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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0 no.5, 2016년, pp.343 - 349
길종원 (대전선병원 영상의학과) , 최성욱 (대전대학교 대학원 뷰티건강관리학과)
본 연구는 2015년 04월 08일-06월 18일까지 대전 경상북도지역의 3년제 방사선(학)과 300명, 4년제 방사선학과 300명 총 600명을 대상으로 교육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3년제보다 4년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p<0.001). 그리고 남학생과 저학년에서 교육만족도가 높지만 일부 항목에서만 유의하였다(p<0.05, p<0.01,p<0.001). 3년제 방사선(학)과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설과목의 다양성 보다는 새롭고 전문적인 산학협력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일 것이다.
This study evaluated the education satisfaction targeting a total of 600 people including 300 students from Department of Radiology (collage) and 300 students from Department of Radiology (4 years college) in Daejeon and Gyeongsangbuk-do regions from April 8, 2015 to June 18. As a result, the stu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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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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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학)과가 대학의 양적 성장에 기여를 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방사선(학)과 또한 대학의 양적 성장에 한몫을 했다고 할 수 있다. 2000년 이후 방사선(학)과를 개설한 대학은 25개이며, 특히 2010년 한 해에만 6개 대학에서 방사선(학)과를 개설했다. 이처럼 방사선(학)과의 급격한 개설증가는 교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가는 생각해 볼 문제일 것이다. | |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 문제가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 전문대학의 현안은 우리나라 교육문제와 맞물려 2000년대에 들어와서 80% 이상의 고교졸업생들이 대학에 진학하여 고등교육의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 문제가 대두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및 고령화 사회라는 인구학적 문제 외에도 사이버대학, 기능대학, 전문학원 등과 함께 입학자원 유치경쟁이 치열하고, 우리나라 교육열과 관련하여 2, 3년제인 전문 대학보다는 4년제 대학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 그리고 취업에 유리한 직업교육 성격의 학과, 특히 보건계열 학과를 4년제 대학에서 기준 없이 개설되고 있다.[5] 이러한 사회현상 때문에 보건계열학과는 대학과 전문 대학의 경계 없이 설치 운영되고 있어 혼성모방의 문제 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 하고 있다. | |
방사선사의 자격 요건은? | 방사선사의 자격 요건은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제4조에 의거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3년제 이상 방사선(학)과(총 45개 학교)를 졸업하고, 동법 시행령 제4조에 의거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1년에 1회 시행하는 방사선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면허를 발급 받아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1] 또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는 전문적 지식과 함께 고도의 기술을 요구받고 있으며 방사선진단 및 치료 장비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에 대응하고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직종 간의 협조와 의사소통 기술 또한 필요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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