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비부머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동기, 그리고 여행상품 선택간의 영향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Lifestyle, Motivation, and Travel Product Selection of Baby Boomer Consum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21 - 32  

김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15% 가량을 차지하면서 매우 빠른 속도의 고령화를 주도하는 세대이다.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은퇴기에 접어드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2020년에는 전체 은퇴자 중 약 80%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들은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이 높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에 여가 활동 중의 하나인 여행을 즐기는 것이 은퇴기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여행상품의 속성유형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베이비부머 세대는 현 세대의 노인들에 비해 구매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건강 및 여가지향과 가족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향후 그들이 여행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여행사, 교통수단, 여행거리, 여행동반자를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by boomers who were born right after Korea War make up about 15% of population of Korea and lead an aging society rapidly. They're retiring since from 2012 and going to make up nearly 80% of total of old retirees. Baby Boomers with much higher income and education levels are going to enjoy their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른 적합도 지수들인GFI, AGIF, CFI, RMR, RMSEA로 경로모형을 가지고 보고자 한다. 각 적합도의 지수는 GFI=0.
  • 따라서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다양한 연구 중에서 베이비부머의 세대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은 여행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여행 동기는 여행의 선택적 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유형별 세분화 하여 베이비부머의 여행시장의 여행 동기와 여행의 선택적 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베이비부머 소비자가 인생 삶의 후반기의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에 관한 마켓시장에서의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리고 소비자학에서는 소비자의 심리측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중요한 분석방법론 중 하나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를 VALS(Values and Life Style)를 사용하여 베이비부머소비자의 통합적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베이비부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와 여행 동기 그리고 여행상품 선택속성간의 전반적인 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47개 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 설문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목적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변수들이 동인한 요인으로 묶이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려는데 있다. 또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베리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이용하였다.
  • 이는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요인을 도출하여 세분화 시장을 규명하고 마케터에게 베이비부머 여행시장의 표적으로 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할 수 있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여행 동기 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여행 동기 요인들은 여행 상품 선택속성 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소비자들과 일반소비자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베이비부머소비자들과 일반소비자들과 구별되는 특징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연령층 소비자들과 달리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은 빠른 시간 내에 구매력이 상승하였다. 베이비부머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베이비 부머소비자 층의 전체 구매력이 증가함으로써 베이비부머시장의 규모가 커졌을 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에 대비한 자산 축적이 보편화되었다는 점에서 베이비부머소비자의 구매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은 경제력을 무기로 소비 생활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둘째, 다른 연령층에 비해 베이비부머소비자는 소비욕구가 다양하다.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의 구매력에는 분명히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생활환경, 교육수준 및 소득수준 등에서 다른 연령층보다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연령대가 같더라도 개인의 환경에 따라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속도도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차가 크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의 소비욕구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9].
베이비부머 세대란? 베이비부머 세대는 1958년부터 1963년(약 9년) 사이 한국 전쟁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로 약 732만 5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15.2%를 차지하는 매우 커다란 인구 집단이다.
베이비부머 소비자 특징은? 또한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은 산업화 시대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소득수준이 높고 교육 수준도 높으며,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다. 따라서 여가활동이 활발하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 Gunter, "Understanding the Older Consumer : the Grey Market." Sigma Press, 2010 

  2. B. G. Jee & G. H. Lee "The Effect of Demographic and Trip-related Behavioral Factors on Life Satisfaction among the Aged Travel Popula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 347-354, 2010 

  3. E. G. Kim & G. S. Ha "The Effects of Social Participation and Social Support on Quality of Life of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811-820, 2013 

  4. E. H. Kim & H. D. Kim, "An Effect of Consumers' Types of Buying Behavior Values and Types of Price Discount on Product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135-144, 2014 

  5. H. J. Kang, "A Study on Evaluation of Baby Boomer's Life Redesign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493-499, 2014 

  6. H. T. Jeon &, S. C. Park, "A study on Personal Belongings Design Management Strategy of the Revitalize for 21st Century of the Aged Generation Welfar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321-326, 2012 

  7. J. A. H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Values and Lifestyles between Parents of the Baby-Boomer Generation and Children of the Eco-Boomer Generation" Gwangwon University, 2014 

  8. J. C. Park, "Study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Elderly Leisure Activity in the Aging Society" Jeonnam University PH.D Degree, 2010 

  9. N. M Jeon, "A Study on Leisure Program Types by Silver Generation Lifestyle: Focusing on the Baby Boom Generation" Sukmyung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2013 

  10. H. N. Soon & M. H. Kim, "The Influences of a Leisure Lifestyle, Retirement Preparation, and Leisure Activities with a Spouse on the Life Satisfaction of Baby Boomers"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pp. 181-203, 2014 

  11. S. G. Lee, "Factors Affecting Baby Boomer's Life Satisfaction :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73-86, 2014 

  12. S. H. Lee, "Gender Difference in Influencing Factors on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among the Elderly in Commun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523-535, 2013 

  13. S. R. Cho, "A Study on Performance Selection Attribute and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Lifestyle Pattern in Silver Generation", Jungang University Master's Degree, 2016 

  14. G. E. Chung & L. L. Shon. "A Study on the Overseas Travel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of the Chinese Elderly According to Lifestyle,"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 2331-2349, 2014, " 

  15. Y. J. Lee, " The Effect of Information Conditions on Mental Health among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17-29, 2013 

  16. Y. R. Jang, "Study on the Senior Traveller Market Segmentation by Life-Style," Kyu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5 

  17. Y. S. Yoon, "Outbound travel products & life style segment," Kyu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5 

  18. www.kostat.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