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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공유 사이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유튜브(YouTube)와 비메오(Vimeo)를 중심으로-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Interface Design of Video-Sharing Website -Mainly with Analysis on 'YouTube' and 'Vime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423 - 429  

이승윤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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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인 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와 비메오를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현황과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서비스 전망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2차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6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유튜브의 경우 기능에 대한 접근성 저하와 광고량 과다로 편의성 개선이 필요하였다. 비메오의 경우 대중적 콘텐츠 부족으로 인한 대중성 향상과 개인 방송 시스템, 커뮤니티 등과 같은 관계성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영상 공유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이후 진행될 다른 분야의 사용자 경험 연구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valuates user experiences of YouTube and Vimeo, typical Video-sharing websites, to suggest guidelines that are more user-cantered and useful. I did some literature research followed with evaluation of theoretical backgrounds, present conditions and future services. Also, I used the six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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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영상 공유사이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자 한다. 다양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이론을 이해한 후 이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에 대한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 본 연구는 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와 비메오를 중심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성을 향상하기 위한 필요사항을 도출하고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와 비메오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다. 비메오의 경우 일반인 보다는 전문가가 더 많이 사용하여 비메오와 유튜브 모두 사용하는 영상 및 디자인 관련 전문가 10명을 통해 심층 인터뷰와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Task를 진행하였다[23].
  •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와 비메오를 중심으로 두 사이트를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결과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등장하였고 그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발전하였다[3]. 현재 영상 공유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단순히 영상 플레이어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아닌 사이트의 체계를 구성하며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4].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와 비메오를 중심으로 두 사이트를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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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인터페이스는 Inter(사이)와 Face(얼굴)의 합성어로 두 가지의 시스템이나 객체의 사이 및 경계를 의미한다. 즉,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상호 간의 소통을 위해서 보고 듣고 접촉하는 것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쉽고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하여 오류를 줄이고 조작을 보다 쉽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5].
사용자 경험은 어떤 경험인가? 사용자 경험이라는 말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은 여러 융·복합적인 지각과 반응을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자 심리적 상태와 환경까지 고려한 총제적인 경험이다[6]. 또한 하나의 서비스에서 나타나기보다는 전체적이고 복합적인 서비스에서 많이 나타난다.
영상 공유 사이트로 무엇이 있는가? 영상 공유 사이트란 인터넷 상에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올린 영상을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공유하고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10]. 예로는 유튜브, 비메오, 유쿠, 라이브릭 데일리모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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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n Jeong Kim, "A Study on the factors on use diversity or usage of mobile video services,"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4, No. 2, pp389-396, 2016. 

  2. Kye Rim Lee, Eun Ah Jang, Seung In Kim,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Live Streaming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1, p3, 2013. 

  3. Ji Hyun Yi, "A Study on the Aspects of User for UCC Video Sharing Website through Comparing the Evaluation Reports and Video Categories of Domestic and Foreign UCC Video Sharing Website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2, No. 1, p3, 2009. 

  4. Heon-Tag Kong, Sung-Bum Ko, "Expansion of the Web Spa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3, pp. 25-32, 2011. 

  5. Na Mi Kim, Hyo Jin Kim, "Comparative study about the user experience, product attitudes, and repurchase intention regarding smart phone UI(User Interface) in Korea and China,"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3, No. 10, pp501-508, 2015. 

  6. Jeong Gyu Joo, Jun Hwan Lee, Han Jin Cho, "Study on Human Motion based Smartphone UX Pattern using User Experience Design,"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0, No. 9, pp345-350, 2012. 

  7. Sik-Wan Cho, Won-Jun Jang, Hyung-Woo Lee, “Development of User Oriented Vulnerability Analysis Application on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7-12, 2012. 

  8. Sun Chul Kim, "A Study on User Experience-based Interface Trend for the Smart Phon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26, No. 1, 4p, 2013 

  9. Doo Won Cha, "User eXperience," IT R&D Policy Review, Vol. 5, No. 1, p5, 2011. 

  10. DOI: https://en.wikipedia.org/wiki/Video_hosting_service 

  11. Sun Jin Kim, "The present and prospect of Online Video, Music service and Media Usage," The Jou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6, No. 1, p2, 2015. 

  12. So hee Yoon, Seung In Kim,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Streaming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3, p3 2015. 

  13. DOI: https://en.wikipedia.org/wiki/YouTube 

  14. Yea Li You, Seung In Kim,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Video Production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3, p3, 2014. 

  15. Joong Goo Kang, “Statistics Briefing,” KOCCA, Vol. 15, No. 8, pp. 7-9, 2015. 

  16. DOI: https://www.youtube.com 

  17. DOI: https://en.wikipedia.org/wiki/Vimeo 

  18. DOI: https://vimeo.com/about/advertisers 

  19. DOI: https://vimeo.com/home 

  20. Eun Min Lee, "Recent trend of main internet video service," Communications Commission policy, Vol. 25, No. 7, 5p, 2013. 

  21. Myoung Ho Choi, "The Situation and Prospects of Individual Broadcast Servi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3, No. 4, 3-5p, 2016. 

  22. KOCCA, “2003 The game of state,” KOCCA, Vol. 1, No. 1, pp. 747-790, 2003. 

  23. Bang Young Sohn, Hye Sun Suh, "Market condition of Digital contents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and Research Analysis about License of Individual Contents,"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2, No. 12, pp357-36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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