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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583 - 605
본 논문은 초등학교 수학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그 강조사항이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된 강조사항이 교과서에 적절하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제1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서의 변화된 강조사항을 확인하였다. 특히, 2009 및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보다 면밀하게 탐색하여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분석 요소를 추출하였고 그에 따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문제, 문제 해결 전략, 문제 해결 과정과 관련하여 재고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를 통해 차기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Problem solving has been consistently emphasized in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a, whereas the foci of such an emphasis have been changed. Given this background, this study traced down major changes in emphasizing problem solving from the first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to the most recent 201...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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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의미의 문제는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를 문제 해결 자가 ‘해결 방법을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제시 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의미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English & Gainsburg, 2015). | |
거꾸로 풀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 거꾸로 풀기 전략은 “결론으로부터 조건으로 거꾸로 생각해 나아감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것(강문봉, 김수미, 송상헌, 박교식, 박영배, 유현주 외, 2005, p. 126)”으로 교육과정에서 1~2학년군에 지도하는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 역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 해결을 어디에서 제시하고 있는가? |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문제 해결을 내용보다는 과정적인 측면으로 강조하여 전 영역에서 문제 해결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정은실, 2015). 특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문제 해결을 창의․융합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 중 하나로 강조하면서 교육과정 상의 내용 성취기준에 제시하지 않고 각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에 제시하고 있다 (교육부, 2015a). 이러한 변화 속에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점은 실제 교사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그 의도가 적합하게 반영되었는지 여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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