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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아송 분포를 이용한 해상교통관제 구역 내 선박 상호간 교통위험 상황의 발생 간격 분석에 관한 연구
Predicting Dangerous Traffic Intervals between Ships in Vessel Traffic Service Areas Using a Poisson Distribu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5, 2016년, pp.402 - 409  

박상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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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및 연안의 관제구역 내에서는 VHF를 이용하여 24시간 해상교통관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VHF 교신을 분석하면 관제구역 내의 선박 움직임이나 관제사의 관제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HF 교신분석으로 관제사가 관제구역 내 위험상황을 관제하는 간격을 도출하고 관제 가이드라인 및 위험한 상황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부산항을 대상으로 7일간 VHF 교신을 청취하고, VTS가 직간접적으로 관제한 선박에 대하여 Park 모델을 이용하여 위험도를 도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단위시간당 일정 위험도 이상의 선박을 관제하는 빈도확률이 푸아송 분포를 따르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 VTS가 선박을 직접 관제에 개입할 경우는 3.50시간마다, 특히 주간시간대의 경우 2.85시간마다 관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3.84시간마다 일정 위험도 이상의 선박간의 교신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 traffic servies (VTS) control movements in ports and coastal areas 24 hours a day using VHF. Thus, we were able to check ship movements and the patterns followed by VTS officers in VTS areas using VHF communication analysis.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control intervals for dangerou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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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선박의 입출항이 가장 많은 부산항(MOF, 2015)을 대상으로 7일간 VTS의 교신을 청취하여 관제사가 직간접적으로 관제를 실시한 시기를 파악하고, 이 때 선박운항자의 의식이 반영된 위험도 모델(PARK 모델)을 이용하여 VTS 서비스 이용자인 선박운항자의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평가된 위험도 중 위험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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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noue, K. and K. Hara(1973), Detection Days and Level of Marine Traffic Volume, Japan Institute Navigation, Vol. 50, pp. 1-8. 

  2. Kim, B. H.(2015a), A Study on the Analysis of VTS Communications for the Identification of Marine Risk Factor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pp. 96-67. 

  3. Kim, J. S.(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ffic Assessment Model based on Vessel Operator's Risk Consciousness, Mokpo Maritime University, PhD. Dissertation, pp. 7-8. 

  4. Kim, S. J.(2015b), A Basic Study on Operation Effectiveness of Vessel Traffic Service(VT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p. 20. 

  5. MOF(201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The number of vessels that depart and arrive, http://www.spidc.go.kr [Accessed : June. 2016]. 

  6. Park, J. S., Y. S. Park and H. K. Lee(2013), Marine Traffic Engineering, Dasom, pp. 48-49. 

  7. Park, S. W.(2015), A Basic Study on guideline to proper control time on each ship's encounter situ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 thesis, p. 34. 

  8. Park, S. W. and Y. S. Park(2016), A Basic Study on Development of VTS Control Guideline based on ship's operator's Consciousnes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3 pp. 105-111. 

  9. Tabata, Y.(1994), Basic Statistics, Samyoungsa, p.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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