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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ducation based on Simulation with Proble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640 - 650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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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 69명으로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개발, 적용하고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통제 동기(외재 동기)는 감소하고, 자율성 동기(확인된 동기, 내재 동기)는 증가하였으며, 자원관리전략 활용 정도가 향상되었다. 학업성취도(학업성과, 교육만족도) 모두 확인된 동기와 학습전략(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과 정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자율성 동기를 증진하고 자원관리전략의 활용 정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육전략으로 볼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용하여 학습 관련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매개변수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based on simulation with problem-based learning, to apply it to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th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9 seni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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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IM-PBL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SIM-PBL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SIM-PBL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학업성취도를 고려하여 SIM-PBL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효과와 관계를 파악한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단일군으로서 대조군을 확보하지 못했으므로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SIM-PBL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 동기, 학습 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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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어떤 것이 필요로하는가? 한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환자와의 면대면 접촉이 없어서 학생 스스로 흥미를 갖고 학습에 집중하도록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거나 지식을 조직, 통합하는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주어진 역할 과제를 수행하도록 외적 동기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17][18].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중에 협동심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은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으며[19], 만족도는 학습동기를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7].
학습동기를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학습동기는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라 무동기, 외적 제약에 의해 행동하는 외재 동기, 다른 사람의 비판을 회피하거나 인정받기 위해 행동하는 내사 동기가 있으며, 행동목표를 완전히 내면화시키진 않아도 가치를 확인하고 수용하는 확인된 동기와 내적인 조절로 나타나는 내재 동기로서[14-16], 자율적인 학습환경에서의 학습전략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증진할 수 있다[14].
관찰 위주의 학습을 주로 하는 간호대학생에게 졸업 시점에 요구되는 전문지식, 간호 술기의 성취 수준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의료현장에서 환자권리와 안전보장의 강화로 인해 간호대학생이 간호행위보다는 관찰 위주의 학습을 주로하게 되면서[1] 간호대학생에게 졸업 시점에 요구되는 전문지식, 간호 술기의 성취 수준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강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2]. 이러한 이유로 최근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설계나 교육과정, 다양한 교수법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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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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