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이미지 기반 SNS가 등장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기존의 페이스북과 같은 관계기반 SNS에서는 충족될 수 없었던 사용자의 세분된 콘텐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다양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보기 불편했던 기존의 텍스트 기반 SNS와는 달리 간단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위주로 소통하는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문자보다 이미지에 익숙한 20대의 젊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주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SNS의 UI 기능과 역할도 다양해졌으므로 그만큼 사용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주 이용자인 20대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UI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휴리스틱 평가 방법을 바탕으로 하였고 사용성을 이루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여 사용성 평가 방법을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만족도 측정을 추가하여 이미지 기반 SNS를 이용하는 20대의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에 영향을 끼치는 사용성의 요소를 분석하였고, 이는 소셜 미디어의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사용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이미지 기반 SNS가 등장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기존의 페이스북과 같은 관계기반 SNS에서는 충족될 수 없었던 사용자의 세분된 콘텐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다양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보기 불편했던 기존의 텍스트 기반 SNS와는 달리 간단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위주로 소통하는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문자보다 이미지에 익숙한 20대의 젊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주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SNS의 UI 기능과 역할도 다양해졌으므로 그만큼 사용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주 이용자인 20대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UI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휴리스틱 평가 방법을 바탕으로 하였고 사용성을 이루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여 사용성 평가 방법을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만족도 측정을 추가하여 이미지 기반 SNS를 이용하는 20대의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에 영향을 끼치는 사용성의 요소를 분석하였고, 이는 소셜 미디어의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사용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with the diversification of user needs, new types of image-based SNS have emerged. Image-based SNS provides customized service to meet users' specified contents needs that have yet to be satisfied in conventional relation-based SNS like Facebo...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with the diversification of user needs, new types of image-based SNS have emerged. Image-based SNS provides customized service to meet users' specified contents needs that have yet to be satisfied in conventional relation-based SNS like Facebook, leading the trend of service diversification. Unlike text-based SNS that has inconvenient view on a small mobile screen, image-based SNS provides the communication way focused on simple text message and image, and thus the main users of the image-based SNS are young people in their 20s who get accustomed to images, rather than text messages. Accordingly, the functions and roles of SNS UI have varied, and usability has been more important. With the users in their 20s who use image-based SNS, this study tried to look into the usability of the image-based SNS. To do that, heuristic evaluation method was applied to find UI problems. The main factors constituting usability were extracted, and user evaluation method was redesigned. Aside from the satisfaction measurement, this study conducted and analyz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users in their 20s who used actual image-based SNS. This study analyzed usability factors that influenced of image-based SNS users. The analysis results are considered to be used as a fundamental material to improve usability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social media service.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with the diversification of user needs, new types of image-based SNS have emerged. Image-based SNS provides customized service to meet users' specified contents needs that have yet to be satisfied in conventional relation-based SNS like Facebook, leading the trend of service diversification. Unlike text-based SNS that has inconvenient view on a small mobile screen, image-based SNS provides the communication way focused on simple text message and image, and thus the main users of the image-based SNS are young people in their 20s who get accustomed to images, rather than text messages. Accordingly, the functions and roles of SNS UI have varied, and usability has been more important. With the users in their 20s who use image-based SNS, this study tried to look into the usability of the image-based SNS. To do that, heuristic evaluation method was applied to find UI problems. The main factors constituting usability were extracted, and user evaluation method was redesigned. Aside from the satisfaction measurement, this study conducted and analyz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users in their 20s who used actual image-based SNS. This study analyzed usability factors that influenced of image-based SNS users. The analysis results are considered to be used as a fundamental material to improve usability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social media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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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이미지 기반 SNS의 이론적 고찰,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Jakob Nielson의 휴리스틱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휴리스틱의 검증 방법으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적용할 사용성 평가 요소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이미지 기반 SNS별로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사용성 요소를 강화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설문 대상은 이미지 기반 SNS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차 조사는 2016년 1월 12일, 대학생 남녀 그룹을 대상으로 이미지 기반 SNS의 이용 빈도, 주로 사용하는 SNS, 주이용 목적, 서비스의 장단점 등을 인터뷰와 설문조사하였다.
2차 조사는 2016년 1월 20일, 5곳의 이미지 기반 SNS의 주요 이용 목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사진 피드,like, 댓글)과 사진공유(사진자료 수집 및 업로드와 공유)를 위해 주로 이용하는 SNS의 순위를 알아보았다. 조사결과, 국외 서비스인 텀블러,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3곳의 SNS에 이용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설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이미지 기반 SNS의 이론적 고찰,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Jakob Nielson의 휴리스틱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휴리스틱의 검증 방법으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적용할 사용성 평가 요소를 선정하였다. 사용성 평가 이후에는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미지 기반 SNS별 만족도, 사용성 요소 하위항목 평점비교, 사용성 요소 하위항목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사용 전반에 대한만족도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수행내용은 위의 [표 1]과 같이 첫째,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사진 피드, like, 댓글 등의 이용과 둘째, SNS별로 제공되는 기능을 통하여 사진 자료 수집 및 업로드와 공유하기였다. 두 가지 수행 작업 이후에 SNS별로 기능, 메뉴, 레이아웃, 아이콘, 타이포그래피, 색상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한 평가를 다음 [표 7]의 체크리스트와 [표 8]의 만족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 요소의 검토를 통해 [표 3]의 N10, 충분한 도움말 제공은 모바일 SNS 환경에서는 네비게이션, 메뉴, 아이콘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내용상으로 N5의 사전 오류 방지 요소가 그 소임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리스틱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행연구자들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공통 요소 추출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 [표 7]과 같이 사용성 평가 요소를 재구성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16]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두 차례의 사전조사를 시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인터뷰를 수행하여 국내외 이미지 기반 SNS의 인지도 및 이용 빈도가 높은 곳을 조사해 5곳을 선정하였고, 2차 조사는 1차 조사에서 선정된 5곳의 인지도 및 이용 빈도를 설문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국외 이미지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 3곳으로 분석대상을 정하였다.
사용성 요소별 평가 결과를 도출하고 개선 시, 평가의 정도를 충분히 참고할 수 있도록 리커트 10 척도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휴리스틱의 검증 방법으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적용할 사용성 평가 요소를 선정하였다. 사용성 평가 이후에는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미지 기반 SNS별 만족도, 사용성 요소 하위항목 평점비교, 사용성 요소 하위항목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사용 전반에 대한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사용성 평가 이후에는 이용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사용성 세부 요소별 만족도와 SNS별 만족도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사용자 평가는 3곳의 이미지 기반 SNS 서비스의 주요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사진 피드, like, 댓글)과 사진공유(사진자료 수집 및 업로드와 공유) 기능을 각각 20분씩 이용한 후, [표 7]의 사용성 평가 요소를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이어 만족도 평가를 시행하였다.
설문을 위한 모든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로 설문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주장에 따라서 본 연구의 사용성 평가 방법인 Nielson의 휴리스틱 평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 사용성 분야의 전문가들인 Alison J.Head, Steve Krug과 전민수의 저서 “UI 사용성 테스트 실무”의 내용을 조사하여 [표 4]에 사용성 평가를 위한 연구와 세부 고려사항을 정리하였다.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위의 [표6]의 사용성 평가 요소를 선정하였고 제한된 시간 안에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이용해보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수행내용은 위의 [표 1]과 같이 첫째,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사진 피드, like, 댓글 등의 이용과 둘째, SNS별로 제공되는 기능을 통하여 사진 자료 수집 및 업로드와 공유하기였다.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주요 사용자층인 20대를 대상으로 휴리스틱 평가를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을 위한 모든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로 설문하였다. 1차 조사결과, 5곳의 SNS를 선정하였는데 국내의 빙글과 카카오스토리, 국외의 서비스로 텀블러,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두 차례의 사전조사를 시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인터뷰를 수행하여 국내외 이미지 기반 SNS의 인지도 및 이용 빈도가 높은 곳을 조사해 5곳을 선정하였고, 2차 조사는 1차 조사에서 선정된 5곳의 인지도 및 이용 빈도를 설문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국외 이미지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 3곳으로 분석대상을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 대상은 이미지 기반 SNS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차 조사는 2016년 1월 12일, 대학생 남녀 그룹을 대상으로 이미지 기반 SNS의 이용 빈도, 주로 사용하는 SNS, 주이용 목적, 서비스의 장단점 등을 인터뷰와 설문조사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2월 04일부터 2월 05일에 걸쳐 시행되었다. 설문 대상은 전체 20대 남녀로 21∼30세의 남성(12명)과 여성(29명)으로 총 41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조사에서는 사용성 평가 요소를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이미지 기반 SNS 앱 이용자의 평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Ver 22.
설문 대상은 전체 20대 남녀로 21∼30세의 남성(12명)과 여성(29명)으로 총 41명으로 구성되었다.
2차 조사는 2016년 1월 20일, 5곳의 이미지 기반 SNS의 주요 이용 목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사진 피드,like, 댓글)과 사진공유(사진자료 수집 및 업로드와 공유)를 위해 주로 이용하는 SNS의 순위를 알아보았다. 조사결과, 국외 서비스인 텀블러,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3곳의 SNS에 이용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설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결과에 대한 분석은 IBM SPSS Ver 22.0을 이용하였으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사용성 평가 요소를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이미지 기반 SNS 앱 이용자의 평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Ver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성 요소가 종속변수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평가 시간이 짧고 더욱 객관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을 진행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Jakob Nielson의 휴리스틱 평가를 토대로 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 요소의 검토를 통해 [표 3]의 N10, 충분한 도움말 제공은 모바일 SNS 환경에서는 네비게이션, 메뉴, 아이콘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내용상으로 N5의 사전 오류 방지 요소가 그 소임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능/효과
‘사용성 요소’ 하위항목들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사용자 조작예측성’(β=.461, t=5.125,p=.000), ‘효율성’(β=.387, t=4.621, p=.000), ‘가시성’(β=.235, t=2.753, p=.007) 순으로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별 연구변인 ‘만족도’의 하위항목별 평점 비교 결과 ‘이용경험 만족’, ‘추천의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SNS별 연구변인의 평점을 비교 결과 ‘사용성 요소’와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평가 시간이 짧고 더욱 객관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을 진행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Jakob Nielson의 휴리스틱 평가를 토대로 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 요소의 검토를 통해 [표 3]의 N10, 충분한 도움말 제공은 모바일 SNS 환경에서는 네비게이션, 메뉴, 아이콘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내용상으로 N5의 사전 오류 방지 요소가 그 소임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리스틱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행연구자들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공통 요소 추출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 [표 7]과 같이 사용성 평가 요소를 재구성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16]
둘째, 만족도 평가의 경우에는 사용자 조작예측성, 효율성, 가시성 등의 요소 순으로 관련이 높게 나타났다. 예를 들어 “작업 순서, 작동 방법 등이 예측하기 어려움(사용자 조작예측성)”, “원하는 작업을 유연하게 빠른 시간 안에 수행하기 어려움(효율성)”, “특정 버튼이 배경 이미지와 겹쳐서 가시성이 떨어짐(가시성)” 등의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취득하여 공유하는 소셜 큐레이션(Social Curation)의 특징[6]과 해시태그를 통한 키워드 검색으로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만족도 평가 결과에서도 원하는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용성 요소 평가 결과를 통해 사용자들은 이미지 기반 SNS의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대해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 편의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NS별 연구변인 ‘만족도’의 하위항목별 평점 비교 결과 ‘이용경험 만족’, ‘추천의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사후검정결과 모든 항목에서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가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평점이 높게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가장 높았으며, 핀터레스트가 뒤를 이었으나 평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사용성 요소’의 하위항목별 평점 비교 결과, 가시성, 일관성, 사용자 조작예측성, 효율성은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가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평점을 받았다. 심미성, 메타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가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높은 평점을 받았다. 정보제공성의 경우 핀터레스트가 인스타그램과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높은 평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인스타그램의 경우 일관성, 효율성에서 8점 이상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핀터레스트의 경우 가시성, 일관성, 정보제공성에서 높게 평가되었다. 텀블러의 경우 정보제공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나, 사용자 조작예측성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심미성, 메타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가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높은 평점을 받았다. 정보제공성의 경우 핀터레스트가 인스타그램과 텀블러보다 유의하게 높은 평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용성 평가 요소는 효율성, 일관성, 정보제공성, 가시성, 단순한 디자인, 사용자 조작예측성, 심미성 등의 순으로 사용성 원칙과 중요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기반의 SNS에 비해서 커뮤니케이션(84.6%)의 목적이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난 반면, 사진에 대한 공유와 관리가 중요한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주 이용자층만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지만, 향후에는 더 넓은 연령층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이미지 기반 SNS의 전반적인 사용성을 조사, 연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위의 결과를 통해 이미지 기반 SNS 사용자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직관적인 정보 전달 방식과 사용 편의를 좀 더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비용대비,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휴리스틱 평가 방법을 바탕으로 하였으나,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종류의 조사 기법들을 활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란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어떻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가?
최근 소셜 미디어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교육까지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여 그 범위와 종류도 날로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블로그(Blog),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 등 5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이미지 기반 SNS의 빠른 성장 요인은 무엇인가?
2013년, 소셜 미디어 시장의 큰 이슈는 핀터레스트(Pinterest), 인스타그램(Instagram), 텀블러(Tumblr) 등 이미지 기반 SNS의 주목과 성장이었다고 한다. 이미지 기반 SNS의 빠른 성장 요인은 “기존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피로감과 사생활 노출로 인한 새롭고 목적성이 뚜렷한 SNS에 대한 니즈 확대” 때문이다[3]. 또한,주 이용 층이 SNS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20대∼30대의 여성층에 집중되어 있어, 이들의 뚜렷한 개성과 트렌드, 사진편집 기능 니즈에 부응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5].
참고문헌 (16)
오형용, 민병원, "스마트폰 앱 디자인 스타일 및 사용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129-136, 2010.
WGDPT, Report and Guidance on Privacy in Social Network Services: "Rome Memorandum", 43rd meeting, 2008.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관심사로 소통하는 SNS," Media Issue Report, 2015.
C. Hall and M. Zarro, "Social curation on the website Pinterest.com,"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49, Issue.1, pp.1-9, 2012.
오병근, 강성중 지음, 정보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08.
https://ko.wikipedia.org/wiki/
이영선, 오형용, 민병원, 오용선,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사용성 개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5-6, 2011.
Jakob Nielson,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1993.
장원석, 지용구, "스마트폰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평가 방안," 한국전자거래학회지, p.3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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