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2, 2016년, pp.179 - 188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is the gifted in Informatics student's cognitive features different from others and present standard for screening. So ultimately, I hope this study contribute to the promising perspective and curriculum development for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information s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앨빈 토플러는 지식정보화 사회는 어떨 것이라 예측했는가? | 세 번째 물결, 곧 “제3의 물결”은 후기 산업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이다. 앨빈 토플러는 이 사회에서는 탈 대량화와 다양화가 이루어지며, 지식기반의 생산과 변화의 가속이 끊임없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변화는 탈선형화 되어 있으며 앞으로, 혹은 거꾸로 그리고 옆으로도 발전이 가능하다. | |
Renzulli(1984)의 세 고리 이론(Three Ring Conception)에 따르면 영재의 정의는 무엇인가? | 영재의 정의로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Renzulli(1984)의 세 고리 이론(Three Ring Conception)에 따르면 영재란, “평균이상의 지능과 우수한 창의성, 그리고 높은 과제 집착력을 가지고 이를 통해 사회에 공헌을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더불어 Renzulli는 이 세 가지 조건에서 모두 뛰어날 필요는 없으며 한 가지 요소에서 상위 2%를 충족시키면 충분하다고 말하고 있다[9]. | |
Terman & Oden은 영재성을 어떻게 판별하였나? | 그리고 그 검사결과 상위 1%의 지능을 가진 1,528명의 영재학생에 대하여 약 50여 년 동안 종단연구를 실시하여 ‘천재에 대한 유전적 연구’라는 시리즈를 출판하였다. 이 연구에서 Terman & Oden은 지능이라는 인지 조건을 기준으로 영재성을 판별, 즉 IQ 140 이상인 대상을 영재로 판단하였다[13]. |
Choi, youngseon, Lee, soonyoung, and Kim, kapsu (2005). Analysis of non-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Elementary School in Comput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3), 377-386.
Han, misook, and Lee, youngjun (2012). Design of Algorithm Education Contents for the Informatics Gifted Secondary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192-195.
Marland, S. P. Jr.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Volume 1: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n.
OECD (2011). PISA 2012 Field Trial Problem Solving Framework. (Vol. I). Paris: OECD.
OECD (2014). PISA 2012 Results: Creative Problem Solving. (Vol. V). Paris: OECD.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Garden City, NY: Doubleday.
Renzulli, J. S. (1977). The Enrichment Triad Model :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Wethersfield, CT : Creative Learning Press.
Schoenfeld, A. H. (1979). Can heuristics be taught?, In J. Lochhead & J. Clement (Eds.), Cognitive process instruction, 315-338. Philadelphia, PA: Franklin Institute Press.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Seo, youngmin, and Lee, youngjun (2010).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to Enhance the Creativity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19-26.
Terman, L .M. and M. H. Oden (1947). The gifted child grows up. Vol4. Genetic studies of genius. Stanford University Press.
Toffler, A. (1989). The Third Wave, Bantam Books.
Woolfolk, A. E. (1995). Educational Psychology, (6th ed), London, Allyn and Bac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