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삼성과 샤오미의 기업생태계 비교 연구: IoT 산업의 CPND 가치사슬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Business Ecosystem of Samsung and Xiaomi: Focus on CPND Value Chain of IoT Industry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2, 2016년, pp.1 - 22  

송영화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기술경영학과) ,  조영은 (건국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박선영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기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ICT 산업 내 기업들은 기업생태계 단위의 경쟁 및 협력을 추구하게 되었다. 특히 신성장동력 산업인 IoT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각국의 기업들은 플랫폼 영역의 장악을 중심으로 가치사슬의 다른 영역까지 유기적으로 연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과 샤오미 역시 IoT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여 이를 중심으로 기업생태계를 구성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나, 두 기업의 세부 전략은 기업생태계 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두 기업의 가치사슬과 기업생태계 분석 결과, 삼성은 개방적인 플랫폼을 부품 및 보완기업에게 공유함으로써 시장 표준을 선점하고자 하는 기술요소형으로, 샤오미는 폐쇄적인 플랫폼으로 참여 기업들을 통제하는 채널통제형 기업생태계로 구분됐다. 이에 따라 삼성과 샤오미는 각 기업생태계 유형에 따라 적합한 전략을 모색하여, 생태계 내 참여자들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가치를 창출해야 할 것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global market environment, companies in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industry have begun to pursue cooperation and competition on a business ecosystem level. In particular, to become a leader in the new growth engine industry of Internet of Thing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샤오미란? 한편 샤오미는 2010년 4월 중국의 소프트웨어 업체 킹소프트(金山)의 레이쥔이 설립한 신생기업으로, 2011년 안드로이드 기반의 MIUI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출시 당시, 샤오미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고작 30만 대에 불과했으나,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2013년에는 1,870만 대로 중국 내의 시장점유율 5.
삼성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 가전제품회사였나? 삼성은 디바이스에 중점을 두고 있는 가전제품회사였으나, 오늘날 시장 변화로 인해 점차 플랫폼과 콘텐츠 영역까지 사업군을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기존에 탑재했던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플랫폼으로 탑재하지 않고, 자체 플랫폼을 탑재함으로써 CPND 가치사슬을 확보하여 수평적인 통합을 이루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샤오미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CPND 가치사슬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구축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그러나 실제로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은 중국의 유명 소프트웨어 기업인 킹소프트의 CEO였으며, 구글과 MS 출신의 기술진과 자체 OS인 MIUI를 개발하여 이를 기업의 강점으로 두었기 때문에 샤오미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이정, 윤혁진, 2014). 샤오미는 기존에 저가로 판매했던 하드웨어 제품을 MIUI로 쉽게 구동하는 환경을 마련하여 IoT 생태계를 구성하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즉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CPND 가치사슬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구축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