에서는 목적지에 정시 도착하는 중요성도 부각되었다[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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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OLIT Statistics system, http://stat.molit.go.kr, 2015.2.14. 

  2. Kim C. S., Lee J. Y. and Jung K. H.(2008), "A study on intercity freight mode choice modeling,"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92-100. 

  3. Jung S. J. and Mun J. S.(2004), "Strategies to improve the railway freight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enhancement of competitiveness of logistics," Research Collection 2004-12,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p.74-86. 

  4. Cho S. H.(2009), "A Study on the activate transport goods by the railroad through the analysis of users selection of factors," Journal of Korean Port Economics, vol. 25, no. 2, pp.247-258. 

  5. Kim E. M., Park D. J., Ko Y. S., Kim H. S. and Park H. J.(2009), "The analysis on competitiveness of railroad transport focused on container, cement, stee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5, pp.613-622. 

  6. Kim K. T., Kim H. S., Won J. W. and Bang Y. K.(2013), "The improvements on the railway logistics process of bulk cement," Korea Logistics Review, vol. 23, no. 1, pp.147-169. 

  7. Mun J. S. and Lee J. M.(2007), "Development of Support Measures for Increasing Rail Freigh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73-94. 

  8. Choi C. H.(2009), "A Study on the Mode Choice Factors and Determinant Models of Shippers Using Unit-Load System -Focusing on the Analysis of Truck-Rail Competition-," Seoul Studies, vol. 10, no. 3, pp.115-132. 

  9. Choi C. H.(2012), "A Study on the Resistance Factors about Modal Shift of Container Transport by Land: Focusing on the Transfer Nodes between Truck Links and Freight Train Lin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3, pp.17-30. 

  10. Jung S. B.(2011), "Analysis of the effects of transshipment in railway freight transportation,"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19, no. 1, pp. 159-168. 

  11. De Jong G. C., Vellay C. and Houee M.(2001), "A joint SP/RP model of freight shipments from the region Nord-Pas-de-Calai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2001: Freight and Logistics, Cambridge, p.32. 

  12. Fowkes A. S., Firmin P. E., Whiteing A. E. and Tweddle G.(2001), "Freight road user valuations of three different aspects of delay," Proceedings of the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2001: Freight and Logistics, Cambridge, p.47. 

  13. Arnold P., Peeters D. and Thomas I.(2004), "Modelling a rail/road intermodal transport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E, vol. 40E, no. 4, pp.255-270. 

  14. Rich J., Holmblad P. and Hansen C.(2009), "A Weighted Logit Freight mode-Choice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E, vol. 45, pp.1006-1019. 

  15. Oum T.(1979), "Derived demand for freight transport and inter-modal competition in Canada,"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13, no. 2, pp.149-168. 

  16. Abdelwahab W. and Sargious M.(1992), "Modelling the Demand for Freight Transport: a new approach," Journal of Transportation Economics and Policy, vol. 26, pp.49-70. 

  17. Beuthe M., Jourquin B., Geerts J. F. and Koul H. C.(2001), "Freight transportation demand elasticities: a geographic multimodal transportation network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E, vol. 37E, no. 4, pp.253-266. 

  18. Korea Transport Database, http://www.ktdb.go.kr, 2015. 3. 22. 

  19. Choi C. H.(2015), "Transfer Resistance Factors and Policy Directions in Railway Stations of Bulk Fre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6, pp.596-608. 

  20. Ha O. K., Ha D. I., Park D. J., Lee Kang D. and Choi C. H.(2011), "Decision Making Model for the Introduction of RFID by Food and Beverage Industry Using Logit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0, no. 1, pp.91-99. 

  21. Vieira L.(1992), The Value of Service in Freight Transportation, Ph.D Dissertation(MIT), Cambridge, MA, p.81-105. 

  22. Choi C. H., Shin S. J., Park D. J., Kim H. S. and Jin J. W.(2008), "Mode Choice Characteristics of rail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6, pp.588-595. 

  23. Jeong B. H. and Choi C. H.(2011), "Results of the Foreign Modal Shift Projects and Policy Directions for the Promotion of Modal Shift Services in Korea,"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2, pp.137-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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