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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스마트 앱 개발
Development of Smart Application for English Spea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4, 2016년, pp.367 - 374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영어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스마트 앱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 학습 앱을 개발하기 위해 말하기 듣기의 기초가 되는 반복말하기와 자신의 소리를 녹음하여 듣는 TTS기능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앱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4개월간 수업에 적용하고 말하기 능력 검사와 정의적 영역을 검사를 하였다. 검사결과, 말하기 능력에 있어 4-6학년 초등학생 모두 능력이 신장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development of smart application for English speaking effectively. First, to develop English learning application, we applied the TTS feature to record your own sounds and learning theory repeated listening and speaking that is the basis of English learning. To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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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영어음성을 녹음하며 직접 따라 말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말하기 능력을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는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하다. 말하기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기술과 인간의 인지처리 방식을 적용한 앱을 설계 및 개발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연구의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술과 인지학습 기능을 적용한 효과적인 영어학습 앱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앱을 활용한 영어교과 학습 효율에 있어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학습자의 의사소통 이해도와 어휘인지도가 향상되었다.
  • 이상으로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서는 TTS, 음성인식 등의 기능을 갖춘 앱이 필요하다는 것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언어노출을 최대화하여 동기유발, 상호작용, 자기 훈련이 가능한 스마트 앱의 장점을 살려 영어 말하기 및 듣기 능력 향상과 함께 정의적인 부분에서의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영어학습 앱을 설계 하여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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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은 ‘학습자가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와 같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맞춤형학습과 상호적인 협력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형태”라 정의할 수 있다[8].
본 연구에서 제안된 영어앱의 학습관리 시스템 영역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영어 학습을 하는 어플리케이션 모듈은 인터페이스, 사용자, 학습 모듈로 구성되었다. 학습관리 시스템은 사용자 관리, 학습 커뮤니티, 학습 관리 모듈로 구성되었다.
스마트 러닝의 바탕이 되는 다섯 가지의 교수학습이론은 무엇인가? 이러한 스마트 러닝은 다섯 가지의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그 이론은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인 프로그램 학습 이론(programmed instruction)과 Merrill이 제시한 내용 요소 제시 이론 (Component Display Theory: CDT), McLaughlin과 McLead가 주장한 정보 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Long에 의해 개발된 상호작용적 발견 학습 (interactive discovery learning) 이론 그리고 Kearseley 와 Shneiderman에 의해 고안된 참여 이론(engagement theory)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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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B. Park, D, H, Kim, J. W. Jung (2016). An automatic pronunciation evaluation system using non-native teacher's speech mode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16(2), 131-136. 

  2. J. H. Wook (2011). Feasibility Study on Strategic Planning to Build a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for Smart Education, KERIS Report RM 2011-23, Keris 

  3. J. I. Lee, S. K. Han (2014). A Study on the Teachers’ Recognition About Smart-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 34(3), 127-140. 

  4.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5). Analysis of mobile phone possession and use behavior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ISDI STAT Report 15-18. 

  5. M. K. Seol, C. I. Son (2012). A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 Smart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09-318. 

  6. S. J. Kim, K. S. Kim (2012). Design and Implementation learning English words Smart-phone ap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Android platform by Focus on 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223-231. 

  7. S. S. Yang (2012). Analysis and Evaluation of ELT Smart-phone Application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8(1), 297-320. 

  8. S. Y. Yang (2011). Analysis of Useability of Educational Application Based on UX.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20, 295-306. 

  9. Y. Kim, J. K. Son (2008). A Study on Design of K-12 e-Learning System for Utilization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4), 13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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