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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심리욕구,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이 Facebook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규명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Factor, Quality Factor and Immersion in Impact Analysis of Facebook Persistan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3, 2016년, pp.47 - 55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민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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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SNS의 활용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SNS는 그 특성상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유지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SNS 지속사용의도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 몰입, 그리고 SNS의 품질을 영향변인으로 선정하고 Facebook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Facebook 사용자 16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유능성 및 관계성은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유능성 및 시스템품질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본심리욕구,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이 Facebook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촉진시키는 전략을 세웠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rtphone was distributed widely usage of SNS is growing. Because of ots characteristics, SNS can sustain only when user uses SNS, users' intention to persist use of SNS is very important. Therefore in this study, psychological needs and immersion, the quality of SNS were chosen as impact vari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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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Facebook 사용자의 기본 심리욕구, 몰입 및 Facebook의 품질이 Facebook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Facebook 지속사용의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중 Facebook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Facebook 활용에 있어 유능성, 관계성,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몰입과 Facebook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측정 도구를 Facebook 환경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관련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각각의 도구문항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유능성, 관계성,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이 Facebook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는 주로 인터넷 및 SNS환경에서 이루어졌으나, Facebook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도 ‘몰입이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계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서비스품질이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를 제외한 나머지 가설들 모두 선행연구와 일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과 정보시스템성공모형을 바탕으로 Facebook 지속사용의도와 관련 영향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의 Facebook 이용자를 편의표집하였다. 이를 위해 google docs를 통해 설문지를 제작한 후, 설문지 url을 연구자의 Facebook 타임라인에 올려 Facebook 사용자들부터이 자유롭게 설문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Facebook 사용자의 유능성 및 관계성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Facebook 사용자의 유능성, 관계성,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몰입은 개인이 내재적으로 가장 깊이 동기화된 상황을 의미하므로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SNS 사용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된다면 SNS 활용에 몰입할 것이고 이는 곧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도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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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능성 및 관계성이 몰입과 관련이 있는 걸로 보아 Facebook에 어떤 연관이 있다고 보이는가? 우선 유능성 및 관계성은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권두순, 김진화, 유철하과 김세준(2011)[25]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자신이 Facebook을 잘 사용한다고 느낄수록, 또 Facebook에서 친구들과 잘 지낸다고 느낄수록 Facebook에 더 몰입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능성 및 관계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됨으로써 SNS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활용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SNS는 사용자에게 단순한 인터넷 상에서의 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정보 경제의 과정인 생산, 유통 및 소비의 핵심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4)[1].
몰입은 동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몰입은 개인이 내재적으로 가장 깊이 동기화된 상황을 의미하므로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SNS 사용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된다면 SNS 활용에 몰입할 것이고 이는 곧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도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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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Korean Internet & Security Agency(2014). Current usage of Korean SNS and main issue analysis. 

  2. Exact Target, The Social Break-UP, www.ExactTarget.com. 2011. 

  3. Deci, E. L. and Ryan, R. 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no. 4, pp. 227-268, June 2000. 

  4.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Present Condition and usage of SNS, 2013. 

  5. Facebook. http://newsroom.fb.com/company-info/. 

  6. J. Ahn, "Global access error of instagram and facebook. Korea Economy", p A17, 2015. 1. 28. 

  7. W.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Sprin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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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Kim, "The relationship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exercise motivation and flow in swimming participa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9, pp 483-494, September 2012. 

  12. L. Zhao and Y. Lu and B. Wang and W. Huang,"What makes them happy and curious online? An empirical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Internet use from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Computers & Education, vol. 56, no. 2, pp. 346-356, Jun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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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D. Kim and D. Hwang, "The Effect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Hotel Industry", Sightseeing research, vol. 27, no. 3, pp. 59-76, Apri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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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pp. 665-694, March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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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al equation modeling. 3r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0. 

  24. S. Moon, Understanding and apply of Structual equation modeling. Seoul: Hakjjisa. 

  25. D. Kwon and J. Kim and C. Yoo and S. Kim, "An empirical study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factors to flow and satisfacion of smartphon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4, pp. 197-220, September 2011. 

  26. J. Yoo and M. Ka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need factor,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ing engag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9, no. 4, pp. 55-85, November 2011. 

  27. M. Kim and W. Woo, "Function Analysis for SNS and Shopping Mall Integr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2, pp. 239-244, Apri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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