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mmunication skills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618 - 628  

조은주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임경민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 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B시 2개 대학교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4학년 학생 122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3월23일에서 3월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평균평점이 $3.40{\pm}0.62$으로 중간보다 높았고, 의사소통 능력은 평균평점이 $3.67{\pm}0.4$으로 중간보다 높았다. 자아탄력성은 평균평점이 $3.54{\pm}0.58$으로 중간보다 높았다. 대상자의 제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정도는 성별(t=2.732, p=.010), 전공만족도(F=8.226, p<.001), 실습동료관계(F=11.853, p<.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의사소통 능력,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간에는 미약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r=-.168, p=.065). 의사소통 능력과 자아탄력성간에는 중간정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r=.593, p<.001). 자아탄력성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는 의사소통능력과 전공만족도, 실습동료관계, 성별순이었고, 전체 설명력은 38.9%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 전공만족도를 높이며, 실습동료와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교과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mmunication skills on the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22 nursing college seniors in B city who have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23 to 30, 2015, and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 대상자의 제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정도는 성별, 전공만족도, 실습동료관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의사소통 능력과 자아탄력성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중간정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능력, 전공만족도, 실습동료관계, 성별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의 활용과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실습 동료와의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교과 프로그램 및 평가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능력이란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타인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8〕으로, 간호대학의 교육과정 중 의사소통은 전문 간호를 위해 대학교육 과정에서 습득해야하는 역량중의 하나이며, 간호 교육의 핵심이다〔9-10〕. 의사소통능력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의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정서적 안정, 증상완화 및 생리적 기능의 호전에 영향을 미치며, 간호업무는 환자, 보호자, 상사 및 동료, 타 부서 직원 등의 다양한 사람들과 접촉해야 하는 위치에 있으므로 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11〕.
간호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 원인은? 또, 졸업학년은 국가고시 준비 등으로 여유 없는 생활과 국가고시 합격에 대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이렇듯 간호대학생들은 매 학년의 진급 시마다 공부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압박감을 호소하며, 실습 시에는 의식주 문제 등의 경제적 문제, 낯선 실습지에서의 환경적응과 학습목표 달성 등에 대해 부담감이 가중되어 타 전공의 대학생들보다 스트레스가 훨씬 높은 실정이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pp.14-23,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14 

  2.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9 No.2, pp.177-185, 2013.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77 

  3. J. S. Yoo, Y. J. Jang, E. K. Choi, & J. W. Park, "Developing a stress measurement tool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8 No.3, pp.410-419, 2008.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8.38.3.410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concordance(For Baccalureate degree nursing progra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5. Min Ah.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College of Nursing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9. 

  6. B. S. Park,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nursing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2009. 

  7.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205-213, 2006. 

  8. Rubin, R.B.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M. Phillips & J. T. Wood(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94-129, 1990. 

  9. Jane, E. Diers.. "Assessing and apprasing student's proffessional communication". Illinois state university, Califonia, 2008. 

  10. Y. J. Oh,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8. 

  11. H. J. Kwon, "Nurses's Experiences of Verbal Abuse in Hospital Setting", The Korean nurse, Vol.46 No.1, pp.34-39, 2007. 

  12. H. J. Kwon, M. J. Kim, "The Current Status of Psychiatric Clinical Nursing Practicum in Korea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Vol.14, No.4, pp.438-448, 2005. 

  13. K. S. Han, Y. J. Park, K. M. Kim, Y. J. Oh, J. H. Jin, H. C. Kang,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7 No. 1, pp.28-34, 2008. 

  14. J. W. Park, M. S. Choi,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8, No.3, pp.351-360, 2009. 

  15.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7 No.3, pp.267-276,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3.267 

  16. Block, J. & Block, J. H.,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Collins,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pp.39-101, 1980. 

  17. Tugade, M. M., & Fredrickson, B. L,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6 No.2, pp.320-333,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6.2.320 

  18. H. S. Jang, "Psychopathology as a factor of blocking the 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4, No.1, pp.113-127. 2001. 

  19. W. J. Park,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 Vol.18, No.3, pp.240-250, 2009. 

  20. G. S. Jeong,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Vol.10, pp.165-183, 2013. 

  21.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2014. 

  22. S. J. Whang,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age of Nursing, Vol.14 No.1, pp.35-54. 2002. 

  23. Gyeong-Ho Hur, "Construction and [23] Gyeong-Ho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47 No.6, pp.380-426, 2003. 

  24. Newman, R. APA's resilience initiative.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Vol.36 No.3, pp.227-229. 2005. DOI: http://dx.doi.org/10.1037/0735-7028.36.3.227 

  25. Block, J., & Kremen, A. M., IQ and ego resiliency: "Conceptual and emperical stress on negative m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pp.349-361, 1996. 

  26. S. K. Yoo, H. W, Shin,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27. Nam Young. Yang, Sun Young.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 Vol.17 No.2. pp.227-229, 2011. 

  28. Eun Jeong. Shin, Young Sook.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5636-5645,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36 

  29. Jae Kyung. Lee, "The Relationships among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Communication Skill & Nunchi in Nursing Students", College of Nursing Graduate School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5. 

  30. Eun Joo. Ji, Mi Ran. Bang, Hye Jin.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19 No.4, pp.571-579, November,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31. Jin Hui, Cho,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13. 

  32. G. O. Park, Y. S. Kim,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elf-concept,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Vol.15 No.4, pp.2149-2163,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