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SNS 이용자의 성격이 SNS 이용유형과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Effects of SNS user's Personality on Usage patterns and SNS commitment: A case study of Facebook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3, 2016년, pp.95 - 106  

최예나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성격특성이 페이스북 이용유형과 어떠한 관련이 있으며, 페이스북을 실제로 이용하면서 이용자들의 성격에 따라 페이스북 몰입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페이스북을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의 성격 5요인, 페이스북 이용유형, 그리고 SNS 몰입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외향성과 친화성은 이용유형의 하위요인 중 정보확산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개방성, 성실성, 신경증은 정보생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용자의 성격 요인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외향성은 지속적,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경증은 지속적, 규범적, 정서적 몰입 모두에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페이스북 이용에 있어 이용자의 성격특성에 따라 SNS 이용유형과 몰입의 종류와 정도가 각각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ollege students use Facebook and the ways in which they feel of commitment while using Facebook. The Big Five Personality Model has been considerably used in the psychology fields, and the researchers have started to explore the role of characteristic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로 다른 성격적 특성을 가진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페이스북 내 다양한 기능 중 본인의 성향에 가장 잘 맞는 이용 행위를 선택하고, 그러한 행위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몰입의 경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페이스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한 황유선[17]은 개인의 외향성은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요한 요인이며,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페이스북 몰입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성격 특성에 따라 페이스북을 몰입의 경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SNS와 관련된 일부 연구들은 이용자의 성격 혹은 심리적 특성이 SNS 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15, 16, 17]. 무수히 많은 SNS 이용자 중에서 일부가 SNS에 지속적으로 몰입하는데, 그렇다면 어떠한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몰입하게 되는 것인가? 본 연구는 다양한 개인적 특성 중에서도 보다 근본적이라 할 수 있는 성격 특성이 페이스북 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 5요인이 페이스북 이용유형에 미치는 영향과 성격 5요인이 페이스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SPSS 21.
  • 실질적으로, SNS에서 할 수 있는 행위는 이용한 횟수 등 단적인 양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이용자들이 그 안에서 실제로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12]에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성격 요인이 페이스북 이용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은 페이스북 이용자의 성격요인이 페이스북 이용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유형의 하위요인들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학년), 페이스북 이용기간과 이용시간, 그리고 성격 5요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2: 페이스북 이용자의 성격 5요인이 페이스북 이용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성격요인이 페이스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몰입의 하위요인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학년), 페이스북 이용기간과 이용시간, 그리고 성격 5요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를 위해 이용유형의 하위요인들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학년), 페이스북 이용기간과 이용시간, 그리고 성격 5요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이용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다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성격 5요인이 실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자세한 결과는 (표 4)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 나아가, 최근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SNS 몰입 혹은 중독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SNS와 관련된 일부 연구들은 이용자의 성격 혹은 심리적 특성이 SNS 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15, 16, 17]. 무수히 많은 SNS 이용자 중에서 일부가 SNS에 지속적으로 몰입하는데, 그렇다면 어떠한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몰입하게 되는 것인가? 본 연구는 다양한 개인적 특성 중에서도 보다 근본적이라 할 수 있는 성격 특성이 페이스북 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개인미디어로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성격 특성’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페이스북이 지닌 다양한 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페이스북 내 활동들을 구분하고, 그 근저에 존재하는 이용자의 성격적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즉, 이용자의 성격적 특성에 따라 페이스북 이용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SNS 중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성격요인에 따라 페이스북 이용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며, 나아가 몰입의 정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즉, 이용자의 성격적 특성에 따라 페이스북 이용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적 몰입은 지속적, 규범적, 정서적 몰입으로 세분화되는데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속적 몰입이란 자신의 이해 관계에 근거하여 집단을 이탈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비용을 지각하는 것에 기반을 둔 개념으로, 집단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이익이 되는가에 대한 인지적인 지향이다[27]. 즉, 개인이 판단하기에 집단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need to) 이탈하지 않으려고 하는 애착 경향으로 정의할 수 있다[29]. 규범적 몰입은 집단과의 관계를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ought to)는 관계적 의무감으로 정의된다. 정서적 혹은 감정적 몰입은 집단과 계속해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want to) 욕구 때문에 생기는 감정적 애착 경향으로, 이때 개인은 자신을 집단과 동일시 하고, 그 안에서 관계적 행동을 지속하게 된다[28, 29].
성격 5요인에 포함되는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이후 1990년대 들어 성격 5요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져 왔다. 성격 5요인에 포함되는 하위요인은 외향성 (Extraversion),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친화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 신경증(Neuroticism)이다.
외향성이란 무엇인가? 외향성은 활발하고 사교적이며, 긍정적이고 다정다감한 성격 특성을 의미한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은 매사에 적극적으로 최선을 다하며 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Younhwa Kim, "Analysis of SNS Usage trends and patterns," KISDI STAT Report, 2015, pp. 7-12. http://www.kisdi.re.kr/kisdi/fp/kr/board/selectSingleBoard.do?cmdselectSingleBoard&boardIdGPK_PRESS&seq30216&reStep1319899&ctx_ 

  2. Yoojung Kim, "Facebook Uses and Gratifications," Media, Gender & Culture, Vol.20, 2011, pp. 71-105.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760453 

  3. Jinah Seol, "A Study on Facebook Usage and Privacy Regulation". Korean society for media law, ethics and policy research, Vol. 11, 2012, pp. 63-92.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076267 

  4. Sangho Lee,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ocial Network Service(SNS) Users' Addiction-focused on cognition and flow of Facebook users".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57, No. 6, 2013, pp. 176-210.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332934 

  5. Correa, T., Hinsley, A. W., & de Zuniga, H. G, "Who interacts on the Web?: The intersection of users' personality and social media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2010, pp. 247-253. http://dx.doi.org/10.1016/j.chb.2009.09.003 

  6. Minas M., Kaveri S., Jessica D., "Can you tell who I am? Neuroticism, extraversion, and online self-presentation among young adul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3, 2014, pp. 179-183. http://dx.doi.org/10.1016/j.chb.2014.01.010 

  7. Wilson. K., F., S., & White, K. M., "Psychological predictors of young adult's use of social 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Sites, Vol. 13, 2010, pp. 173-177. http://dx.doi.org/10.1089/cyber.2009.0094 

  8. Jiha Kim. "An effect on Facebook activities and SNS addiction proneness by personality traits and need for affiliation". Korea Counseling Gradate University, 2014. http://www.riss.kr/link?idT13511957 

  9. Sung-Hyeon Cho & Kyung-Hyun Suh,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related with SNS Addiction Proneness: Focus on Covert Narcissism,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 and Sense of Alien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8, No. 1, 2013, pp. 239-250.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6369028 

  10. Roseng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1. Finn, S., & Korukonda, A. R., "Avoiding computers: Does personality play a role? In E. P. Bucy & J. E. Newhagen (Eds.), Media access: Social and psychological dimensions of new technology use," Mahwah, NJ: Erlbaum. 2004, pp. 73-90. 

  12. Bachrach, Y., Kosinski, M., Graepel, T., Kohli, P., & Stillwell, D., "Personality and Patterns of Facebook Usage". ACM WebSci. 2012. http://dx.doi.org/10.1145/2380718.2380722 

  13. Hye-Seung Yang , Jin-Hee Kim ,Mi-Hye Seo, "Does Facebook Make Us Happy? :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Facebook Use,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8, No. 6, 2014, pp. 215-244.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085828 

  14. Burnett, G., "Information exchange in virtual communities: a typology," Information Research, Vol. 5, No. 4, 2000, http://informationr.net/ir/5-4/paper82.html 

  15. Soraya Mehdizadeh, B.Sc., "Self-Presentation 2.0: Narcissism and Self-Esteem on Facebook",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13, No. 4, 2010, pp. 357-364. http://dx.doi.org/10.1089/cyber.2009.0257. 

  16. Hyoung-Soo Kim(2014).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 Tendency on SNS Commitment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Anxiety,"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5, No. 2, 2014, pp. 11-16. 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289293 

  17. Yoosun Hwang, "What Are the Factors that Affect Facebook Immersion?,". Theory of Communication, Vol. 11, No. 3, 2015, pp. 133-175.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511501 

  18. Cattell, R. B., "The description and measurement of personality". Yonkers, NY: World Book, 1946. 

  19. Goldberg, L. R., "Langua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The search for universals in personality," lexicon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2, No. 1, 1981, pp. 141-165. 

  20. P.T. Costa Jr & R. R. McCrae, "Neo personality inventory-revised(NEO-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NEO-FFI)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92. 

  21. Rolland, J. P., "The cross-cultural generalizability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In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cross cultures". Springer US, 2002, pp.7-28. http://dx.do.org/10.1007/978-1-4615-0763-5_2 

  22. Craig Ross, Emily S. Orr, Mia Sisic, Jaime M. Arseneault, Mary G. Simmering, R. Robert Orr,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No.2, 2009, pp.578-586. http://dx.doi.org/10.1016/j.chb.2008.12.024 

  23. Amichai-Hamburger, Y. & Vinitzky, G., "Social network use and person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6, 2010, pp. 1289-1295. http://dx.doi.org/10.1016/j.chb.2010.03.018 

  24. Jong-Youn Rha, "Consumers' Usage of Online Social Networks: Application of Use-Diffusion Model", Research of Consumer Science, 2010, pp. 443-472. 

  25.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per and Row, 1990. 

  26. Hoffman, Donna L., Thomas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3, pp. 50-68, 1996. http://www.jstor.org/stable/1251841 

  27. Gruen, T. W., Summers, J. O., & Acito, F.,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 behaviors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July, Vol. 64, 2000, pp. 34-49. http://dx.doi.org/10.1509/jmkg.64.3.34.18030 

  28. Allen, N. J. and John P. Meyer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ies, Vol. 63, No. 1, pp. 1-18. http://dx.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29. JooHyun Shin, "Study on the effect of personal community forming factor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site loyalty".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http://riss.kr/link?idT9810151 

  30. Fan, Qing,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SNS) Users' Intention of Continuous Use".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0. http://www.riss.kr/link?idT12056043 

  31. Young Noh, "A Study on SNS usage motivations affecting flow-Focus on facebook users". The e-business Studies, Vol. 16, No. 1, 2015, pp. 287-304.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235840 

  32. Yun Ji Moon, Woo Gon Kim, Deborah J. Armstrong, "Exploring neuroticism and extraversion in flow and user generated content consump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 51, 2014, pp. 347-358. http://dx.doi.org/10.1016/j.im.2014.02.004 

  33. Hyoung Jun Ju, Hyun Suk Suh,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commitment and word-of-mouth intention in on line shopping". The e-Business Studies, Vol. 16, No. 3, 2015, pp. 29-50.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380459 

  34. Smeele, M., "Participation on Facebook, MySpace and Twitter". Master's Thesis, Erasmus University, Netherlands, 2010. 

  35. S.D. Gosling, A. A. Augustine, S. Vazire, N. Holtzman, and S. Gaddis, "Manifestations of personality in online social networks: Self-reported facebook-related behaviors and observable profile inform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14, No.9, 2011, pp. 483-488. http://dx.doi.org/10.1089/cyber.2010.00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