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SW교육에서 동료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alysis of Effect that Pair Programming Develope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3, 2016년, pp.219 - 234  

서영호 (제주대학교) ,  염미령 (수원여자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SW교육에서 동료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SW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J지역 내 초등학생 162명, 초등교사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수학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SW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bigcirc}{\bigcirc}$대학교 겨울방학 교육기부 신청자 3, 4, 5학년 학생 44명중 실험집단 22명, 비교집단 2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동료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교육 방법인 강의 실습형태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동료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SW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동료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SW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검증 결과 초등학교 SW교육에서 동료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 신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analyzed the effect of pair programming teaching methods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At first, for the development of SW educational programs it surveyed 162 elementary students and 34 teachers in J area. As a result, developed SW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geometry in e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이란? 일상의 생활에서부터 최첨단 산업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체가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컴퓨팅 관점에서 바라보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의미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SW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갖춘 인력 확보가 곧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인해 세계의 각 나라에서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컴퓨터 과학 교육 혹은 SW교육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26].
SW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SW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고 쉽게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배워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20]. 또한 SW교육은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인지 사고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9].
세계 각국에서 컴퓨터 과학 교육 혹은 SW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것이 시행되고 있는가? 세계의 여러 나라 중 이스라엘, 영국, 미국, 중국, 인도 등에서는 이미 SW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미국이나 영국 등은 국가차원에서 SW교육 커리큘럼을 작성하여 시행하고 있다[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CSTA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Doctoral dissertation, Bowdoin College). 

  2. Devlin, K. (203, September). Why universities require computer science students to take math. Communications of the ACM, 46(9), 37-39. 

  3. Entry Website (2016). www.play-entry.org/ 

  4. Guilford, J. P. (1959). Three faces of intellect. American Psychologist, 14, 469-479. 

  5. Han Keun Woo, Lee Eun Kyoung, Lee Young Jun (2006). The Effects of Pair Programming on Achievement and Motivated Strategies in Programm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9(6), 11-28. 

  6. Hazzan, O. (1999). Reducing abstraction level when learning abstract algebra concep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0(1), 71-90. 

  7. Hong Sun Jeong (2006). Intelligence and creativity : Psychological inquiry For Human intelligence. Yangseowon : Seoul. 

  8. Jeon So Eun (200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Konkuk University of master's thesis. 

  9. Kim Byeong Su (2014).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10. Kim Jin Kyoung (2010). Effects that Application of Pair Programming and Reflective Journal have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gramming Ability,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1. Kim Kyung Hee (2006a). Can we trust creativity tests? A Review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TCT).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1), 3-14. 

  12. Kim Kyung Hee (2006b). Is creativity unidimensional or multidimensional? Analyses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251-260. 

  13. Kim Mi Ryang (2002). Alternative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for Effectiv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5(3), 1-8. 

  14. Ko Il Jae (2006). The effect of pair programming on student achievement and Interest in programming class, Chung-ang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5. Kramer, J. (2007). Is abstraction the key to comput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50(4), 36-42. 

  16. Maslow, A. H., (1963). The creative attitude. Structurist, 3, 4-10. 

  17. Mednick, S. (1962). The associative basis of the creative process. Psychological Review, 69(3), 220-232. 

  18. Ministry of Education(2015). Operating in structions for Software Education. 

  19.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the SW-oriented society. 

  20. Nam Seung Hyun, Jung Ha Qil, Kim Dong Hyun, Jang Myeong Ho, Kim Hee Ju, Kim Dong Jeong, Yu Heon Chang (2015). Software Education in Science Experiments Based on The Mini-Computer.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51-55. 

  21. Park Byeong Gi (1998). Based on creativity-education. Science of education : Seoul. 

  22. Park Hyo Min (2014). Global software educational status and tools trends,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Report focus 3. 

  23. Rogers, C. (1962).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Ins. Parnes & H. 

  24. Song Yoon Jeong (2005). Effects on improving academic achievement pair programming in programming practice curriculum,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5.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Creating creative minds. Phi Delta Kappan, 72, 608-614. 

  26. Sung Jung Sook, Kim Hyeon Cheol (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45-54. 

  27. Torrance, E. P. (1978). Giftedness in solving furture problem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2(2), 75-86. 

  28. Torrance, E. P. (2010).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Directions manual and scoring guide(Figual test booklet A), Korean FPSP. 

  29. Treffinger, D. J., Isaksen, S. G., & Firestein, R. L. (1983). Theoretical perspectives on creative learning and its facilitation: An overview.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7, 9-17. 

  30. Wikipedia (2016). https://ko.wikipedia.org/wiki/%EC%97%94%ED%8A%B8%EB%A6%AC 

  31. Williams, L., Yang, K., Wiebe, E., Ferzli, M. & Miller, C. (2002). Pair Programming in an 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Course: Initial Results and Recommendations. ACM Conference on Object-Oriented Programming, Systems, Languages, and Applications, Seattle, Washington, USA, 20-27. 

  32.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33.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