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시설 법적 기준의 적정성 분석 연구
A Study of Propriety Analysis on the Legal Standard of University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3, 2016년, pp.11 - 21  

류수훈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  이화룡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university emphasize on the role of knowledge creation facilities, and for this, various social and educational requirements are changing the environment of higher education. These change makes university that has old facilities difficult to correspond environ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교사시설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대학의 교사시설은 교육기본시설, 지원시설, 연구시설, 부속시설로 구분되며, 각 교사 시설의 구분은 Table 1과 같다.
왜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개혁이 요구되고 있는가? 21세기 이후 대학은 지식 창출기관으로서 그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요구들이 고등교육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는 대학마다 특성화와 구조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고등교육의 변화로 인하여 대학시설 역시 이전의 형태로는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다.
2001년 4월에 이루어진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으로 인해 바뀐 점은 무엇인가? 2001년 04월에 개정으로 교사 및 교원의 확보율 평가 기준을 종전 학생정원에서 등록된 학생수로 변경하였다. 2004년 03월의 개정에서는 학교시설 중 지원시설로 분류되어 있던 대학본부·학생회관 및 도서관 등을 교육기본시설로 하고, 대학 내에 산학협력단과 학교기업을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수정보완이 이루어져 변화하는 대학 환경 변화에 대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he Higher Education Act, 2015 

  2. University Establishment and Operation Regulation, 2015 

  3. Ministry of Education, A Study on the Efficient Management of Space and Facilities in University, 2007 

  4. Ministry of Education, The Study on the Goal-Setting of Financial Investment in the Facilities of the National Universities, 2007 

  5. Korea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Private School, Educational land and buildings Specific status for University, 2014 

  6. Cho, Chang-Hee etc., A Study on the Efficient Management of Space and Facilities in National Universities, Education Facilities, 15(5), p.30, 2008 

  7. Ryu, Soo-Hoon etc., A Study on the Facility Management Method through Actual Condition of Space Management, Education Facilities, 16(4), p.79, 2009 

  8. Lee, Hwa-Ryoung etc., A Survey Study on Space Use and Management at National Universities, Education Facilities, 21(3), p.3, 2014 

  9. Ryu, Soo-Hoon etc.,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Category and Items for University Facility Management, Education Facilities, 15(6), pp.22-30, 2008 

  10. Kren L, & Cyros., Postsecondary Education Fcilities Inventory and Classification Manual(FICM), 2006 

  11. TEFMA, Space Planning Guidelines, 2009 

  12. SMG., Review of space norms, 2006, SMG, Managing space: a review of English further education and HE overseas, 2009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