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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기검사에서 제동력 검사의 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creasing Reliability of Braking Force Inspection During Regular Inspection of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8, 2016년, pp.725 - 729  

오상엽 (경북대학교 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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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운행자동차의 정기 자동차검사, 자동차 안전 및 배출가스 검사는 자동차관리법(1995년)에 따라 교통안전공단과 민간 자동차업체에서 수행해오고 있다. 특히, 적합한 검사 시스템과 방법으로 개발된 안전 검사는 자동차 안전과 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적 제동력 검사와 정적 제동력 검사를 비교함으로서 현재 정기 자동차검사에서 제동력 검사 방법의 신뢰성을 통계적으로 연구하여, 현재 제동력 검사 방법의 특성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결과로서 동적 제동력 검사장비(H)에 있어서, 진입 자동차속도에 따른 제동력비의 평균 보정계수(y=18.61+2.18x)를 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gular inspection of vehicles that are in service in domestic country, i.e., vehicle safety and emission gas inspection have been forced by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and a private servicing enterprise according to the vehicle administration law (1995). In the safety inspection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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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적 제동력 검사시 규정된 속도범위내에서 진입속도에 대한 제동력 보정계수를 결정하여 적용함으로서, 기존의 제동력 변화에 대한 보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울러 동적 제동력 검사장비(H사)에 대한 보정계수를 적용함으로서 제동력 시험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며, 향후 국내 자동차검사제도 보완, 신규 검사방법 도입 및 시행시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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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동력 편차 계산 기준에 대해 국내와 독일이 가지는 차이는 무엇인가? 또한 제동력 편차 계산 기준은 국내에서는 해당 축하중에 대한 제동력편차의 비로서 계산하나, 독일에서는 전후축에서 더 높은 제동력에 대한 제동력편차의 비로서 계산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추후에는 이 계산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그 타당성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국내 자동차 검사에서는 어떤 제동력 측정 방법을 사용하는가? 국내 자동차 검사에서 제동력 측정은 롤러식(roller type) 제동력 검사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자동차가 롤러 위에서 타이어를 제동시키는 정적 제동력 측정 방식으로 자동차가 주행 중에 발생하는 동적 상태를 고려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으며, 4개 타이어의 제동력을 실제와 같이 동시에 측정할 수 없다.
롤러식(roller type) 제동력 검사 방법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 자동차 검사에서 제동력 측정은 롤러식(roller type) 제동력 검사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자동차가 롤러 위에서 타이어를 제동시키는 정적 제동력 측정 방식으로 자동차가 주행 중에 발생하는 동적 상태를 고려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으며, 4개 타이어의 제동력을 실제와 같이 동시에 측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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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Ok, C. G., Park, T. W., Jung, S. P. and Lee, J. H., 2009, "Integrative Analysis of Automotive Brake System to Estimate Braking Feeling," KSM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736-741. 

  2. Oh, S. Y., 2015, "Comparison in Braking Force Characteristics for the Static and Dynamic Braking Force Inspection System about Vehicles in Service," Trans. of KSAE, Vol. 23, No. 3, pp. 344-351. 

  3. Oh, S. Y., 2015, "Effect on Dynamic Braking Force Inspection System for Entering Velocity of Vehicles in Service," Jou.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7, No. 2, pp. 371-377. 

  4. MOLIT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https://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5. Wong, J. Y., 2001, Theory of Ground Vehicles (3rd ed.), John Wile & Sons, INC., pp. 20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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